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의 형식과 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9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서론
본론
결론
문학과 나의 삶
임용기출 문제 풀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내용
이 작품은 발해 문왕 때 귀덕장군인 양태사가 지은 한시(漢詩)로 24행의 칠언배율이다. 759년(문왕 23년)에 일본에 부사(副使)로 갔다가 송별연에서 <밤에 다듬이 소리를 듣는다(夜聽衣聲)>는 시를 읊었다고 한다. 이는 일본에서 편찬한 한시집 <경국집>에 전한다. 기록이 부실해서 뒷부분은 표기가 혼란되어 있다.
어느 가을밤에 고국으로 돌아올 생각을 하고 있는데, 홀연 이웃에서 여인네가 다듬이질하는 소리가 들렸다는 것을 서두로 삼았다. 다듬이질은 일본에는 없는 풍속이다. 그 여인은 반드시 발해 사람은 아니라도 동족 이주민일 터이므로, 다듬이질하는 소리를 듣고 친근감을 느끼고 고국을 생각하였다. 발해 시인이 남긴 시중에서 가장 장편이고 정감이 풍부한 작품이다.
ⅱ) 형식
앞의 8행을 살펴보면 2행 단위로 시상이 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1-2행은 시적 배경을 알려주며, 이국에서 고향에 돌아갈 생각에 상념에 젖어 있는 화자의 상황을 서정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3-4행은 <다듬이 소리>라는 소재를 통하여 시상을 급전환 하여 이국에서의 객창감(客窓感, 나그네가 느끼는 쓸쓸한 정서)을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전환시키고 있다. 5-6행은 다듬이 소리로 인하여 상념에 잠긴 모습을 나타내고, 7-8행은 고국을 떠난 다음에는 들어 보지 못했던 다듬이 소리를 타국 땅 일본에서 들으며 그 소리가 고국의 다듬이 소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다듬이 소리는 고국에서만 들어 볼 수 있는 것이기에 서정적 자아는 머나먼 이국땅에서 더욱 고향을 그리워하고 있다.
배율을 율시의 확대라고 생각하면 1, 2, 4, 6, 8 행의 살펴봐야 할 것이다. 그런데 그 끝 글자가 <명>, <정>, <성>, <지>, <사>로 완전히 안 맞추었다고도, 그렇다고 완벽한 형식을 유지 했다고도 볼 수 없을 것 같다.
- 참고문헌
-
6. 참고문헌
- 한국한문학회 엮음(2003), 한국한문학과 미학, 태학사
- 정 민(2003), 정민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보림
- 김광순 외 (2003), 국문학개론, 새문사
- 오성수(2007), 우리가 죽기 전에 꼭 읽어야 할 한시, 김&정
- 이종묵(2009), 우리 한시를 읽다, 돌베개
- 김상홍(1997), 한시의 이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 심경호(2000), 한국 한시의 이해, 태학사
- 심경호(2006), 한시의 세계, 문학동네
- 정 민(1996), 한시 미학 산책, 솔출판사
- 이승수(2006), 거문고줄 꽂아놓고 : 옛사람의 사귐, 돌베개
- 이승수(2009), 문학이 태어나는 자리, 산처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