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오남용] 우리말과 우리글 오용사례와 일본어 잔재 및 방송언어의 오남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우리말과 우리글 바로 쓰기의 목적
Ⅲ. 일상 생활에서 우리말 오용 사례
1. 언론 매체에 나타나는 우리말 오용 사례
1) 어휘
2) 통사 구조
3) 표기법
2. 일본어의 잔재
3. 우리말에 스며있는 일본어투
1) -의
2) -에 있어서
3) 피동조동사
Ⅳ. 우리말에 남아있는 일본어 잔재
1. 우리말이 일본어에 오염된 역사 과정
2. 일본식 발음의 서구 외래어 사례
Ⅴ. 방송언어의 오용
1. 한글 맞춤법에 어긋난 경우
2. 표준어 규정에 어긋난 경우
3. 외래어 표기법에 어긋난 경우
Ⅵ. 방송언어의 또 다른 허실
1. 욕설과 비속어 남용
2. 은어, 유행어, 신조어의 남용
3. 외래어의 무차별 남용
4. 방송자막의 띄어쓰기 오류
- 본문내용
-
어떤 나라의 말이든지 외국어의 영향을 하나도 받지 않은 언어를 찾기는 힘들 것이다. 문화와 문화가 접하면 서로 영향을 받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조금씩 영향을 받아서 조금씩 변화하는 것도 당연하다. 그러나 우리의 문화가 다른 문화에 의해 그 사상과 감정 마저 영향을 받는다면 문화와 문화의 접촉이 아니라 문화의 침략이라고 할 수 있다. 문화의 정체성이 지켜지기 위해서는 가장 우선 언어 정체성이 지켜져야 할 것이다. 이미 우리 언어에는 잡스러운 외국어에 오염되어 있는 말이 많이 존재하고 있다. 언어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서는 먼저 오염되어 있는 외국어를 먼저 순화 시켜야 할 것이다.
순화란 잡스러운 것을 없애고 순수한 것이 되게 함을 뜻한다. 우리 언어에서 잡스러운 것이라면 우선 일본어, 서구 외래어, 한자어 같은 외래요소가 있다. 이런 외래요소들을 가능한 한 없애고 고유어로 대신하게 하는 일이 한국어 순화의 가장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일본어의 잔재는 서양 외래어와는 달리, 과거의 불행한 역사와 결부되어 있어서 반드시 순화해야 할 대상이다. 우리 나라가 해방 된지 50년이 넘은, 지금도 우리말과 생활 곳곳에 남아있는 일본어의 잔재는 우리의 어두운 역사를 생각하며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무엇보다 문제는 일본말의 잔재가 광범위하게 퍼져있음에도 이러한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는 현실이다. 즉, 일본어의 찌꺼기가 자연스럽게 우리 생활에 스며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일본어 잔재의 문제점은 앞으로 우리의 사상 감정을 표현하는데, 우리 문화, 문명의 창조와 전승에 큰 문제를 줄 것이기에 반드시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점이다.
Ⅱ. 우리말과 우리글 바로 쓰기의 목적
글은 말을 글자로 써 보이는 것이고 글쓰기는 자기를 나타내는 가장 높은 수단이라면 말을 하면서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글을 쓰게 하는 것은 아이들을 가장 잘 자라게 하는 귀한 교육이 되지 않을 수 없다.
아이들에게 글을 쓰게 하는 목적은 아이들의 삶을 참되게 가꾸어 사람다운 사람이 되게 하는데 있다. 목적은 삶을 가꾸는 데 있고 글을 쓰는 것은 그 목적을 이루는 수단이 된다.
삶을 가꾸는 글쓰기는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목표가 있다.
⑴ 어린이의 마음을 지켜주고 키워간다.
소박하고 단순하며 남을 속이지 않고 계산할 줄 모르고 동정심이 많은 마음
⑵ 일하기를 즐기는 사람이 되게 한다.
여기서 일이란 노동이 아니라 놀이와 공부가 하나로 되는 일이다.
⑶ 흙의 사상을 가꾼다.
땀을 흘리며 일하는 사람들이 지니는 느낌과 생각을 말한다.
⑷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생각을 키운다.
⑸ 민주주의로 살아가게 한다
함께 일하고 평등한 자리에서 공부하고 서로 도와 즐겁게 살아가는 학급풍조를 만들어 간다.
⑹ 진실을 찾게 한다.
⑺ 생명의 존엄성을 깨닫게 한다.
⑻ 하고싶은 말을 마음껏 쓰게 한다.
⑼ 깨끗한 우리말을 쓰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