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문학] 신경숙 소설에 나타난 여성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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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3.12.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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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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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금이 있던 자리/1993」, 「깊은 슬픔/1994」,
「바이올렛/2001」을 중심으로
Prologue
Ⅰ. 서 론
Ⅱ. 작가 소개
Ⅲ. 신경숙 작품에서의 여성의 모습
1. 문체
2. 유년기의 상처와 그로 인한 성격, 관념의 형성
3. 사랑-남성과의 관계-을 인생의 전부로 여김
4. 여성의 외모
5. 성적 억압& 이러한 현실에 적응된 여성
6. 글쓰는 행위의 의미
7. 여성 화자의 눈에 비친 남성의 모습
Ⅳ.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문단의 페미니즘화라는 다소 악의섞인 평가들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의 글쓰기는 이제 90년대 문학의 주류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신경숙, 공지영, 공선옥, 김인숙의 작업에 뒤이어 중산층 여성의 닫힌 존재조건이나 실전적 자각을 다양하게 형상화와 차현숙,전경린, 이남희의 소설들, 여성들의 사회적, 성적 자각과정을 다룬 여성 성장소설의 계보를 형성한 김형경, 권여선, 은희경의 소설들, 중심이 사라진 시대를 부유하는 인물들을 보여주는 배수아, 송경아의 소설들에 이르기까지 작품세계의 목록또한 다채롭다.
이와 같은 변화에 따라 지금까지 여성의 글쓰기를 둘러싼 논의는 분분했지만, 이러한 현상에 대한 평가는 매우 다양하다. 어떤 사람들은 여성문학에 대한 관심의 확대를 90년대의 상황 변화와 연관지어 파악하면서, 이를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재해석하는 경우 그간의 여성문학이 경계해왔던 남/여의 이분법을 세련된 방식으로 재현하고 있다는 우려를 드러낸다. 여성성이나 여성의 담론을 옹호하는 주장들이 사회/가정 , 정치, 경제/일상, 공/사의 영역을 상호 분리된 영역으로 설정하고 이를 곧바로 남성/여성의 영역으로 환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자를 남성의 영역이나 논리, 후자를 여성의 영역이나 논리로 환치하는데서 오는 과도한 생물학적 환원론도 문제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두 범주가 명확히 갈라지는 가도 의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비판들에도 불구하고 여성들의 글쓰기가 지배적 담론으로 부상하게 되면서, 이제까지 독서시장에서 단순히 수용자에 머물렀던 여성이 자신들의 체험영역을
자료평가
- 잘봤습니다.
- bo***
(2007.04.25 12:16:18)
- 괜찮음
- didr***
(2007.01.02 14:59:59)
- 더 많은 소설속 글을 인용하여 여성상을 주었으면 더 좋았을것 같다.
- cochooj***
(2005.12.01 16: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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