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가정소비문화]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건강한 소비문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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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2. 대상선정이유
3.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건강한 소비문화를 위한 교육의 필요성

Ⅱ. 본론
1. 초등학생 자녀를 둔 성장기 가정의 특성
2. 소비실태
3. 피해 사례
4. 초등학교 자녀를 둔 성장기 가정에서의 부모 역할
5. 외국의 사례
6.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의 건강한 소비문화를 위한 교육프로그램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 제기

대중매체로 넘쳐나는 현대 사회는 늘 부모들의 가치관과 일치하지 만은 않는 메시지들과 제품들, 아이디어들로 가득 차 있다. 그리고 설상가상으로 많은 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에 아이들에 대한 공격적 공략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광고가 가족, 학교, 종교기관 등 그 어떤 것보다도 더 효과적으로 아이들에게 가치관을 주입시키고 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광고는 매우 흥미로운 메시지나 주제들로 아이들을 유혹하여 가치관을 가르치고 있기도 하지만, 또한 아이들이 보는 모든 광고의 상업적 메시지들에 맞서서 부모들이 제대로 경쟁하기가 버거운 것이 현실이다. TV, 영화, 비디오게임, 인터넷, 라디오, 잡지 같은 대중매체의 광고도구들이 아이들을 에워싸고 수많은 메시지들을 퍼부으며 공격하고 있다. 시리얼의 포장 곽을 비롯한 각종 포장지, 간판 광고물까지 계산에 넣는다면 아이들이 어떻게 해서 매년 120만개의 광고를 접한다는 게 가능한 일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미디어 시대는 부모와 자식 모두에게 많은 이익을 가져다주었다. 교육의 기회가 수십 년 전만 해도 상상도 할 수 없었을 정도로 확대되었으며, 영향력 있는 인구 집단으로서 아이들이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그러나 상업적 메시지들이 삶의 많은 부분에 확산되어 들어오는 데 따른 부정적인 면도 있다. 수많은 아이들이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는 과소비자들이 되고 있는 것이다. 바꾸어 말해서 오늘의 부모들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돈에 대해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는 단지 아이들의 부모가 인식해야 할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가 함께 고민하고 지원해야 할 부분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건강한 가정의 실현을 위하여 우리 아이들이 자신의 가치 기준에 근거하여 결정을 내리는 영리한 소비자가 되도록 돕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대상선정이유

일반적으로 초등학생 자녀는 독자적인 경제능력이 없고 성인과 비교하여 직접적으로 물품을 구매할 기회도 적기 때문에 가계 전체 소비 중의 일부부인 가게소비의 의존자로 다루어져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경제성장으로 소득수준의 향상, 자녀수의 감소, 관련 상품의 증대, 자녀대비 소비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가정에서의 소비자로서의 영향력이 증대되었다.
따라서 초등학생 자녀들의 구매력 증대, 유혹적인 시장 환경과 이로 인한 선택영역, 욕구증대, 책임감 있는 소비자로 성장하도록 도와주어야 할 필요성, 그리고 어린 시절의 경험이 전 생애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초기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할 때 이러한 초등학생 자녀를 둔 가정에서 올바른 소비 교육을 가르치고 건강한 소비문화를 이루어나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은정 (2002), '네덜란드 식 자녀교육' , 대산출판사
던건, 네이선 (2004) '펑펑 쓰는 아이 쩔쩔 매는 부모' , 삼우반
아른트, 카린 (1999), '독일식 자녀 용돈 교육법' , 동문사
김시월 (2004),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하는 소비자 교육' , 시그마프레스
문숙재 외 4인 (1996), 새로 보는 가정경영, 신정
허경옥 외 2인 (2002), 가계경제학의 이해 ,신정
한국 소비자 보호원 홈페이지 http://www.cpb.or.kr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http://www.mohw.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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