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미문학비평] 샤일록의 눈을 통해 본 `베니스의 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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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어린 시절 처음 접했던 『베니스의 상인』은 자비로운 기독교인이 잔인한 유태인을 패배시키는 내용의 단순한 권선징악적 구조를 가진 동화였다. 하지만 사실 셰익스피어의 희곡 중 『베니스의 상인』만큼이나 반전을 거듭하면서 다양한 해석을 유발해 온 작품도 드물다. 그 이유는 이 작품이 세계사의 흐름과 맞물려 상반된 해석이 나올 수밖에 없는 문제적 이야기를 담고 있고 나치의 홀로코스트를 차치하더라도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세계 각국의 민족, 종교 분쟁을 경험하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분명 이 작품은 의의가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드는 한 가지 의문은 왜 어린 시절에 우리는 샤일록이라는 유태인을 나쁘게만 생각할 수밖에 없었고 안토니오와 포오셔를 좋아할 수밖에 없었을까하는 점이다. 그것은 아마도 그 시절 우리가 읽은 『베니스의 상인』이 아직 종래의 서구중심주의적 역사관을 벗어나지 못했기 때문이었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식의 해석은 아우슈비츠 이후 서구에서조차 수정될 수밖에 없었으며, 이제 이 작품에 대한 비평의 주류는 유태인에 초점을 맞춰 해피 엔딩의 서사를 반어적으로 읽는 것이라고 말할 수도 있다. 셰익스피어 극을 당대의 지배이데올로기에서 비롯된 역사관뿐만 아니라 현재의 정치적 상황과 관련지어 분석하는 80년대 이후의 많은 역사적, 정치적 비평들은 이 작품의 정치적 함의가 역사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밖에 없는 다양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 주고 있고 그러한 비평의 중심 속에 신역사주의가 자리 잡고 있다.
‘신역사주의’(new historicism)란 용어는 Michael McCanles에 의해 1980년에 “문화 기호학”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처음으로 사용된 것으로 추정된다(McCanles 85). 그러나 신역사주의란 용어를 구체적으로 사용하고 논문과 저서를 통해 신역사주의의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힌 학자는 신역사주의 계열의 연구지 Representations의 편집자로 활약하고 있는 미국의 영문학자 Stephen J. Greenblatt이다. 그는 과거의 전통적 역사주의가 문학작품 속에서 “단일한 정치적 비전”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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