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춘향전의 특성,사회적 배경, 춘향전의 내용, 춘향전의 갈등구조, 춘향전의 시대반영, 춘향전의 이본, 춘향전의 주제에 대한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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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춘향전의 특성

Ⅲ. 춘향전의 사회적 배경

Ⅳ. 춘향전의 내용

Ⅴ. 춘향전의 갈등구조
1. 춘향과 변학도의 갈등
2. 이몽룡과 변학도의 갈등
3. 춘향과 사회와의 갈등

Ⅵ. 춘향전의 시대반영

Ⅶ. 춘향전의 이본
1. 별춘향전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2. 남원고사계의 대표 이본이 지닌 개별성

Ⅷ. 춘향전의 주제에 대한 시각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판소리의 발생에 대해서는 추정만이 가능할 뿐이다. 발생 초기의 사정을 말해주는 문헌이 없기 때문이다. 판소리의 수용자가 양반과 중인으로 확대되는 시기에 이르러서야 비로소 판소리 관련 문헌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그 대표적인 것이 영조 30년(1754년)의 `만화본 춘향가`인데, 이것은 판소리 춘향가를 듣고 한시로 옮긴 것이다. 이를 통해 다음 두 가지 사실을 알 수 있다. 하나는 18세기 중엽 이전에 판소리가 이미 갈래의 완성이 이루어졌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18세기 중엽에는 양반도 판소리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판소리를 가능케 한 선행 갈래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몇 가지 다른 의견이 제시되어 있다. 대표적인 것이 `서사무가 기원설`이다. 전라도 굿의 서사무가가 판소리의 선행 갈래라는 의견인데, 이를 처음 주장한 정노식의 말을 직접 인용해보겠다. "무녀의 굿의 조와 광대의 창극조가 상사한 점이 많다. 지금도 전라도의 무녀의 살푸리 축원 기타 각색 굿소리를 들어보면, 그 조와 너림새가 퍽 광대의 창조와 방불하고, 광대가 거의 재인, 무인계급에 한하여서만 출생한 것으로 보아서 가히 알 수 있다."(정노식, "조선창극사", 14쪽) 판소리 선율의 대종을 이루는 `계면조`의 선율적 특성이 전라도 무가의 선율적 특성과 흡사하다는 인상적 관찰에 근거한 것이다. 그런데 판소리의 선율을 시대적으로 추적해보면 계면조의 사용이 빈번해지는 것은 후대의 특징이고, 오히려 앞으로 거슬러 오를수록 계면조가 아닌 다른 선율적 특징이 두드러진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서사무가 기원설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대두되었다. 현재 이를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이론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판소리의 전승사에 대해서도 몇 가지 다른 의견이 제시되었다. 이 방면 연구의 선구인 김동욱 박사는 3단계론을 주장한다.
참고문헌
김광순(2001) / 한국고소설사, 서울 : 국학자료원
김동욱·김태준·설성경 공저(1979) / 춘향전 비교연구, 삼영사
김하명 서문(1991) / 춘향전, 조선고전문학선집 41권, 문예출판사
구인환·송경란(2005) / 우리가 읽어야할 고전 춘향전, 푸른생각
신영명(1982) / 춘향전의 작품구조와 조선후기의 사회구조, 고려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상보(2003) / 춘향전·심청전, 전자자료, 범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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