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오직 두사람
아빠 딸로 살아온 현주의 이야기다. 현주는 어렸을 때부터 완벽하게 보이는 아빠의 모습을 믿고 오직 그의 말을 맹목적으로 의지하며 살아간다. 시간이 지날수록 아버지와의 관계가 비정상적이 되어간다. 완벽한 줄 알았던 아버지의 부정적인 면면을 시간이 갈수록 보게 된다. 하지만 어릴적부터 함께 해온 아버지를 떨쳐내지 못한다. 무려 나이가 40이 될 때까지. 담배 중독처럼 아버지에게 중독된 듯 살아간다. 오직 두 사람이라는 제목이 현주와 아빠와의 관계를 말해준다. 세상에서 같은 언어를 쓰는 사람이 두사람밖에 없다고 가정해보자. 한 사람이 떠나는 순간 남은 사람은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진다. 마치 현주에게 아빠는 그런 존재였었다. 아버지가 죽고 나서야 현주는 홀로 설 준비를 시작한다.
두 가지 예술관3> 주요 인물들에게 투영된 이문열의 예술관3.이문열 작가론-그의 성장기를 중심으로1> 이문열의 성장배경2> 이문열의 사상결론글을 마치며☞작가연혁1948년 5월 18일 출생1965년 안동고교 중퇴1968년 대입 검정고시에 합격하여 서울대학 사범대 국어과에 진학1970년 대학 중퇴1977년 대구 매일신문 신춘문예에 단편소설 《나자레를 아십니까》가 가작으로 당선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중편 《새하곡》 1979년《사람의 아들》로 오
작가 연보1960년 7월 경북 상주 출생.1967년 초등학교 입학.1973년 중학교 입학.1974년 서울로 전학.1976년 경신고등학교 입학. 1979년 연세대학교 법학과 입학.1984년 연세문화상 수상. ( 시: 윤동주 문학상 입선)1985년 연세문화상 수상. ( 소설 : 박영준 문학상 당선)1986년 월간 문학사상 제 18회 신인 발굴․시 부문에 당선됨. 유리닦는 사람 외 4편.(심사위원 :김용직․ 정현종․ 김화영)1987년 동양시멘트입사.(홍보쪽에서 일함)1991년 시집 낯선 길에 묻다
작가와 작품 속 ‘나’의 나이가 그것이다.늘어져 있는 큐비클은 사무실 한 가운데를 죽 가로질러 있다. 사무실을 관통해 있는 만큼 주변사람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지만 정작 좁은 큐비클 속에 갇혀 사람들은 주변을 둘러 볼 수 없다. 현대인의 소통부재를 강조할 수 있는 소재이다.뱀은 사무실안을 가로질러 다니며 꺼림칙한 느낌으로 ‘나’에게 일종의 경각심을 주지만 ‘나’는 이를 짐작하기만 하고 알려는 노력조차 하지 않는다. ‘나’가 뱀을
사람의 문제는 아니다. 현대 학교 교육을 받고 입시 제도에 얽혀 있는 청소년이라면 누구나가 겪게 되는 일종의 ‘통과제의’인 것이다. 이 속에서 스스로 버티면 화자인 ‘나’처럼 살아남는 것이고 무너지면 ‘아내’처럼 자기 내면 속으로 도피하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아내에게서 보였던 이상현상들을 현대 사회체제 속에서 필연적으로 발병할 수밖에 없는 성질로 본다면 작가 은희경이 말하고자 하는 것은 좀 더 분명해진다. 표면적 줄거리는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가 《조선일보》에, 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소설 중 , , , , , , , ,이 소개되고 있다.김유정은 삶의 회의와 좌절감을 문학을 통해 극복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