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현대시`왕십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김소월의 「왕십리」
3. 박목월의 「왕십리」
4. 김종삼의 「왕십리」
5. 이승훈의 「왕십리」
6. 백인덕의 「이소(離所)․종(終)」
7. 권혁웅의 「왕십리」
8.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우리가 선정한 주제는 ‘왕십리(往十里)’이다. ‘왕십리’의 지명은 여러 시 속에서 그 의미를 달리하고 있었다. 그 의미는 시인에 따라, 혹은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는 그 중에서 김소월의 「왕십리」를 바탕으로 그 의미를 분석해 나가기로 하였다. 김소월의 「왕십리」는 박목월, 김종삼을 비롯해 이승훈, 백인덕, 권혁웅의 시에서 차용되고 있다. ‘왕십리’라는 주제를 통하여 김소월과 후대 시인들간의 ‘상호 텍스트성’과 함께 그 속에서의 공통점,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들이 택한 ‘패러디’라는 기법을 통하여 얻고자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우리가 설정한 주제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먼저 주제의 바탕이 되는 김소월의 왕십리를 분석한다.
둘째, 이것을 바탕으로 왕십리가 갖고 있는 의미와 이미지를 안다.
셋째, 후대 시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왕십리’를 살펴본다.
우리의 논의는 세번째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것을 밝혀둔다. 그럼 먼저 논의의 바탕이 되고 있는 김소월의 「왕십리」를 분석한다.

2. 김소월의 「왕십리」
- 왕십리의 의미와 이미지
‘왕십리(往十里)’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십리를 더 가라는 뜻이다. 왕십리의 지명에 대한 유래는 유명하다. 설화에서의 무학대사는 십리를 더 가면 궁궐터가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김소월 시 속의 왕십리는 ‘가도 가도 왕십리’이다. 그곳에 도달하여도 왕십리가 목적이 아닌 곳, 늘 십리를 더 가야만 한다. 이처럼 무의미한 행위가 일회적 사건이 아니라 무한히 반복되고, 늘 가야 하는 곳이면서 그 곳을 더 넘어 가야 하는 곳이라는 막막함의 절정이 ‘가도 가도 왕십리’라는 말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 시속의 왕십리는 ‘비’가 내리고 있다. 오지 않기를 바랐던 비는 그칠 줄 모르고 ‘오고 간다.’ 지명이 아니라 왕십리가 주는 공간적인 이미지중 하나는 이처럼 비가 내리는 쓸쓸하고 황량한 풍경이다.
- ‘왕십리’와 ‘비’
화자가 가고자 하는 ‘왕십리’의 이미지와 ‘비’의 이미지는 화자의 정서에 공통적인 영향을 끼친다. 가고자 하는 길을 가로막는 ‘비’는 화자의 도달에 대한 외부적인 제한을 준다. ‘가도 가도 왕십리’는 화자의 도달에 대한 내부
참고문헌
손진은, 「시, 「왕십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현대시의 미적 인식과 형상화 방식 연구』, 도서출판 월인, 2003

유성호, 「직관과 묘사, 사물의 안팎을 투시하는」, 『침묵의 파문』, 창작과비평사, 2002

http://www.subkorea.com/php/bbs/zboard.php?id=poemstudy&category=1&no=6

http://www.poet.or.kr/poet_asp/smp10/sr_read.asp?name=poet&page=1&no=36395&find1=%B9%AE%C7%D0%C6%F2%B7%D0&find2=%C0%CC%BD%C2%C8%C6&mn=jan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응 중심-창의성 계발 학습 모형
  • 의 교육관도 나름의 의미가 있지만 학문중심의 강의식 주입식 교육은 문학교육의 본질훼손하고 학습자는 수업을 외면하게 된다.현재 일선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문학교육은 그 본질을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수업설계 및 운영에 대한 다양한 모델을 갖고 있지 못한 점이 있다. 이로 인해 학생들은 문학, 특히 시는 재미없고 어려운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김인자, 「고등학교 현대시 교육 실태와 상호텍스트성에 의한 교수-학습 방법 연구」, 인하대학

  •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현진건 술 권하는 사회 근대소설 교육의 실제 작품명
  • 연구 목적연구 초점Ⅱ. 본론1. 문학 과목 교수학습 방법1) 문학 과목의 성격2) 문학 과목의 목표3) 교수학습 4) 평가 목표와 방법2. 교육목표와 작품선정 이유1) 교육목표 수립2) 작품선정 이유3. 문학 수용 - 읽기 지도1) 스키마 이론2) 읽기 지도 모형 - 교사 안내 모형3) 읽기 방법4. 문학 창작과 적용1) 상호텍스트성과 패러디2) 작품 속 인물에게 편지쓰기3) 시나리오 만들기4) 현대판 「술 권하는 사회」를 재구성해보기5) 소통의 부재를 다룬

  • 한국명작의 이해와 감상 바리데기
  • 한국 명작의 이해와 감상Ⅰ. 서론이번 레포트를 통해 ‘바리데기’ 무가와 강은교 시인의 ‘바리데기의 여행 노래’를 각각 분석해 보고 ‘바리데기’ 무가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또한 현대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알아보고, 강은교 시인의 작품 세계와 가치관을 통해 시를 해석하여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두 작품간의 상호텍스트성에 대해서 알아 보고자 한다.Ⅱ. 바리데기 무가 분석바리데기 무가는 지역마다 이야기가 조금씩 다

  • 인문어학 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경문왕 설화
  • 의미가 있다. 아직도 정확히 해석이 되지 않은 설화가 있을 만큼 설화를 해석하고 나름 나에게 의미를 찾아 간다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 교수님께서 자료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현대의 문학작품과의 상호 텍스트성을 연구해 보라고 하셨을 때 적어도 내가 잘 알고 그리고 조금의 궁금증이 있는 작품을 선택하고 싶어서 교수님께서 내어주신 자료를 조금씩 인터넷 검색을 통해서 읽어 보았고 그 중 내 관심을 뺏어 간 것은 설화가 아닌 현대 문학 작품

  • 패러디의 전반적 개념과 새로운 방향성 연구
  • 의 모든 담론 양식인 역사철학예술 등이 포함되어 있다. 그렇게 작가는 텍스트를 창작하는 과정에서 의식적무의식적인 영향 관계 속의 수많은 지식, 예술, 담론 등을 병합할 뿐만 아니라 변형해 새로운 텍스트에 역동적인 생산성을 부여한다. 독자는 텍스트의 다양한 의미들과 관계하며 비로소 텍스트를 완성시켜 간다. 이러한 상호텍스트성을 환기시키는 대표적인 전략이 ‘차이 있는 반복’ 이라 할 수 있는 패러디이다. 신익호, 『현대문학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