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및 인간관계론-주의 기울이기(의사소통의 실제) 정리 및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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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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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03 의사소통의 실제
CHAPTER 08 주의 기울이기
∙소수의 사람만이 경청을 할 수 있음 / 경청하는 모습(그냥 앉아서, 최대한 집중하고, 관심을 기울여서, 들음)
∙주의를 기울인다는 것 : 상대방과 의사소통에 귀를 기울여 집중해 듣는 것
주의 기울이기 : 대화를 시작하려고 할 때 들어줄 준비가 되어 있음을 나타내는 자세로 응시, 말하는 내용이나 비언
어적 행동을 모두 집중해서 들어주는 것
의사소통 : 잘 듣는 데에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잘 듣는 것 : 상대방에게 주의를 기울여 상대방이 말하려는 의도를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것
‘남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말할 자격도 없다.’
잘 듣기 위해서 : 의식적으로 노력하고 주의를 기울여 집중해야 함 → 수용적인 자세
*경청이란
∙경청 : 소리를 듣는 것만이 아니라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말의 내용은 물론 그 내면에 깔려 있는 동기나 정서에
도 귀를 기울이고 이해한 바를 상대방에게 피드백
관심을 갖는 일련의 행위
상대에 대해 관심을 집중하는 것인 동시에 그 사람의 말과 감정을 수용
대상자 중심의 돌봄을 실현하려는 보건의료인에게 특별히 요구되는 의사소통 능력
건강 전문가 자신이 돕는 자로서 자신을 치료적으로 사용
궁극적 → 환자의 메시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환자를 돕는 데 필요
hear - 그냥 듣는 거(막연히) / listen - 주의해서 듣는 거
∙경청 : 듣는 사람의 반응 정도 - 2 가지
수동적인 경청
적극적인 경청 : 객관적 반응 / 듣는 사람 - 개방적 질문 활용 / 언어적, 비언어적 반응
*경청하기 - 5가지 - 1. 함께 있어주기 / 2. 집중하기(시선처리) / 3. 이해하기 / 4. 이해 전달하기 / 5. 기억하기
∙경청 : 단순히 말을 듣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행동이 포함
경청하는 사람 : 주의를 기울여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듣고, 이해한 바를 토대로 반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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