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8.2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지영의 소설은 항상 뭔가 알 듯 하면서도 알 수 없는 미묘한 느낌이 들었었다. ‘봉순이 언니’가 그랬고, ‘무쏘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도 그렇게 느꼈었다. 그리고 지금 이 책을 본 후 나는 또 다시 뭔가 모를 감정 속에 빠져버리고 만 느낌이다. 공지영이 7년 만에 책을 들고 온 것은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었다. 서점의 한 코너에서 새롭게 나온 공지영의 책 제목에 유독 눈에 띈 건 나뿐이었을까? 제목부터가 뭔가 나에게 물어 보는 것처럼 느껴졌다. 집으로 돌아와 펼쳐진 책 속의 내용은 사형수의 이야기였다. 처음부분만 읽고 잔다는 것이 그만 끝장을 덮어버리고 말았기에 그 여운은 더욱 깊게 느껴졌는지도 모르겠다.

『신문 기사에는 사실은 있는데, 사실을 만들어낸 사실은 없어요.
사실을 만들어낸 게 진짜 사실인데 사람들은 거기에는 관심이 없어요.
사실은 행위 전에 이미 행위의 의미가 생겨난 것인데.』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中 에서,

사형수 윤수의 절규 속에서 나타난 그의 모습을 바라보며 사형제도의 또 다른 면을 떠올리게 하고 있었다. 최근 김일병의 군대내 사고가 갑자기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고 있었다. 사형수는 사형을 기다리는 사람을 말한다. 죽는 날을 안다는 것은 과연 그 사람에게 어떻게 비춰질까? 글을 읽어가면서 끊임없이 내 머릿속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었다.

이 글의 줄거리를 간단히 살펴보면 상처만 받고 살아온 한 여자와 사형수인 한 남자가 만나 서로의 피폐했던 삶을 엿보고, 상대방으로부터 자신의 모습을 발견해낸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소설이다. 여기에서 작가는 이 소설에서 두 남녀의 만남과 이별을 통해 삶의 진정한 의미를 되묻고 있다. 나이는 서른 살, 살아 있을 이유도, 살아갈 의지도 희망도 없다고 믿는 주인공 유정은 어린 시절에 겪은 아픈 경험을 안고 근근이 살아간다. 여러 번의 자살 시도 후 그녀는 지루한 치료 대신 수녀로 살아가는 고모를 따라 한 달간 사형수를 만나는 일을 택하게 되고, 그곳에서 윤수라는 남자를 만나게 되면서 우리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이 소설은 윤수라는 사형수가 유정을 만나면서 적어 내려갔던 ‘블루 노트’와 유정을 중심으로한 원래의 이야기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독자는 블루 노트를 통해 윤수의 과거의 상처, 마음의 변화과정을 세세히 공감하며 따라가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장난치나 ㅡ.ㅡ
  • hajun***
    (2008.11.24 13:20:1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분량도 적고 참고할 내용도 없습니다. 낚인기분..;
  • luvh***
    (2006.10.11 11:02:23)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을 논리적으로 발표함. 11. (1학기) ‘십시일반(국가 인권위)’, ‘말해요 찬드라(이란주)’를 읽고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인권 문제에 대해 깊이 고민함. 특히 이주 노동자 각자의 사연을 생생하고 친근하게 풀어놓아 그네들을 가깝게 느낄 수 있게 해준 ‘말해요 찬드라’의 감상문으로 교내 독후감 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함.12. (1학기) ‘시간을 달리는 소녀(츠츠이 야스다카)’, ‘말할 수 없는 비밀(저우제룬)’, ‘조제와 호랑이와 물고기들(다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독후감 -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 독후감 -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어떤 세상이 과연 정말로 행복한 세상일까? 사건사고 없이 평온한 세상, 착한 사람들만 모여있는 세상, 공부 잘하는 사람들만 모여 있는 세상, 각자 생각에 따라 다를 것이다. 이번에 내가 읽은 책은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으로 2006년 영화로 제작되어 이미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는 작품이다. 소설은 나에게 영화와는 다른 종류의 감동을 주었다. 그리고 영화로 접할 때는 알지 못했던 사실

  • [독후감]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나서
  •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나서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그러나 제목처럼 그들의 시간은 과연 행복했는지 반문해볼 일이다. 사실 행복은 자기만족이라는 말처럼 자신의 시선과 관점에서 타인의 행복을 평가한다는 게 우스운 일일지 모르겠지만 내가 보기에 그들의 시간은 행복함 그 속에 슬픔을 감춘 그런 시간이었던 것 같다. 세상에 대한 날카로우면서도 따뜻한 통찰, 한 문장 한 문장 읽는 이를 매료시키는 감응력, 그리고 잊혀진 시간들

  • 공지영의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을 읽고
  •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이라는 영화는 내가 제일 감명이 깊게 본 영화들 중에 하나였다. 그래서 이 책을 처음으로 본 순간 꼭 한 번 봐야겠다는 생각이 먼저 들게 되었다. 그리고 책을 읽어보니 이전의 책을 원작으로 하는 영화들과는 달리 어느 정도 영화와 책이 근접하엿다는 생각이 들었다.이 책을 읽는 내내 내가 살아왔던 것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나는 부끄러움 없이 살아왔는가? 하루하루를 사는 사람들에게 부끄럽지 않는 삶 말이다.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