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현대시`왕십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김소월의 「왕십리」
3. 박목월의 「왕십리」
4. 김종삼의 「왕십리」
5. 이승훈의 「왕십리」
6. 백인덕의 「이소(離所)․종(終)」
7. 권혁웅의 「왕십리」
8. 결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우리가 선정한 주제는 ‘왕십리(往十里)’이다. ‘왕십리’의 지명은 여러 시 속에서 그 의미를 달리하고 있었다. 그 의미는 시인에 따라, 혹은 시대에 따라 달라진다.
우리는 그 중에서 김소월의 「왕십리」를 바탕으로 그 의미를 분석해 나가기로 하였다. 김소월의 「왕십리」는 박목월, 김종삼을 비롯해 이승훈, 백인덕, 권혁웅의 시에서 차용되고 있다. ‘왕십리’라는 주제를 통하여 김소월과 후대 시인들간의 ‘상호 텍스트성’과 함께 그 속에서의 공통점,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의미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들이 택한 ‘패러디’라는 기법을 통하여 얻고자 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지를 생각해 본다.
우리가 설정한 주제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먼저 주제의 바탕이 되는 김소월의 왕십리를 분석한다.
둘째, 이것을 바탕으로 왕십리가 갖고 있는 의미와 이미지를 안다.
셋째, 후대 시인들이 사용하고 있는 ‘왕십리’를 살펴본다.
우리의 논의는 세번째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될 것을 밝혀둔다. 그럼 먼저 논의의 바탕이 되고 있는 김소월의 「왕십리」를 분석한다.
2. 김소월의 「왕십리」
- 왕십리의 의미와 이미지
‘왕십리(往十里)’라는 말은 문자 그대로 십리를 더 가라는 뜻이다. 왕십리의 지명에 대한 유래는 유명하다. 설화에서의 무학대사는 십리를 더 가면 궁궐터가 있다고 하였다. 하지만 김소월 시 속의 왕십리는 ‘가도 가도 왕십리’이다. 그곳에 도달하여도 왕십리가 목적이 아닌 곳, 늘 십리를 더 가야만 한다. 이처럼 무의미한 행위가 일회적 사건이 아니라 무한히 반복되고, 늘 가야 하는 곳이면서 그 곳을 더 넘어 가야 하는 곳이라는 막막함의 절정이 ‘가도 가도 왕십리’라는 말의 핵심을 이루는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이 시속의 왕십리는 ‘비’가 내리고 있다. 오지 않기를 바랐던 비는 그칠 줄 모르고 ‘오고 간다.’ 지명이 아니라 왕십리가 주는 공간적인 이미지중 하나는 이처럼 비가 내리는 쓸쓸하고 황량한 풍경이다.
- ‘왕십리’와 ‘비’
화자가 가고자 하는 ‘왕십리’의 이미지와 ‘비’의 이미지는 화자의 정서에 공통적인 영향을 끼친다. 가고자 하는 길을 가로막는 ‘비’는 화자의 도달에 대한 외부적인 제한을 준다. ‘가도 가도 왕십리’는 화자의 도달에 대한 내부
- 참고문헌
-
손진은, 「시, 「왕십리」의 상호텍스트성 연구」, 『현대시의 미적 인식과 형상화 방식 연구』, 도서출판 월인, 2003
유성호, 「직관과 묘사, 사물의 안팎을 투시하는」, 『침묵의 파문』, 창작과비평사, 2002
http://www.subkorea.com/php/bbs/zboard.php?id=poemstudy&category=1&no=6
http://www.poet.or.kr/poet_asp/smp10/sr_read.asp?name=poet&page=1&no=36395&find1=%B9%AE%C7%D0%C6%F2%B7%D0&find2=%C0%CC%BD%C2%C8%C6&mn=jan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헐 하우스에서 20년` 줄거리와 느낀점
- [보육실습일지] 만1세, 만2세 4주간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실습일지)
- 어린이집 영유아 보육실습일지 및 실습소감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