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집중이수제의 현황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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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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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1. 본 보고서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분석 틀
1. 집중이수제의 개념 및 운영방침
2. 집중이수제관련 외국의 운영사례
Ⅲ. 조사방법
1. 조사 대상
2. 측정 도구
3. 조사 절차
Ⅳ. 조사 결과 및 분석
1. 집중이수제의 긍정적인 부분 및 부정적인 부분(학생)
2. 집중이수제에 대한 교사의 입장
3. 조사 결과 정리
Ⅴ. 결론
1. 집중이수제의 현황 및 한계 정리
2. 집중이수제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3. 조사과정에 있어서의 한계
참고문헌
첨부1~5
- 본문내용
-
2) 교과 집중이수제 운영 방침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집중 이수제 적용대상 학교 급을 초등학교까지 확대하고 집중 이수 대상을 교과로 한정해 학기당 이수과목 수를 중․고등학교에 한해 학기당 8개 과목 이내로 편성하도록 하고 있다. 즉, 이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존에 시행되고 있던 이수 과목의 수보다 학기당 이수과목을 최대 5과목을 줄이고 교과 집중 이수제를 도입해 예ㆍ체능 등의 과목을 특정 학기에 몰아서 수업하며 학교 자율에 따라 교육과정을 20% 범위 내에서 증감 운영할 수 있게 했다. 집중이수제의 도입으로 한 학기에 8개 과목 이상을 배울 수 없게 되어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체육을 기본적으로 하고 학교에 따라 사회, 역사, 기술/가정, 도덕, 음악, 미술과 같은 과목은 한 학기에 몰아서 수업하거나 한 학년 당 3년 치 수업과정을 모두 배우기도 한다. 각 학교가 사회군(사회ㆍ도덕), 과학군(과학ㆍ기술ㆍ가정), 예술군(미술ㆍ음악)과 같이 유사한 과목끼리 교과군을 묶어서 집중 이수할 과목을 선정하며, 각 과목별 수업시간만 충족시키면 수업 시점은 자율적으로 편성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다. 예를 들어 사회과목 수업을 3년 가운데 1학년 때로 몰아서 할지, 아니면 3년간 매학기 균등하게 나눠서 편성할지 학교별로 재량껏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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