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수업의 기본적 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9.25 / 2018.09.25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덕과 수업의 과정입니다.
본문내용
도덕과 수업의 기본적 과정-


단원구성 4단계 심층화 모델

지식이해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가치판단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학습 문제 인식 및 동기 유발
-도덕적 문제 사태의 제시 및 분석
-도덕판단-합리적 의사 결정의 학습
-도덕적 정서 및 의지의 강화
-정리 및 확대 적용과 실천 생활화

모범감화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가치심화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실습실연 중심의 수업과정-절차

실천체험 중심의 수업 과정-절차

Tyler 방식

Bloom 방식

Mager 방식

Gagne 방식

학습 목표의 분류
(1) 인지적 영역의 학습 목표
(2) 정의적 영역의 학습 목표
(3) 행동적 학습 목표
도덕과 교수학습에서의 발문
발문의 목적
발문의 기능
발문의 유형
발문의 전략
바람직한 발문 태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 - 삶과 도덕
  • 지도교사교과선임교사연구부장교 감교 장도덕과 교생 대표 수업 교수-학습 과정안일 시장 소대 상지도교사(인)지도교생(인)I. 단원명 1. 대단원 : I. 삶과 도덕2. 중단원 : 4. 청소년기와 중학생 시절3. 소단원 : (3) 자제하고 반성하는 삶(교과서 pp 129~136)4. 제 재 : - 욕구와 욕망 추구- 욕구와 충동의 조절- 중독 예방II. 단원 설정의 이유1. 학습 심리상Erikson(Erik H. Erikson)은 개인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의 기본이 그의 ‘정체감에 대한 추동(drive

  • 도덕과 교수 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달시켜 궁극적으로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 발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도덕 추론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단계보다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

  • 성실 도덕과 교육 과정 -배려란 덕목, 현행 교과서에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교과서 대체 자료와 수업 방안교수 학습 과정안
  • 과정은 가정이겠지만 사람과 소통하고 상호교류를 하게되는 첫 경험은 바로 학교이다. 그리고 여러 사람이 같이 생활을 하다 보면 다름을 인정하고 동등하게 여기며 남을 생각할 줄 아는 한 마디로 줄여서 배려라는 덕목이 필요로 하게 된다. 초등학교 목표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도덕규범과 기본 생활 예절을 습득하고 기본적인 도덕적 판단력과 실천 능력을 함양하며, 공동체 속에서 다른 사람과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도덕적 능력과

  • 도덕딜레마 토론수업 모형 -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삶
  • 도덕성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으로 구성되는데 콜버그가 딜레마 토론 수업을 통해 발달시키고자 하는 도덕성은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이다. 딜레마 토론 수업은 학생들의 도덕적 추론 능력을 발달시켜 궁극적으로 인지적 측면의 도덕성 발달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콜버그의 토론 수업 모형은 도덕 추론의 발달 단계를 중심으로 학생들이 현재 처해있는 단계보다 높은 다음 단계로 상향적 이동이 가능하도록 도덕성의 발달을 촉진하는 과정이

  •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과 도덕 교육
  • 도덕, 도덕교과라 하면 바른생활의 길잡이나 고등학교 때 공부했던 윤리 사상과 같은 기초적인 것들만이 떠올랐다. 사실 도덕이라는 것이 내용 자체가 다른 주요교과처럼 가르칠 내용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도대체 도덕 교육론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 궁금하였다. 이번 도덕 교육론 수업을 들으면서 도덕 교육의 이면에는 좀 더 심오하고 다양한 학문적 기반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 기반을 알게 되는 과정에서 수많은 도덕적 딜레마 상황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