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교육과정분석 -(1-6차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2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 방법
<제 2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방법
<제 3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상의 유의점(교수 학습 방법)
<4차 교육과정>
1. 내용
2. 지도방법
<5차 교육과정>
1. 내용 및 내용체계
2.지도 방법
<6차 교육 과정>
1. 내용 및 내용 체계
2. 지도 방법
본문내용
지도 방법
제 1 차 교육 과정에서는 언어 경험에 중점을 두어 경험과 실생활을 존중하는 교육을 강조하였다. 언어 활동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편의적으로 정한 분류 방법보다는 그러한 생활을 구체적으로 어떠한 경험을 어떻게 경험하느냐가 문제가 되기 때문이다. 학습이 전개될 중심 화제와 해결할 문제 및 언어 경험을 정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하여 수업을 전개하는 방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사회적 필요성, 학생의 발달 정도, 학생의 흥미와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를 위해서는 단원 계획을 세우고 단원 학습을 실시함에 있어서 세 가지 기본 조사가 필요하다고 한다.
① 언어 능력: 학생들이 갖춰야 할 힘 - 발음, 문자, 어휘, 문장의 정도
② 언어 생활: 학생들은 어떠한 언어 생활을 하고 있는가의 실태(實態)
③ 흥미를 끄는 화제: 학생들이 갖는 흥미와 필요성
이상의 준비 후 단원의 목표, 내용, 자료의 수집, 도입, 기본적 지도, 발전적 활동에 대한 예상이 필요하고,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성장과 변화, 단원 계획의 성공 여부를 묻는 평가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성초등학교도서관 현황과 문제 및 해결방향
  • 초등학교의 경우는 별관에 따로 학교도서관을 배치함으로서, 학생들의 접근성이 매우 낮았으며, 쉬는 시간 10분을 이용하여 도서관을 활용하기에는 아주 부족한 현실이었다. Ⅴ.해결방향첫째, 학교도서관의 인식변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사서교사와 교직원, 학교장은 학교도서관은 학생과 교원의 교육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정보를 제공하여 학교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학생들이 지식 기반의 정보 사회에서 스스로 정보를 찾아서 창의적인 지식을 구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차교육과정~개정7차교육과정‘문법’영역의비교12표5.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

  • [교육공학] 집중이수제의 현황과 개선방안
  • 초등 1-4학년에서는 하나의 교과군으로 묶여 있지만, 학년군으로 올라가면서 분과되는 방식으로 조직되어 있다. 생물․지리는 5-6학년, 생물학은 7-9학년, 지리는 7-9학년, 물리․Z화학은 5-6학년, 물리는 7-9학년, 화학은 7-9학년으로 되어 있다. 이와 같이 핀란드의 종합학교 교육과정에서는 교과에 따라 교과군과 학년군을 다양한 방식으로 묶고 있다.핀란드에서는 종합학교(1-6학년) 수준에서는 한 학년을 2 학기제(semester)로 나누어 시간 배당을 하고, 종합

  • [교육학] 우리나라교육과정의 변천사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제4장 우리 나라 교육 과정의 변천사1. 교육에 대한 긴급 조치기 (1945 - 1946)* 일본 패망 후, 미군에 의해 한국 교육위원회를 조직 됨(표 1-1참고)* 특징 - 제국주의적 색채가 강한 수신과를 없앰. 공민과를 신설- 우리말로 수업이 이루어짐 - 국사를 교과목에 포함- 국어, 수학, 영어 등 도구 교과에 치중 초등학교 교과편제 및 시간배당(1945)학년 교과공 민국 어 지리 역사산 술 이 과 음악 체육계 1 - 345 - 6고등과2222

  • [교육학] 특별 활동 교육 과정
  • 초등 학교 교육 과정에서는 답사, 견학, 조사, 수집, 노작 등과 같은 학생들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모든 교육 활동을 통하여 호연지기도 기르고, 다른 사람이나 사회, 자연 현상과 접촉할 수 있는 교육 경험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특히, 자연 체험 활동을 통하여 호연지기도 기르고, 다른 사람이나 사회, 자연 현상과 접촉할 수 있는 교육 경험의 기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입시 위주의 교육과 정보화 사회 환경 속에서 학생들이 수험 훈련용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