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방법및교육공학] 국어과 지도안 - 문학 (김소진의 자전거도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6.14 / 2023.06.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수방법및교육공학 수업 때 A+ 받은 국어과 지도안입니다.
본문내용
학습 단계

- 도입

주의집중획득
교 사
? 상호인사 후 학습 분위기를 조성한다.
- 학습 활동지를 나누어준다.
- 책상에 <자전거 도둑>의 본문과 학습 활동지를 준비하도록 안내한다.

학 생
? 상호인사 후 책상에 <자전거 도둑>의 본문과 학습 활동지를 준비한다.

자료 및 유의점
학생 모두가 학습지와 본문을 준비하였는지 확인한다.

시간(분)
9’

학습목표제시
교 사
?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게 한다.
- 자전거 도둑 속 인물의 행동을 통해서 인물의 내면심리를 파악할 수 있다.

학 생
? 학습목표를 큰소리로 읽는다.
- 자전거 도둑 속 인물의 행동을 통해서 인물의 내면심리를 파악할 수 있다.

자료 및 유의점
PPT

선수학습재생촉진
교 사
? 전시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 소설의 전개 순서에 따라서 <자전거 도둑>의 주요사건을 떠올리게 한다.
1) 주인공인 ‘나’ 김승호는 위층에 사는 에어로빅 강사인 ( )가 자신의 자전거를 훔쳐 탄다는 것을 알게 됨.
2) ‘나’는 영화 ( )을 보며, 어린시절 아들이 보는 앞에서 수모를 당했던 아버지를 떠올림.

3) ‘나’는 서미혜에게 어린시절 자신이 ( )의 가게를 난장판 만들어 복수했다는 사실을 이야기 함.

4) 서미혜는 간질 환자였던 ( )에게 밥을 주지 않아, 결국 오빠가 죽었다는 사실을 이야기함.

5) 서미혜와 연락이 끊긴 후, ‘나’는 서미혜가 또다시 다른 사람의 자전거를 ( )을 확인함.

학 생
? 전시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 소설의 전개 순서에 따라서 <자전거 도둑>의 주요사건을 떠올린다.
참고문헌
교과서 : 창비 고등학교 국어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방법으로 글쓰기를 시도했다는 것은 격려할 만함. 117. (2학기) 문학은 그 자체로 숭고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음. 미려한 문장의 소설을 좋아함. ‘달궁(서정인)’, ‘강(서정인)’, ‘자전거 도둑(김소진)’ 등을 읽음. 독서 동아리 활동을 꾸준히 하면서 지속적으로 작품을 찾아 읽음. 멋진 문장을 감정을 넣어서 낭독해서 성우라는 별명을 얻는 등 말로 표현하는 데는 익숙하나, 글로 표현하는 것은 아직 미숙함.118. (2학기) ‘누추한 내 방: 허균 산문집(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방법을 동일한 코스에서 동일한 교수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는가를 알아볼 필요도 있을 것이다. 또 여러 학문 분야에서 직관적 사고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유용한 연구라고 생각한다. 직관의 결과로 나온 오류와 단순히 무지나 어리석음에서 나온 오류를 올바로 분간하는 데 교사의 감애성이 요구된다. 교사는 직관이 있는 학생에게 승인과 교정을 동시에 베풀 줄 알아야 한다. 5. 학습동기현재의 교육과정의 구성을 개선하려면 어떻게

  • 초등학교 독서 지도 프로그램
  • 교육 접근법에 의한 독서지도의 교수 학습 원리는 의미 있고, 목적 있는 읽기가 되어야 하며 아동, 교사의 내적 동기를 최대화하고 아동-아동, 교사-아동의 상호작용을 증진시켜야 함을 강조한다.위와 같이 초등학교 아동전체를 대상으로 한 독서지도 방법 외에 연령에 따라 독서흥미가 다르므로 독서지도법도 달라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도 있다. 모든 인간의 흥미 중심이 연령에 따라 변화되는 것처럼, 독서흥미 또한 연령에 따라 그 중심 욕구가 변

  • [교육학] 검인정 교과서의 장단점 분석-중학교, 고등학교의 국어 교과서(지학사와 교학사, 창비) 분석
  • 교육 방법이 이루어질 수도 있는 문제점이 있다. 독서 교육과정에서 이 부분이 다루어지고는 있지만 7학년에 적합한 수준인지도 확실하지 않다. 교과서 해설서에는 ‘독해’ 차원을 넘어서서 일상적인 읽기 생활의 대표적인 ‘독서’에까지 확대시킨다는 목표로 학습목표에 추가했지만, 제재나 활동거리에는 이러한 과정을 학생들에게 이해시킬 수 있는 무언가가 제시되지 않고 있다. 때문에 교사의 정확한 분석과 올바른 교수 방법이 필요로 하다.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