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정책의 기능] 청소년복지정책의 내용 및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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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청소년복지정책의 내용

I. 가정의 교육기능 강화
1.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강화
2. 가정 역할의 증진 사업

II. 사회환경 개선
1. 학교 주변 교육환경 개선
1)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설정, 운영
2) 학교 주변 유해업소 단속 및 불량배 척결
3) 대검찰청 주관 자녀 안심하고 학교보내기 운동
2. 대중매체의 개선
3. 청소년유해환경 정비
1) 청소년보호법
2) 유해환경 단속 및 조치
3) 청소년유해환경 민간감시단 운영
4. 청소년보호위원회

III. 어려운 청소년 지원
1. 복지시설의 청소년 지원
1) 결연후원사업
2) 직업훈련 및 자립지원
2. 소년, 소녀가장 지원
3. 가정위탁보호
4. 저소득층 자녀지원

IV. 청소년상담활동
1. 청소년 관련 상담기관 현황
2. 한국청소년상담원

V. 청소년육성정책
1. 청소년 수련활동의 진흥 및 수련시설의 확충
2. 청소년 지도자의 양성, 배치
3. 청소년 자원봉사센터 설치, 운영

*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정책에는 가정의 교육기능 강화, 사회환경 개선, 어려운 청소년 지원, 청소년 상담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I. 가정의 교육기능 강화

정부는 가정의 자녀교육 강화에서 첫째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강화, 둘째 가정의 역할 증진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1)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강화

한국청소년상담원이 서울을 비롯한 전국 대도시, 중소도시, 읍 ․ 면지역에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1,238명을 대상으로 자녀교육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부모로서의 지식이나 자질의 준비 정도에 대한 질문에서 '충분하다'고 대답한 어머니는 단 7.6%에 불과하였으며 87.3%가 '다소 부족하다(59.0%)'거나 '많이 부족하다(28.3%)고 응답하였다. 그리고 '부모교육'이라는 프로그램을 접해 본 경험이 없는 어머니는 전체의 61.9%에 이르고 있으며, 이 중 90.4%의 어머니들은 여건이 허락된다면 어떠한 기관에서든 부모교육을 받을 적극적 의향이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관광부와 지방자치단체, 한국청소년상담원은 물론 교육부 및 각급학교사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부모교육 특강 및 프로그램 운영과 학부모 교실운영 등을 통한 부모교육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부모교육 특강 및 프로그램 운영, 부모교육 교수요원 양성 및 위촉, 교수요원을 통한 부모교육, 학부모회, 지역사회교육 시범학교 운영, 명예 교사 ․ 마을 교사 등 위촉 ․ 운영, 자녀교육지도 자료 발간 ․ 보급을 실시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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