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12.06 / 2023.12.06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 본문내용
-
유아발달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인지발달은 아동이 유아기에서 성인으로 나아가는데 변화하는 사고, 학습 및 인식 과정이다. 오늘날 이러한 인식이 발달함에 따라서 아이들은 이전 경험을 바탕으로 주변 세계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즉 인지는 인간이 지식을 사용하는 정신과정인 셈이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 본론
2-1. 인지발달이란?
인지발달은 아동이 자신의 인지기능을 토대로 물리적 세계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지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특히 피아제의 인지발달에서는 아동이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것을 학습으로 보았고, 아동은 자신의 지식을 구성하는 능동적인 학습자고 정의하였다. 그래서 이에 따른 교사는 아동에게 지식을 주입하기 보다는 아동 스스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면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조력자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한다.
따라서 유아기 인지발달의 특징은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있다.
첫 번째 직관적 사고
기본적으로 논리나 분석 없이도 현재의 현실을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사고방식의 한 종류다. 오늘날 직관적 사고에 관련된 언어는 없다고 한다. 이는 전적으로 징후와 감각에 관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하는 것과 반대되는 개념이다. 오늘날 유아는 상징적인 표상에 의한 다양한 사고가 가능하다고 한다. 유아는 일반적으로 한 가지 사실에만 초점을 맞추며 다양한 사실에 동시에 초점을 두지는 못한다. 또한 유아는 현재 시점에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다. 이처럼 유아는 사물이 가진 다양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일 줄 모르며, 어느 한 가지 사실에만 그리고 현재 시점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직관적인 사고를 한다
두 번째 물환론적 사고
오늘날 생명이 없는 대상을 살아있는 것으로 여기는 것을 물환적인 사고다. 보통 유아는 성인이 구별해내는 것만큼 생물과 무생물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무생물도 자신처럼 살아있으며,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무생물도 생각을 할 수 있다고 여긴다. 이것이 바로 물활론적 사고인 것이다. 물활론적 사고 또한 몇 개의 단계를 거쳐서 발달을 이루어 나간다. 다시 말해서 전동 장난감과 자동차는 움직이기 때문에 살아 있지만, 연필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살아 있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세 번째 단계에 달하면 스스로 움직이는 것만 살아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된다. 하여 전동 장난감은 스스로 움직이기 때문에 살아 있지만, 자동차는 아빠나 엄마가 없으면 움직일 수 없으므로 생명이 없는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학교에 갈 나이가 되면 마지막 단계에 들어서게 되는데, 이때야 비로소 유아는 과학적인 생명관을 갖게 되는 것이다.
세 번째 상징적 사고
이 시기의 유아들은 상징적 사고가 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행동이나 감각에 의존하지 않는 반면에, 대신 정신적 표상, 지연모방, 상징놀이 등이 가능해 진다. 또한 이 시기 유아들은 우주의 모든 현상을 자기 중심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네 번째 자아중심적 사고
유아는 사물을 볼 때, 다른 사람도 자신과 같은 시선으로 그것을 본다고 생각한다. 이처럼 유아가 사물을 자신의 입장에서만 보고, 다른 사람 또한 자신과 같은 관점으로 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피아제는 ‘자아 중심적 사고’라고 명하였다. 유아의 자아중심적 사고는 그들이 사용하는 언어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타인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 있게끔 타인의 입장, 나이, 관심 등을 고려하여 이야기를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유아는 대부분 독백과 같이 자신의 말만을 하는 것을 보면 이를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한종 <피아제의 인지발달론과 역사교육연구 : 피아제 이론의 적용을 둘러싼 논의를 중심으로> 사회과학교육연구 Vol.- No.1, 1995
김혜진 <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적절성 분석> p17~19 : 5,6, 7차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대학원, 2009.2
신명희(대학교수), 서은희 외 7명 저. 발달심리학. 학지사. 2017.
정옥분(대학교수) 저.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3.
문혁준, 김경은 외 6명 저. 영유아발달. 창지사.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