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놀이치료 프로그램과 사례
모자분리에 어려움, 치료실에 대한 강한 거부감, 고집 등의 행동문제와 심리적 불안 등이 나타나 놀이치료에 의뢰되었다.- 자유놀이관찰(Th with)父와 분리가 되지 않았고 처음에는 놀이 도중 父를 확인한다.말이 거의 없다.놀이를 시작하기 전에 가만히 쳐다보다가 시작한다.조심스럽게 장난감을 하나씩 만진다.언어표현은 “이거 산”, “이거 바다” 하면서 하나씩 손으로 지적하면서 말한다. 중반으로 갈수록 父를 의식하지 않고 놀이를 한다.치
-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활동 내용
말하고, 거인하고, 고양이 하고, 돼지하고, 자동차하고, 동물들하고, 친구들하고 자고 있어.너무 졸려워서, 인형들이 모두 졸립데. 빨간 모자 아기 난장이, 어른 난장이도 자고 있어요. 안자고 있는 사람은 의자에서 쉬고 있어요.교사:A나라에 살고 있는 친구들은 모두 다 졸려운가 보다.A: 어제잠을 못 잤어(A는 나라 천을 깔고 그 위에 계속해서 많은 놀잇감을 가져다 놓았다. 인형들, 동물인형들은 눕혀진 상태였고, 모든 놀잇감은 움직임이 없다.)A:모
- 만5세 관찰일지 11월(18명분량)
하고싶은 표현이나 말은 다 하는 편이다.사회관계( 11 / )등원해서는 작은 목소리로 교사앞에서 중얼거린다. “다시 이야기 해봐요”라고 몇 번이나 물어보고 귀를 갖다대니 “안녕하세요”라고 이야기한다. 집단생활의 규칙을 알고 지키지만 자신감이 부족해 큰소리를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예술경험( 11 / )바깥활동하면서 떨어진 낙엽을 주워서 뿌려본다. 교사가 “낙엽으로 만들고 싶은 것 만들어보세요”라고 했더니 큰 낙엽 두장을 들고 머
- 만4세 1년분량 놀이와 일상영역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33Page)
말한다. 교사가 “그러네. 꿀벌이 정말 꿀을 먹고 있네?” 라고 말하자 OO가 “네. 그런데 꿀벌은 왜 꿀을 먹지요?”라고 물어본다. 교사가 “꿀벌이 지금 배가 고픈 것 아닐까?” 라고 말하자 “왜 꿀벌이 배가 고프지요?” 라고 되물어본다.4월놀이활동OO는 얼굴을 찌뿌리며 오른손을 들고 교사를 바라본다. 교사가 “괜찮아. 재밌을 거야.”라고 말하자 OO는 오른손으로 빨간색 물감에 찍어 도화지에 찍는다. 오른손을 들고 손바닥모양을 탐색한다. 교
- 만2세 1년 평가제 6개영역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20Page
만2세 1년 평가제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120Page기본생활,신체운동,의사소통사회관계,예술경험,자연탐구만2세반 1학기 관찰일지 반명**반아동명***담임교사***관찰기간3월 2일 ~ 8월 31일영역 구분관찰내용 기본생활OO가 교구장에서 아이스크림 교구 바구니를 들고 언어영역 매트로 걸어간다. 매트에 바구니를 내려놓은 뒤 매트에 앉는다. 콘위에 초록색 아이스크림을 올려 놓은 뒤 먹는 흉내를 낸다. 교사가 “OO 다른 놀이도 해볼까?” 라고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