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과거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과거제도
1. 과거제도의 실시 배경과 정비

2. 과거의 종류

3. 교육에 미치는 과거제도
본문내용
1. 과거제도의 실시 배경과 정비

과거제도는 중국 수나라에서 비롯하고 우리나라는 고려 광종때 토호 세력을 재편 수렴하고 왕권을 강화 할 목적으로 실시되었다고 하며,
조선조 건국시 새로이 문무산계제(이름만있고 직무없는 계급제)가 실시되고 문과와 아울러 무과도 실시되어 명실상부한 양반관료체제를 갖추게 되었다. 태조는 즉의교서를 통해 과거제도에 대해 3가지의 내용을 발표하였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문‧무 양과를 균형적으로 운영한다. 고려시대에는 무과가 없었다. 무과가 공양왕 2년(1390)에 설치되기는 하였으나 실제로 실시되기 시작한 것은 태종 2년(1402)부터이다. 문과와 아울러 무과가 실시됨으로써 문무양반 체제의 제도적 관료 공급원을 마련하게 된 셈이다.
둘째, 고려 과거제의 유풍인 좌주문생제(座主⋅門生制)와 국자감시를 없앤다. 감시는 고려시대의 국자감시요, 조선시대의 진사시이다. 주자학을 신봉하는 신진 유학자들은 사장을 배격하고 경학을 중시하였다. 따라서 이들이 집권하게 된 조선시대에 들어와서는 사장시험인 진사시보다 경학시험인 생원시를 중시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문과 시험에는 초장강경(初場講經)이 실시되었다. 제 1차 시험에서 경서를 시험보였으므로 여기에 합격이 안되면 2차 시험에는 가볼 수도 없었던 것이다. 좌주문생제도 쉽사리 없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사대부들의 집요한 반대로 말미암아 태종 13년(1413)에는 공거제(貢擧制)와 좌주문생제가 제도적으로 철폐되었으며, 이 이후로는 몇몇 형식적인 예외를 제외하고는 좌주문생제는 자취를 감추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노트
  • 제도조직면에서 교육의 자주성을 보장하려는 것이 교육 자치제이다. 현행 우리나라의 교육자체지도는 위의 순수한 형태와는 좀 다르다. (ex) 교육의 자주성전문성과 지방교육의 특수성을 살리기 위해 각 시도에 교육위원회를 둔다. 시도에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의 執行機關으로서 敎育監을 둔다. 시도에 부교육감을 두며 그는 교육감을 보좌한다. (6) 교육제도a. 基幹學制 : 우리나라는 6-3-3-4제의 일원적 기간학제(단선형 학제)를 설정하고 있다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과거 : 로마 시대에 교권 옹호책 정리(2000년 전)교사 후보자에 높은 학력 요구, 이에 사회적 공인 필요교육 환경의 정비생활 보장이 되도록 봉급 제도 표준화교사 자격증 제도학교 설립을 공적으로 규제 현재 : 전체적으로 학력 수준이 신장되어 학력에서의 특별성은 없음교육 환경에서 노후 보장 등이 실시됨봉급 제도는 표준화되었으나 생활 보장의 정도는 되지 않음3) 교직 단체 서양 : 근대 사회에 들어서 시작(1700년대 이후) - 페스탈로찌가

  • 다문화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2전재영, 『다문화교육 연구 실태를 통해 본 개선 방향』,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11박명희, 김명식 공저, 『다문화교육 강좌를 통한 예비교사들의 다문화 역량 변화』,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12이동성 외 2명 공저,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삶과 교육 : 생애사적 목소리의 재구성』, 한국다문화교육학회, 2012최충옥, 『외국의 다문화교육정책 동향과 시사점』, 한국비교교육학회, 2009채재은, 허준 공저, 『평생학습시대의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비고츠키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262728294생활지도상담이론지능검사공교육비3334483교육방법블랜디드 학습딕과 캐리의 수업설계모형협동학습유형토의식 수업의 유형ARCS모형체제적 수업설계1920212223246교육공학매체비교연구251교육통계 및 교육연구스크리븐의 판단모형표준점수문항반응이론톨만의 미로 학습실험인간정보 처리모형13161731325교사론알튀세의 교육론421교육의 이해교육학자들의 업적301

  • 교육학 교육의 제 접근과 학교교육의 특징
  • : 인간은 주체로서 스스로를 생성하고 자율적 인 조정을 통해 인간을 완성해 나가고, 교육은 단지 이런 과정이 자율적, 자발 적으로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 것*참고문헌. 『교육학개론』-김정환,강선보 공저『단기교육을 위한 교육학개론』- 김광자 지음 ,집문당『교육학개론‘인간, 교육 그리고 교육이론’』- 정영근 정혜영 김미환 최종인 박용석 정기섭 지음- 문음사 『교육학의 이해』- 이지헌 외『미래를 준비하는 학교』-김명희, 이병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