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곡론] `심청가`와 오태석의 `춘풍의 처` 비교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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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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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는 말
2. <심청가>와 <춘풍의 처> 비교 분석
2.1 두 작품의 줄거리
2.2 두 작품의 구성과 특징
2.3 등장인물의 성격
2.4 두 작품의 근원설화, 배경과 주제
2.5 두 작품의 희극성
2.6 두 작품과 판소리, 굿, 제의식과의 관계
3. 나오는 말
4.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심청가>는 예술성이 높기로는 <춘향가> 다음으로 평가되며, 슬픈 대목이 많아서 계면조로 된 슬픈 소리가 많다. 또한 아니리가 많지 않기 때문에 소리에 능하지 않고는 <심청가>를 이끌어 가기가 매우 어렵다고 한다. <춘풍의 처>는 <이춘풍전>을 바탕으로 창작된 희곡이다. 이 두 가지는 모두 희곡의 범주에 넣을 수 있다고 본다. <심청가>는 판소리로 노래이며, 서민들의 애환과 한을 함께 해소하고 즐기는 극이 합쳐진 형태라고 볼 수 있다. <심청가>를 전통극이라 하면, <춘풍의 처>는 현대극이라 볼 수 있겠다. <춘풍의 처>는 굿과 제의식이 혼합된 극의 형태를 띠고 있다. 우리는 <심청가>와 <춘풍의 처>에 대한 작품을 비교․분석하고, 희곡의 범주 안에서 두 작품 안에 포함된 판소리와 굿, 제의식에 대한 분석을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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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태석 희곡집 <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 오태석, 평민사, 1994.
아우름의 문학으로서의 판소리 -심청가를 중심으로-, 노진한, 1997, 한국어교육학회.
<심청전> 최운식, 시인사, 1984.
1970년대 오태석 희곡의 전통계승양상 연구. 김현철.
예니희곡신서 <약장사. 춘풍의 처> 오태석, 기회제작 예니.
www.1gyosi.com
http://www.otr.co.kr/cgi-bin/technote/read.cgi?board=cts-d&y_number=47
http://www.kdrama.or.kr/han/seminar/2001-3-3.hwp (1970년대 오태석 희곡의 전통계승양상 연구 . 김현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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