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게슈탈트에 대한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내 용 ◀

Ⅰ. 프릿츠 펄스(Fritz Perls)의 생애
Ⅱ. 게슈탈트 이론
1. 이론적 배경
2. 알아차림 - 접촉 주기
3. 접촉-경계 혼란
4. 성격 변화 단계
5.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목표
6. 게슈탈트 치료이론의 방법론적 특징
7. 알아차림과 접촉 (게슈탈트 치료의 핵심적 개념)
8. 게슈탈트 심리치료의 방법론
9. 평가와 활용 및 문제점

Ⅲ. 사례분석
영화 「굿 윌 헌팅」에서 본 게슈탈트 치료의 특성
본문내용
Ⅰ. 프릿츠 펄스(Fritz Perls)의 생애

<게슈탈트>란 통일된 전체로서, 부분들과 그들의 관계를 단순히 합하는 것으로부터는 도출될 수 없는 속성들을 갖고 있는 하나의 형태, 윤곽 또는 전체성이다. 그것은 물리적 구조를 말할 수도 있고, 생리적 및 심리적인 기능이나 혹은 상징적인 단위를 말할 수도 있다. ( English & English, 1958, p,225)

게슈탈트 치료는 독일출생의 유대계 정신과 의사 프릿츠 펄스(Fritz Perls)에 의해 창시․확장된 것이다.
펄즈는 1893년 독일 베를린 중․하류층 유태계 가정에서 세 번째 자녀로 태어났다. 9세까지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누렸으나 10세 때부터 부모의 잦은 싸움으로 인해 어머니만을 사랑하고 아버지를 배척하기도 하였다. 그 후 1910년에 펄스는 처음으로 짐나지움( Humanistis Gymnasium)이라는 학교에 다녔다. 10대 후반부터 시작해서 대학에서 공부할 때까지 줄곧 드라마 학교(the Reinhard School of Drama)에서 공부하면서 연기생활을 했는데 이때 번 돈은 자신의 교육을 위해 투자하였다.
오스트리아 비인에서 정신신경과 의사 쉴더(Paul Ferdinard Schilder ; 1886~1940)에게서 배우고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1926년 뇌손상 군인들을 연구하던 ‘골드슈타인 연구소’(Goldstein's Institute for Brain Damaged Soldier)에서 골드슈타인의 조수로 일하기 위해 프랑크 풀트 암 마인에 간다. 여기서 골드슈타인 교수와 게슈탈트 심리학의 전체주의설을 세운 젤브(Adhemar Gelb)를 만나게 되고 1927년에는 그의 아내가 된 로라(Laura)를 만났다. 결혼 생활은 아동기만큼 행복하지는 않았다고 하나 아내와 함께 결혼상태를 유지한 채 게슈탈트 치료의 개발을 위해 함께 일을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상담학, 교육학, 사회복지] 게슈탈트 이론
  • 게슈탈트 심리학 게슈탈트 심리학은 20세기 초 독일에서 발전된 심리학적 사조로, 게슈탈트(gestalt)는 ‘형태’ 또는 ‘전체적 모양’을 뜻한다. 게슈탈트 심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 심리학의 주류를 이루던 구조주의(structuralism)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구조주의는 심리학의 시조인 Wundt를 비롯하여 초기 심리학자들이 고수했던 사조로 우리의 지각내용이 감각질(感覺質, sensations)이라는 단순 요소들도 분해 되어 이해될 수 있다는 입장

  • [사회복지] 상담의 대상과 상담기법0k
  • 대한 이해-자신의 가치와 욕구에 대해 잘 파악하여 상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를 깨닫고 있어야 한다(끊임없는 자기 훈련이 필요하다)(5)내담자에 대한 존경심(6)심리학적 지식-인간행동의 동기와 요인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없다면 내담자를 제대로 도울 수 없다.4. 상담의 대상(1) 대상에 따른 분야: 아동, 청소년, 성인, (2) 상담의 종류에 따른 분야: 1)개인 상담: 내담자의 한 개인을 상대로 하는 치료 형태임 2)결혼 상담: *결혼한 부부: 부부

  • 인간과교육 2019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인간과교육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간과교육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인간과교육
  • 대한 습관화된 반응이며 습관화된 외적 행동만을 실증적으로 연구하는 과학적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의 행동이 통제될 수 있다. 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의 인간관과 과학적 인간관의 비교후기 현대 철학적 인간관과학적 인간관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물질세계의 한 부분으로서의 존재사회적 역사적 존재인과론적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존재도덕적 규범을 가진 사회적 존재수량화할 수 있는 특성만을 이해함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관점에

  • [교육학] 생활지도와 상담활동
  • 대한 이해활동, 상급학교 진학에 필요한 교육정보, 직업선택을 위해 필요한 직업정보, 건강과 사회상황 등에 관한 개인적, 사회적 정보 등을 제공하는 정보제공활동, 학생의 개인적 고민과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상담활동, 진로와 직업의 선택을 도와주는 정치활동(定置活動:placement service), 정치가 끝난 후 선택한 일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적응하도록 도와주는 추수지도(追隨指導:follow-up service)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6. 생활지도의 원리① 균등성

  • 게슈탈트 상담 게슈탈트 상담의 발달과정
  • 게슈탈트를 형성할 수 있는 능력과 같다. 즉, 건강한 유기체는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을 스스로 알아서 자각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있기 때문에 인위적으로 노력할 필요는 없다. 유기체는 자기조정능력이 있지만, 문제는 개체가 이러한 자연스러운 유기체 활동을 인위적으로 차단하고 방해함으로써 발생하게 된다. 3)현재 : 지금-여기에서게슈탈트 상담의 주요 공헌점의 하나는 지금-여기에 대한 강조로서 현재의 순간을 이해하고 경험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