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문체와 이미지적 특성 -신경숙 `풍금이 있던 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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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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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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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작가 소개 및 작품 세계
Ⅱ. 상징
1. 인물을 통한 상징
2. 사건을 통한 상징Ⅲ. 문체
1. 편지글의 언어
2. 망설임의 언어
3. 서정성의 언어
Ⅳ. 주제
Ⅴ. 맺음말
1. 의의
2. 한계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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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숙은 요즘 가장 각광받는 스타일리스트이다. 신경숙 문체, 신경숙 신드롬이라는 말이 두루 쓰일 정도로 그녀의 문체는 매우 독특하다. 마치 스스로 자기 중력에 의해 떠 있는 항성처럼 문체만으로도 충분히 문학적 평판을 얻을 수 있는 작품들이 있는 법인데, 신경숙의 소설들이 꼭 그러하다. 1985년 중편 '겨울 우화'로 문예중앙 신인상을 받고 작품 활동을 시작한 이래, 1993년 문예중앙 봄 호에 〈새야새야〉등 3편의 소설을 발표하는 등 왕성한 활동을 하며 〈배드민턴 치는 여자〉로 김유정 문학상과 동인문학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서정성 짙은 특색 있는 작품으로 문단의 주목을 받아 왔다. 신경숙은 우리 사회의 대표적인 젊은 작가다. 이 시대의 젊은 작가들이 그려내는 작품들은 내용이 다양하고 독자에게 신선하게 다가온다. 그녀는 탁월한 문체, 치밀한 구성, 현미경적인 관찰력으로 침착하게 삶의 풍속도를 그려냄으로써 인간에 대한 탐색이라는 전통적이고도 진부한 주제를 성공적으로 추구하는 한편 그 개성적인 목소리로 페미니즘의 정체를 밝혀내고 있다. 특히 시적 통찰력이 돋보이는 그의 언어는 메마른 산문정신을 요구하는 사람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을 주는 무게를 지니고 있다.
신경숙의 소설에는 여성적인 인물과 분위기가 가득하여 남성들의 시작에 의해 타자화된 여성 인물이 등장하며 여성적인 특질이 아주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그의 소설에 나타난 타자성의 이면에는 여성으로서의 경험이 반영되어 있고, 그 경험에는 남성중심적인 세계에 반발하는 페미니즘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작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남성 세계의 원칙을 따르는 동시에 반역을 꾀하는 이중 전략을 사용한 것이다. 이는 여성작가로서 자연스러운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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