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경영] CRM 및 e-CRM과 의사결정지원시스템의 활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7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국문초록
CRM
British Airways(국외)
SK텔레콤-TTL을 중심으로(국내)
삼성에버랜드(국내)
e-CRM
Yahoo(국외)
삼성생명(국내)
웹 의사결정지원시스템
Lockheed Martin(국외)
Sidel(국외)
삼성전기(국내)
현대자동차(국내)
로짓(Logit) 분석
연관성 규칙 (Association Rule)
인공신경망 분석
디자인상의 특성
비즈니스 모델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1세기의 문턱을 넘어선 현재 인터넷은 기업 경영에 있어 절대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즉 기업의 모든 활동에는 인터넷이라는 정보통신기술이 바탕이 되고 있다는 말이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인터넷이 기업 경영활동에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 그 기법과 효과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기업간의 경쟁이 날로 심화되어 가고 있는 환경 하에 기업들은 고객관리(CRM)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게 되었다. 고객관리(CRM)는 단순히 양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진정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는 것이다. 즉 제품 위주의 마케팅으로는 이제 한계가 도달했음을 말한다. 이러한 마케팅 개념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이제 고객관리(CRM)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기존의 고객관리(CRM)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방식을 위하고 있다면 e-CRM은 고객들의 웹 로그를 추적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기업은 고객들이 웹 사이트에 들어와 어느 콘텐츠에 클릭을 했으며 어디로 들어와 어디로 나갔는지 경로를 추적하고 그 정보를 처리해 유용한 정보로 변화시킨다. 그래서 고객 개개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과의 거래를 유지하려하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과 네트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e-CRM과 일반적인 CRM은 서로 다른 접근방식이 필요하겠지만 무한 경쟁시장에서 새로운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의 특성에 맞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은 거시적인 시점에서 보면 결국 기업은 going concern을 위해 존재한다는 맥락에 있다.
- 참고문헌
-
김재문(2000), E 비즈니스 모델에 맞는 e CRM 구축 실행 가이드, 거름출판사
김효식, 홍일유(2000), 디지털 경제시대의 경영정보시스템, 법무사
박주석(2003), 디지털 경영의 현재와 미래, 한국경영정보학회
송현수(2000), CRM 경영혁명, 새로운 제안
송현수(2001), e-CRM 구축과 운용전략, 새로운 제안
알렉스 버슨 외(2000), CRM을 위한 데이터마이닝, 대청출판사
이건창(2002), 인터넷과 경영, 무역경영사
이주형(2004), 항공사의 CRM연구, 관광경영학회
조재균(2001), 로짓 모형을 이용한 통신 서비스 품질 평가방법
천민중, 이인화, 남기찬(2000), 경영정보시스템, 대영사
최정화, 이유재(2001), 죽은 CRM 살아있는 CRM, 한국언론자료간행회
최정환(2005), 과학적 경영을 위한 CRM, 다산출판사
최현희, 천성훈(2001), e-CRM 실무지침, 삼각형 프레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