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7차 교육과정내의 영어교과과정에 대한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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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영어 교과의 정의 및 중요성
2. 영어 교과와 관련된 쟁점들
1) 영어교과교육의 방법에 관한 쟁점
2) 영어교과교육의 평가에 관한 쟁점
3) 제7차 교육과정의 영어교과에 관한 쟁점

Ⅱ. 본론
1. 7차 교육과정내의 영어교과의 성격
2. 7차 교육과정내의 영어교과과정에 대한 문제점
3. 해결방안 모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영어 교과의 정의 및 중요성
오늘날 우리는 세계화, 개방화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 속에서 영어가 세계어가 되었다. 영어는 국제회의, 상업, 여행, 정보 교환 등의 주된 수단이 되었고, 모국어 사용자 보다는 제 2 언어, 또는 외국어로서의 영어 사용자가 급증하고 있다. 한 통계에 의하면 전 세계 라디오 방송의 60%, 전 세계 우편물의 70% 전 세계 통화의 85% 등이 영어로 되어 있다. 이제 영어는 학문, 지식, 정보, 방송, 통신, 교역 등 어떤 분야에 있어서든지 세계 거의 모든 나라에서 자신들의 생존과 번영에 필수적인 전략적 자산이 되었다. 따라서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영어를 배운다는 것은 성공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투자로 인식되었고, 영어 교과의 중요성은 더욱 증대되었다.
영어 교과는 ‘영어의 구조, 개념 및 원리를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하고 잘 기억하여, 이를 사용하고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도록 그 과정을 가르치는 교과’라고 할 수 있다. 영어를 모국어로 가르치는 국가에서의 영어교과는 그들의 국어교과인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교실 이외의 상황에서는 사용되어지지 않는 외국어로써의 지위(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의 지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영어교과는 지도와 수업, 형식 교육에 의해 교실에서만 학습되어질 수 있는 언어라는 전제 하에 조직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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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병빈. 대입학력고사 영어독해력 시험문제분석,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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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충배. 영어학 영어교육의 제 문제. 2001. 한국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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