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의과대학졸업 이후 진로 다양화를 위한 교육문제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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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과 대학 졸업 이후 진로 다양성에 관심 가져야 하는 이유

2. 의과 대학 졸업 이후 다양한 진로 선택을 못하는 이유

3. 다양한 진로 선택을 저해하는 현 의과 대학의 교육의 문제점

4. 의과 대학 졸업 이후 진로 다양화를 위한 교육 문제 개선 방안
본문내용
1. 의과 대학 졸업 이후 진로 다양성에 관심 가져야 하는 이유

의사란 무엇인가? 쉽게, 그리고 단순하게 생각한다면 의사는 몸이 아플 때 돌봐주고 치료해주는 사람이다. 그렇지만 과연 단순한 이것 하나뿐인가? 정말 이것뿐이라면 의사는 단순한 기능공에 불과할 것이다. 하지만 의사는 그러한 일만 담당하는 단순한 사람들이 아니다. 환자의 정신까지를 돌보고,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력을 발휘하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많은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사람들이다.
예과 2학년 1학기 때 들었던 의학공학 수업에서 한 교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A doctor can be a scientist, but a scientist cannot be a doctor!!". 나중에 의학공학 시험문제에까지 내신걸 보니 교수님께서는 우리에게 이 말씀을 꼭 남기고 싶으셨나보다. 이 한마디는 많은 것을 내포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의사는 과학자가 될 수 있지만, 과학자는 의사가 될 수 없다... 의사가 얼마나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사람들인지를 알게 해주는 구절이다. 의대를 나와서 그 지식들을 바탕으로 Ph.D.는 할 수 있다. 하지만 Ph.D.가 의학 분야가 궁금하다고 해도 그는 의대를 가지 않는 한 M.D.는 될 수 없는 것이다. 예과 2학년 2학기 때 우리에게 세포학을 가르쳐주신 한 교수님께서는 자신이 집에서 의대를 가라고 하는데 자연과학 쪽을 택한 것에는 일말의 후회도 없다고 하셨다. 그렇지만 의대를 갔으면 좀 더 인체에 대한 깊은 지식을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하시면서, 그게 유일하게 의대를 나와서 기초과학을 하는 분들에 대한 부러움이라고 하셨다. 꼭 과학에 관련된 분야만 이런 것이 아니다.
의대를 나와서 언론에서 의학전문기자로 활약하고 계신 분들에 대한 이야기를 우리는 종종 듣는다. 그 분들은 의대를 다니면서 익힌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기사를 쓰시는 분들이다. 당연히 그런 과정을 거치지 않은 기자들보다 전문적이고, 더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문제의 핵심을 짚어낼 수 있으며, 좋은 기사를 쓸 수 있다. 의대 졸업생들의 인맥으로 쉽게 취재에 필요한 도움을 얻을 수 있는 것도 장점이라고 하면 장점일 수 있다.
정부에 들어가서 의료정책 수립에 영향을 미치는 그런 분들도 있다. 정말 주위를 둘러보면 우리가 모르는 분야에서 의대 졸업생들이 활약하고 있는 경우를 보게 된다.
그런데 우리는 이쯤에서 이러한 질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다.

“의대를 졸업한 사람들은 그냥 병원에서 환자 돌봐주는 일만 하면 안 되는가? 굳이 의료행위를 포기하고서까지 저렇게 다른 분야로 뛰어들 필요가 있는가?”

우리나라 현재 임상 의사의 수급률은 의사 1인당 환자의 수가 580명으로 OECD에서 권장하는 임상 의사 수급률인 1:600~650을 넘어서는 임상의사 과잉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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