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 교육철학] `굿 윌 헌팅`을 통해 바라본 교사의 교육철학적 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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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인공인 헌팅은 고아에 가난한 노동자 계층 출신으로 불행한 성장 과정 속에서 왜곡된 심리상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의붓아버지의 구타와 욕설 속에서 성장한 헌팅의 내면엔 세상을 대한 두려움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때문에 헌팅은 누군가에게 버림 받을까봐 먼저 다가서지 못하고, 자신은 물론 타인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상실한 채 항상 불안과 고통에 시달리게 됩니다. 저는 영화 중간 중간 밝혀지는 헌팅의 어두운 과거를 보며 천재이기 이전에 한 인간으로서의 정신적 성숙이 이루어지지 않은 그의 모습에서 안타까움과 동시에 동정심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그에게는 뛰어난 암기 능력과 어려운 수학문제를 잘 풀어내는 천재성이 있었습니다. 헌팅은 명문대인 MIT에서 청소부 일을 하며 몇몇 친한 친구들과 방탕한 삶을 살아가던 중 우연히 MIT의 수학과 교수인 랭보가 낸 어려운 수학문제를 풀어내게 되고 이를 계기로 삶의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또한 그는 심리적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맥과어어라는 심리학 교수와도 만나게 됩니다. 그는 두 교수와의 특별한 만남을 통해 왜곡된 심리상태를 극복하고 진정한 자기 자신의 모습을 찾게 됩니다.
제가 이 영화에서 주의깊게 살펴본 부분을 바로 서로 다른 교육철학적 가치관을 가진 두 교사의 모습입니다. 그 하나는 인간의 자아실현을 그가 타고난 재능과 능력의 발휘에서 파악하려는 교사요, 또 다른 하나는 지식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삶과 연계시켜 고유한 존재로서의 자신을 추구하는 인간교육을 꿈꾸는 교사입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교사는 이 두가지 가치관 가운데 어느 하나만을 선택할 수 없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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