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과정분석 -(1-6차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4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 방법
<제 2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방법
<제 3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상의 유의점(교수 학습 방법)
<4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방법
<5차 교육과정>
1. 내용 및 내용체계
2.지도 방법
<6차 교육 과정>
1. 내용 및 내용 체계
2. 지도 방법
- 본문내용
-
지도 방법
제 1 차 교육 과정에서는 언어 경험에 중점을 두어 경험과 실생활을 존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언어 활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편의적으로 정한 분류 방법보다는 그러한 생활을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어떻게 경험하느냐가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학습이 전개될 중심 화제와 해결할 문제 및 언어 경험을 정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하여 수업을 전개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사회적 필요성, 학생의 발달 정도,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원 계획을 세우고 단원 학습을 실시함에 있어서 세 가지 기본 조사가 필요하다고 한다.
① 언어 능력: 학생들이 갖춰야 할 힘 - 발음, 문자, 어휘, 문장의 정도
② 언어 생활: 학생들은 어떠한 언어 생활을 하고 있는가의 실태(實態)
③ 흥미를 끄는 화제: 학생들이 갖는 흥미와 필요성
이상의 준비 후 단원의 목표, 내용, 자료의 수집, 도입, 기본적 지도, 발전적 활동에 대한 예상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 단원 계획의 성공 여부를 묻는 평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