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초등학교 수준별교육의 이론과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2. 수준별 교육의 배경 & 취지
3. 수준별 수업의 구체적 실시 형태 (원안)
4. 문제제기 & 조사목적
5. 조사 방법

Ⅱ. 본론

1. 선생님?학부모?학생 심층 인터뷰 자료
2. 인터뷰 내용 분석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수준별 수업이란 무엇인가?

수업의 개별화는 항상 교육의 이상으로 간주되어 왔다. 그러나 현재의 학교 체제 속에서 모든 교과목 교육의 개별화 교육 실시는 물리적으로 불가능할 뿐 아니라 여러면에서의 부작용의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학교에서 개별화 수업이 불가능하다고 해서 종래의 일제식?획일식 수업이 정당화될 수는 없으므로 이에 대한 한가지 대안이 바로 수준별 수업이다. 수준별 수업은 학생들을 학업 성취 기준에 따라 몇 개의 집단으로 나눈 다음, 각 집단의 수준에 적절한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처치해 주는 수업을 의미한다. 개별화 수업이 모든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비계(scaffold)만 설정해주는 수업이라면, 전통적인 일제식 수업은 하나의 수준에 맞는 비계만 설정해주는 수업이며 수준별 수업은 이 둘 사이의 중간에 위치한다. 수준별 수업은 3-4개의 수준에 해당하는 비계를 설정해주어 학생들에게 현재보다 좀 더 의미 있는 교육을 제공해주고자 노력한다. 이것은 학생의 교과목별 적성에 따른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획일적으로 성적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을 양분하여 모든 과목을 별도의 반에서 학습시키는 우열반 수업과는 그 목적과 방법이 근본적으로 다르다.
참고문헌

김재춘(2000).『수준별 교육 과정의 이해』서울: 교육과학사.
곽병선, 구자억, 김재춘, 박순경, 신동로, 유균상, 유한구, 이범홍, 이찬희, 최석진, 홍후조(1996).『교육과정 2000 연구 개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한국교육개발원.
이화진.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한국교육과정 평가원.
신춘남. 『영어과 수준별 수업이 고등학교 상, 위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장귀자. 『중학교 영어수업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업 성취도 미치는 영향』.
양한직. 『고교영어 수준별 이동수업에서 성적 향상에 관한 연구』
조소은. 『제7차 영어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분석과 실천 연구』
최춘옥. 『중학교 영어과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현장적용에 관한 연구』

교육인적 자원부 홈페이지 www.moe.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이론(1) 경제적 자본과 학업 성취(2) 문화적 자본과 학업 성취2) 학습의 사회적 환경(1) 교사변인(2) 학교변인(3) 사교육과 선행학습(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4. 실제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2) 지역 환경과 학업성취3) 교사의 역할과 학업성취4) 교육격차의 원인과 대책Ⅲ. 생각해 볼 과제1. 수준별 학습2. 교사의 행위에 대한 학생의 인지3. 학업성취의 개념 학습의 사회적 환경sⅠ. 서론1. 들어가면서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과거에는 여자가

  • [교육사회학] `사교육`에 대한 고찰
  • ‘사교육’에 대한 고찰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Ⅱ-ⅰ. 사교육의 개념 Ⅱ-ⅱ. 사교육의 현황과 실태Ⅱ-ⅲ. 사교육의 발생원인Ⅱ-ⅳ. 사교육의 문제점 Ⅱ-ⅴ. 이론적 맥락에서 바라본 사교육비평비판 Ⅱ-ⅵ. 사교육 해결방안 Ⅲ. 결론 Ⅰ. 서 론교육은 인간의 삶에 있어 더 없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요소 중 하나이다. 교육을 통해 인간은 기본적 지식과 교양을 함양하고, 지적․정신적 성숙을 도모하는 과정을 거치

  • [교과교육론] 사회과 교육
  • 교육 목표3) 교과 목표의 핵심 요소로 본 강조점2. 사회 교과 관련 단체3. 사회교과 영역의 성격4. 사회 영역 개발 방향Ⅳ. 사회과 교수-학습내용1. 중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2. 고등학교 사회과 교육 내용3. 사회과 교수-학습 방향1) 수준별 교수-학습2) 지식 구성을 강조하는 교수-학습3) 탐구 중심의 교수-학습Ⅴ. 사회과 교육평가의 이론1. 사회과 교육평가의 목적2. 사회과 교육평가 방향3. 사회과 평가영역4. 사회과 교육평가의 실제Ⅵ. 사회교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학교에 제시하여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

  • [교육평가] 미국과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 교사체제 개선방안 연구
  • 교육 선진국들과 대조적이라는 것이다. 학생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과 영향은 가히 엄청나고, 그동안의 많은 연구는 교사의 질과 역량이 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뒷받침해왔다. 하지만 대부분의 미국 교사들은 다른 많은 전공보다 매우 수준이 낮은 전문 대학원에서 교육을 받고 있고,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교사들이 가르치는 과목에 대해서 실제 대학 수준의 지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초라하고 기초적인 수학 및 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