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감상문] 메트로폴리스를 보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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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7.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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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려한 마천루와 퇴폐적인 지하 도시의 이중적 구조
영화의 공간인 메트로폴리스는 겉으로 보기에는 화려한 건물들과 편리한 로봇의 이용 등 기계문명의 발전으로 인한 과학의 극치 보여주고 있지만, 그 지하세계는 로봇에게 일자리를 잃어 설 곳이 없는 인간과 굳은 일을 도맡아 하며 활동영역도 제한된 로봇, 로봇의 인권을 주장하는 단체 등 다양한 집단들로 지상 세계와 극히 대조를 이룬다. 이렇게 혼돈하고 모순된 사회는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그것과 다르지 않다.
인간의 정체성에 대한 이야기 - 티마
존재하는 것(Being)에 대한 정체성의 의문은 티마라는 로봇을 통하여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마치 세상에 갓 태어난 아이처럼 무(無)의 의식에 비친 세상은 감정을 가지고 있는 인간과, 그런 인간에 의해 이용되어 지고 다시 파괴되어 지는 로봇들, 즉 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폭력적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는 냉정한 세상이고 이는 티마 자신에게 자신은 누구인가에 대한 끊임없는 질문을 가져다 준다. 자신을 구해준 켄이치에 의해 인간애를 느끼게 되지만 결국 자신이 한 낱 기계에 불과했다는 사실을 아는 순간 ‘로봇을 가지고 논 대가’로 도시와 인간을 철저히 파괴하고 이러한 응징이 이루어진 후, 또 다시 ‘난 누구지?’ 라는 물음과 함께 도시의 폐허 속으로 사라진다.
불완전한 인간의 모습 - 록
록이라는 인물은 과학의 발전에 대해 철저히 부정한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의 이면에는 아버지에 대한 맹목적인 존경과 사랑이 바탕 되고 있다. 아버지에 대해 진정한 아들로서 인정받고 싶어 하지만 인간도 아닌 로봇에게 의지하는 아버지의 모습을 보면서 로봇에 대한 극심한 증오로 인해 무너져 가는 록의 모습을 통해 불완전한 인간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지만 이야기 구성과는 동떨어진 느낌과 다소 과장된 캐릭터로 극의 흐름을 저해하는 요소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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