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작가 김만중과 `구운몽`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5.29 / 2018.05.29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구운몽의 배경
1) 조선후기 소설문학의 발달
2) 국문소설가 김만중
(1) 김만중 삶과 작가의식
(2) 김만중과 양소유(성진)의 삶 비교
2. 구운몽 분석
1) 구운몽에 들어난 여성상
(1) 팔선녀 분석
(2) 팔선녀로 나타나는 여성상
2) 중국소설 <구운기九雲記>와 구운몽 비교
3) 구운몽의 액자소설 구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 후기 소설가이자 유학자였던 김만중은 1687년 9월에서 1688년 11월 사이에 유배지였던 선천에서 <구운몽>을 저술 하였다. <구운몽>은 17세기 초반의 비판적 사대부의 세계관을 반영한 ‘한문소설’에서 17세기 후반 이후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낭만적ㆍ통속적 소설’로 넘어가는 분수령적 작품에 해당한다는 점에서 국문학사적 의의를 지닌다. 또한 <구운몽>은 비판적 지식인을 흡수한 ‘사실적 한문 애정소설’, 양난 이후 영웅의 탄생을 갈망하던 민중의 바람이 담긴 ‘민중적 영웅소설’, 가부장적 사회 문제의 주를 담당했던 부녀자 층의 ‘규방소설’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상>, 박일용, 한국학중앙연구원, 1991.
이라는 색깔이 모두 담긴 소설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광범위한 독자층을 형성할 수 있었기에 <구운몽>은 당대 대중 문화적 형상성이 가장 탁월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론에서는 조선 후기 국문 소설의 양상, 작가 김만중의 실제 삶이 투영된 <구운몽>의 탄생 배경을 살펴본 후, <구운몽> 의 텍스트 분석과, <구운몽>의 영향을 받아 개작된 한문소설인 <구운기>와의 비교를 통해 을 통해 <구운몽>의 국문학사적 가치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도서
『구운몽』 , 김만중 저, 김병국 역, 서울대학교출판부,2009.
『무엇이 꿈이고 무엇이 꿈이 아니더냐』, 이상일, 나라말, 2007.
『구운기< 九雲記>』, 이상천,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 논문
「조선후기 국문학과 한문학의 소통과 융합」,김영, 국어국문학회,2011.8.
「인물형상을 통해서 본 <구운몽>의 사회적 성격과 소설사적 위상」,박일용,한국학중앙연구원,1991.
「여성의 힘 ; 대하소설 속 여성 침묵의 양상과 그 의미」, 서정민, 한국고전 여성문학회, 2011.
「 구운기에 대하여」,윤영옥,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2001.
「재자가인에 대한 계도의 목소리 구운기<九雲記 >」 ,김수연, 한국고전 여성문학회, 2011.
「<구운몽>의 구조와 소설미학적 실상 -(1)다포액자(多包額子)」,유병환,한국고전문학,2009.
「17세기 전반기 가사에 나타난 현실과 그 인식」, 김정석, 한국국학진흥연구원, 2005.
「17세기 士族 여성의 한문생활, 그 보편과 특수」,이경하, 국어국문학회, 2005.
「17세기 후반 김만중의 현실인식에 관한 연구」, 조광국, 한국고전문학회,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구운몽 레포트
  • 작가는 한문본을 택하게 된다면 한문본만을, 또 국문본을 내놓는 작가는 국문본만을 내놓는다고 판단해왔다. 그래서 한문본과 국문본이 조선조에 이미 함께 유포되고 있었다고 해도 그것은 후대의 인물이 번연을 한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서포 김만중은 대작가로서 국문문학이 지닌 힘을 직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소설의 힘은 실질적인 독서 행위에 의해서 실현됨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기에 「구운몽」이란 소설 창작

  • 인문어학 문학담당층의 확대
  • 에 적극 합류하게 되고 가객이나 인기를 누리는 판소리 광대도 등장하며 상업화된 소설로 생계를 꾸려나가는 직업까지 형성된다.따라서 그 이전까지는 문학의 비주류에 속하던 사대부 여류 작가(기생 포함), 위항시인, 전문가객, 판소리광대들이 문학 창작 계층에 전면적으로 등장하면서 우리 근대 문학의 형성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사실이, 우리가 이들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이유인 것이다. 본고에서는 조선후기 문학담당층의 확대와

  • 우리말 우리글 - 단군신화, 강물에 빠진 호랑이, 구운몽 - 김만중, 호질 - 박지원
  • 우 리 말 우 리 글-작품정리-< 목 차 >Ⅰ . 단군신화 1. 신화 란 ?2. 본문3. 작품분석4. 단군 신화의 역사적 * 민속적 의미5. 감상 및 의견참고 문헌Ⅱ . 강물에 빠진 호랑이 1.구전문학의 이해2. 민담에 대하여3. 설화속의 호랑이4. 본문5. 작품해설6. 감상 및 생각참고 문헌Ⅲ . 구운몽 - 김만중 1. 작가생애2. ‘구운몽’에 나타난 사상적 배경3. 작품분석4. 구운몽의의미5.감상평 및 생각참고문헌Ⅳ . 호질 - 박지원단 군 신 화 (檀君神話) 1. 신

  • 구운몽의 의미와 작품 분석
  • 구운몽의 의미1. 작가와 창작동기1) 김만중김만중 인물 탐구김만중은 조선 후기 숙종 시대에 한글 몽환 소설 과 당시 숙종과 인현왕후, 장희빈을 모델로 쓴등의 소설을 남긴 중세문학사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이다. 이분은 고려시대 이래 조선시대에 이르기까지 우리나라 10대 가문중 하나였으며 그 중에서도 단연 으뜸이라 여겼던 광산 김씨(光山 金氏) 가문이다. 김 만중(金 萬重) 연보▷1637 : 인조 15년에 충렬공 김익겸의

  • [고전소설] `구운몽` 작품분석
  • 작가는 한문본을 택하게 된다면 한문본만을, 또 국문본을 내놓는 작가는 국문본만을 내놓는다고 판단해왔다. 그래서 한문본과 국문본이 조선조에 이미 함께 유포되고 있었다고 해도 그것은 후대의 인물이 번연을 한 것이라는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서포 김만중은 대작가로서 국문문학이 지닌 힘을 직시하고 있었기 때문에 소설의 힘은 실질적인 독서 행위에 의해서 실현됨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다. 그러기에 「구운몽」이란 소설 창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