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면서...
1. <춘향가>의 형성
2. <춘향가>의 성장과 발전
3. <춘향가>의 계통
4. <춘향가>의 매력
Ⅰ. 죽음도 두렵지 않은 사랑의 힘
Ⅱ. 살맛나는 세계
Ⅲ. 관능의 미학
Ⅳ. 축제 양식의 의한 문제 해결
Ⅴ. 생동하는 인물들
나오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소리는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을까? 이에 대한 대답을 줄 수 있는 뚜렷한 근거는 없다. 판소리가 생겨날 수 있었던 모태는 대체로 호남 지방의 무가에서 찾을 수 있다. 무가가 이야기를 노래로 하는 것이라는 점과 판소리의 음악이 호남 지방의 음악과 일맥상통한다는 점이 그 근거로 제시된다.
판소리에 관련된 최초의 기록은 만화 유진한이라는 사람이 1753~54년에 호남 지방에서 판소리 <춘향가>를 즐기고는 그 내용을 2백 구의 한시로 옮겨 놓은 것인데, 이를 흔히 「만화본 춘향가」라고 한다. 그 이후 1810년에 쓰인 송만재의 「관우회」라는 글에 권삼득ㆍ모흥갑 등의 명창 이야기가 나오고 1824년에 나온 「갑신완문」이라는 글에 초기 명창 및 사람의 이름이 나오는 정도가 판소리 초기에 관련된 기록이다.
이런 자료들을 통해 판소리가 적어도 17세기말 이전에 형성되었을 것이며, 초기에는 매우 단순한 형태였을 것으로 추정한다. 그러다 18세기에 이르러 활발하게 창자가 길러지고 이야기가 풍성해졌을 것으로 짐작하는데, 그럴 수 있었던 배경으로 상업의 발달로 전개된 이 시대의 도시 문화의 소비적 성향을 꼽는다.
이처럼 판소리에 관련된 최초의 기록에서 나온 것이 <춘향가>이고 예전부터 <춘향가>는 영화나 TV드라마에서 소재로 많이 사용되어서 친숙하고 춘향이의 한 사람에 대한 그 사랑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춘향가>의 대해 조사해 보았다.
참고문헌
1. 판소리학회, 판소리의 세계, 문학과 지성사, 2000
2. 김진영, 김현주, 춘향가, 박이정, 1996
3. 김석배, 문학적 층위에서 본 <춘향가>의 자력, 문학과 언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재효와 안민영의 문학적 업적을 통해 보는 현실인식
  • 대해서는 그 누구보다 이해가 깊다는 스스로의 자신감과 우월감이 있었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양반 좌상, 곧 그보다 신분이 높은 관중을 퍽 의식하여 사설을 고쳤는데, 그는 사설에 적극 얼굴을 내밀어 사설 개작에 대한 관객의 이해를 구한다는 생각으로 자신의 말을 넣었으나 창자들에게는 소화해내기 어려운 군더더기가 되어버렸다. 방자가 밧비 뛰며 건너가서 눈우의다 손을 언고 벽역갓치 소래를 질너 이애 춘향아 말듯거라 야

  • [판소리] 판소리의 특징, 형식, 내용, 흥망성쇠와 판소리 창작과정 및 판소리에 대한 남북한의 차이 분석
  • 춘향가는 구비 문학이다. 소설 춘향전은 문자로 정착되면서 어느 정도 기록자의 창의성이 가미되었으리라는 짐작을 할 수 있으나 전체 골격은 춘향가와 다름이 없다. 판소리의 경우 창자에 따라 내용에 차이가 나고, 방언 사용이 두드러지며 음악적인 다양성을 보이며 개작 전승되었다. 3. 춘향전의 특징개인의 창작이 아니라 적층 문학으로 민중의 공동작이다언어, 인물 성격, 작품 내용, 주제 등에서 서민적인 것과 양반적인 것의 양면성이 드러난다

  • 춘향전을 읽고 춘향전 줄거리 춘향전 독후감 춘향전 느낀점 춘향전 감상문 춘향
  •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춘향가에서도 가장 슬픈 구절중에 하나인 옥중에서 부는 노래 ‘쑥대머리’를 보면 쑥대머리 귀신형용 적막옥방 찬 자리에 생각난 것이 임뿐이라, 보고지고 보고지고 한양낭군이 보고지고 오리정 정별후에 일장석을 내가 못봤으니.’ 이 부분은 중학교 3학년 때 우리집 앞에 요양 온 한 판소리 선생으로부터 배운 춘향가의 대목중 하나이다. 선생님께서 어린 나에게 이걸 설명했을 때는 딱 네 나이에 서방을 잃고 억울하게

  • 심청가에 대하여
  • 대해서 설명할 것인데, 그중에서 변화가 많은 심봉사이다. 그래서 지금부터 심봉사를 다른 인물과 상관을 지어 말하겠다. 눈멀고 외로운 봉사에게 착하고 어진 곽씨부인을 만난다. 곽씨부인은 품팔이를 하여 심봉사를 봉양합니다. 여기서는 심봉사는 무능력한 가장의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곽씨부인이 죽고 나서도 심청의 도움을 받으며 그 모습은 달라지지 않는다. 그러나 여기서는 강에 빠져 죽다 살아나 공양미 삼백석을 시주하면 눈을 뜨게 된다는

  • 영화감상 - 서편제
  •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판소리의 한의 정서판소리가 민족적 사랑을 받는 이유는 우리네 마음을 뒤흔드는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이 무엇인가, 판소리하는 사람이나 학자들이 이를 궁금하게 여기는데, 요점을 간추리자면 웃음과 눈물의 변화무쌍한 교체와 반복에 있다. 갑자기 우스꽝스러운 말을 하다가 슬픈 대목으로 옮겨가는 일이 곧잘 일어난다. 그래서 판소리 한바탕을 완전히 듣자면 광대의 소리 솜씨에 청중들이 놀아나게 된다. 결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