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심청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심청가의 줄거리
2) 심청가의 근원설화 (효녀지은 설화)
3) 심청가의 배경사상
4) 인물의 존재양상과 상호관계
5) 불효의 입장에서 본 심청이의 효심
3.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판소리의 5마당 중 효에 대한 교훈을 주는 심청가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가장 많이 알고 있다. 하지만 심청가의 사설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은 잘 모르고 있다. 우리 조는, 심청가의 사설이 어떤 근원설화를 가지고 있는지, 어떠한 사상을 가지고 이야기가 꾸며져 가는지, 등장인물들 간의 갈등과 상호 관계로 인해 어떠한 장면이 만들어지며, 우리에게 어떠한 교훈을 주려고 하는지 알아 볼 것이다. 또한, 과연 심청이가 진정한 효도를 하는 것인지, 반대의 입장에 서서 심청의 효에 대해 재조명해 볼 것이다. 심청가를 새로운 입장에서 생각해 봄 으로써, 진정한 효란 무엇인가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2. 본론
1) 심청가의 줄거리
황주 도화동에 심학규라는 사람이 살았는데, 소년시절에 그만 눈이 멀었다. 그러나 그의 부인 곽씨는 현숙하여 마을사람들이 모두 칭찬하였다. 그들 슬하에 혈육이 없어 기자정성을 하여 딸 심청을 낳았다. 그러나 곽씨 부인은 청을 낳은 후 몸조리를 잘못하여 죽고 만다. 마을 사람들은 부인의 인품을 기려 장례를 치러주며, 젖동냥을 다니는 심봉사를 측은히 여겨 청에게 젖을 먹여준다. 심청은 잔병 없이 성장하여 육칠 세가 되자 아버지를 앞에서 인도하기에 이르고, 십일세가 되자 인물과 효행이 인근에 자자할 정도이다. 십오 세에 이르러서는 길쌈과 삯바느질로 아버지를 극진히 공양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