[인터넷과 경영] CRM 및 e-CRM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활용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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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문초록
CRM
British Airways(국외)
SK텔레콤-TTL을 중심으로(국내)
삼성에버랜드(국내)
e-CRM
Yahoo(국외)
삼성생명(국내)
웹 의사결정지원시스템
Lockheed Martin(국외)
Sidel(국외)
삼성전기(국내)
현대자동차(국내)
로짓(Logit) 분석
연관성 규칙 (Association Rule)
인공신경망 분석
디자인상의 특성
비즈니스 모델
참고자료
본문내용
21세기의 문턱을 넘어선 현재 인터넷은 기업 경영에 있어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즉 기업의 모든 활동에는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기술이 바탕이 되고 있다는 말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인터넷이 기업 경영활동에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그 기법과 효과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기업간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는 환경 하에 기업들은 고객관리(CRM)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다. 고객관리(CRM)는 단순히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진정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는 것이다. 즉 제품 위주의 마케팅으로는 이제 한계가 도달했음을 말한다. 이러한 마케팅 개념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제 고객관리(CRM)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기존의 고객관리(CRM)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방식을 위하고 있다면 e-CRM은 고객들의 웹 로그를 추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기업은 고객들이 웹 사이트에 들어와 어느 콘텐츠에 클릭을 했으며 어디로 들어와 어디로 나갔는지 경로를 추적하고 그 정보를 처리해 유용한 정보로 변화시킨다. 그래서 고객 개개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거래를 유지하려하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과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CRM과 일반적인 CRM은 서로 다른 접근방식이 필요하겠지만 무한 경쟁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특성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은 거시적인 시점에서 보면 결국 기업은 going concern을 위해 존재한다는 맥락에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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