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셰어링의 현황, 전망 및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6.03 / 2018.06.03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카셰어링 산업의 특징과 국내외의 실태를 살펴 보고,
기존 자동차업체와 카셰어링사의 발전 전망 및 활성화 방안을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카셰어링이란?

2. 공유경제의 특징

3. 카셰어링 서비스의 유형
1) 운영목적에 따른 분류
2) 서비스 형태에 따른 분류
3) 카셰어링 운영방식 및 운영유형에 따른 분류

4. 카셰어링의 주목 이유와 성장 현황
1) 카셰어링의 주목 이유
2) 카셰어링 업체의 성장 현황

5. 카셰어링 산업의 전망
1) 카셰어링의 실태와 전망
2) 기존 자동차 업체의 변화 전망
3) 고급차의 수요증가와 차량의 양극화 전망
4) 자동차 산업 변화의 중심이 될 전망
5) 자동차 부품, 중고차 업계의 난관 전망

6. 카셰어링의 활성화 방안
1) 제도적 측면
2) 인프라 측면
3) 운영적 측면
4) 정책적 측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카셰어링이란?
카쉐어링이란 '한대의 차량을 다수가 어떤 규칙을 통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서 운영은 단기 렌트와 유사하나, 대중교통이라는 교통수단으로서의 위상, 이용을 위한 접근 편리성, 하이테크놀러지 기술 적용, 혼잡 및 환경개선이라는 지향하는 목표가 분명하다는 점에서 일반 렌트 서비스와 큰 차이를 갖는다(한국토지주택공사, 2012).
해외에서도 카셰어링은 운영방식에 있어서의 차이는 있지만 특정 혹은 불특정의 다수 사용자가 자동차를 공동으로 사용한다는 점에서는 차이가 없다.
또한, 개인이 자신의 자동차를 이용하지 않고도 필요할 때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동이용 가능한 차량을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사용자 입장에서 이용이 쉬운 단기 자동차 렌터카로 볼 수 있으며, 사회?문화적 관점에서는 기존의 자동차 소유 및 이용구조에 대한 대체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서울시, 2012).
해외에서는 카셰어링을 '회원들에게 시간 단위 공공차량 이용 권한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나라 별로 다른 용어,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택시의 경우 이동 거리가 짧고 유연성이 필요한 경우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 반해 대중교통은 통행거리가 길고 유연성이 낮은 경우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반면 카셰어링은 택시, 자전거, 대중교통, 렌터카 등이 충족시키지 못하는 'Missing link'의 역할을 함으로써 개인 승용차나 세컨카(second car)의 대체 역할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카셰어링은 중간 정도 거리에 유연성 있는 위치를 이동할 때 필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택시의 경우, 거리가 짧아도 교통 혼잡으로 인한 지체 등으로 인해 긴 시간 운행하는 경우 비용이 많이 나올 수 있고, 렌터카의 경우 긴 거리를 운행 할 때는 비용이 저렴하나 하루 단위로 렌트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카셰어링은 비용적인 측면에서 상당히 효율적인 수단이라 볼 수 있다(한국교통연구원, 2008).
참고문헌
김점산 외, 카셰어링의 사회경제적 효과, 경기연구원, 2015.
김현중, 카셰어링, 플랫폼으로 진화하다, kt경제경영연구소, 2018.
김형균.오재환, 도시재생 소프트전략으로서 공유경제 적용방안, 부산발전연구원, 2013.
노명현, 격동 ! 카셰어링, 비즈니스 와치, 2017.
박수지, 사용자 중심의 카쉐어링 활성화 서비스 디자인, 2014.
서울시, 서울형 승용차 공동이용제도 도입방안 연구, 2012.
주광진, 도시혁신을 바라보는 새로운 관점, 공유플랫폼 사례, 국토, 2015.
추상호, 카셰어링을 통한 교통시스템 혁신 전망,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한국교통연구원, 자동차 공동 시스템 도입 방안연구, 2008.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임대아파트를 대상으로 한 자동차공동이용제 도입방안 연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전통시장(재래시장) 현황,문제점및 전통시장 활성화위한 방안과 마케팅전략 제언및 전통시장 미래전망,나의의견정리
  • 방안을 잘살려 재래시장의 활성화 및 지역 경제의 발전단계이다. 재래시장은 각 지역의 문화와 고유 상품뿐 아니라 독특한 자연환경을 통해 기존의 대형업체와는 다른 방향의 경쟁력 확보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지역의 특산품과 지역의 전통문화와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여 재래시장을 통한 지역 경제의 특색 있는 발전을 유도해야 할 것이다. 8. 전통시장의 미래전망빠르게 변화하는 세상 속에서 전통시장 또한 이에 발맞춰 대응해나

  • [남북경협]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의 전개과정, 현황과 효과 및 활성화 방안
  • 남북경제협력(남북경협)의 전개과정, 현황과 효과 및 활성화 방안Ⅰ. 서론Ⅱ. 북한의 경제 및 투자환경1. 거시경제 현황1) 국민소득 및 경제성장률2) 산업구조 및 공업구조3) 인구와 노동력4) 재정규모5) 무역규모2. 북한경제의 부문별 동향1) 식량난2) 에너지난3) 원자재난4) 외화난Ⅲ. 남북 경제관계 및 경제교류협력의 전개 과정1. 남북 경제관계의 전개 과정1) 북한의 1차 개방전략과 남북 경제관계 형성을 위한 첫 번째 시도(1972~3년)2) 남북경

  • 전통시장 현황분석과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 및 미래전망
  • 전통시장 현황분석과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연구 및 미래전망-목차-1.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재상황분석2. 전통시장 환경분석3. 전통시장의 현 문제점4. 전통시장 활성화방안 제시5. 전통시장의 미래전망6. 나의의견1. 전통시장 (재래시장) 현재상황분석전통시장은 경쟁 관계에 있는 새로운 소매업태, 슈퍼마켓(1970년, 서울 한남 슈퍼 최초 개점)의 등장과 생활수준 향상에 따른 백화점의 이용증가와 증설 등으로 1980년대부터 쇠퇴하기 시작하여 1990

  • [관광사업]체험관광상품 개발 활성화방안
  • 및 유형을 정립하고, 외래관광객의 방문 증대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우리 나라의 대표적 체험관광상품을 발굴하며, 국내의 체험관광상품 개발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체험관광상품 개발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Ⅱ. 체험관광상품 현황분석 1. 관광행태의 변화 전망 현대관광의 대표적인 현상은 관광의 대중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관광경험이 보편화될수록 관광객은 보다 차별적이고 세분화된 관광경험을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유형, 전자상거래(EC)의 구성요소, 전자상거래(EC)로 인한 시장경제의 변화,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전자상거래(EC)의 전망 분석
  • 현황Ⅵ. 전자상거래(EC, 전자거래)의 활성화 방안1. 도입기업측면의 활성화방안1) 인터넷마케팅의 강화2) DB마케팅의 활성화3) 다양한 상품과 상품콘텐츠의 제공4)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5) 멀티미디어콘텐츠의 개발6) 브랜드인지도 확립7)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개발8) 보안 문제의 해결9) 효율적인 물류시스템구축지원10) 가상공동체 형성에 주력2. 정부의 활성화 방안1) 관련 법, 제도의 정비2) 인증제도의 도입Ⅶ. 결론 및 전망 참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