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Piaget의 생애,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 이론에 대한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24 / 2018.01.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의 생애

II. 인지발달의 기본원리와 개념
1. 인지구조 : 도식
2. 인지기능

I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가. 1단계 : 반사운동기(출생-1개월)
나. 2단계 : 1차 순환반응기(1-4개월)
다. 3단계 : 2차 순환반응기(4-8개월)
라. 4단계 : 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8-12개월)
마. 5단계 : 3차 순환반응기(12-18개월)
바. 6단계 : 정신적 표상기(18-24개월)
2. 전조작기(2-7세)
가. 전개념기
1) 상징적 사고
2) 자아중심적 사고
3) 물활론적 사고
4) 인과개념
나. 직관적 사고기
1) 보존개념의 미획득
2) 서열화과제의 미해결
3) 분류화과제의 미해결
3. 구체적 조작기(7-11세)
가. 보존개념
나. 분류조작
다. 서열조작
라. 탈중심화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가. 가설연역적 추리
나. 추상적 사고
다. 조합적 추리
라. 이상주의적 사고

IV. Piaget 이론에 대한 평가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의 생애

1896년 스위스에서 태어난 Piaget는 어려서부터 과학자로서의 자질을 보여주었다. 21세에 동물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나 지식의 근원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아동심리 분야에서 과학적 연구를 하기로 결심하였다.
1920년 Piaget는 파리의 Binet 실험실에서 일하며 아동용 지능검사를 개발하던 중 아동의 반응, 특히 오답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오류가 일관성 있는 유형을 따른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러한 오류의 유형들은 Piaget로 하여금 아동들의 사고에 그 나름대로 독특한 특성이 있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했다. 이에 Piaget는 표준화된 검사 대신 보다 개방적인 임상적 면접법을 고안했으며, 아동의 자연스런 활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으로부터 직접 많은 것을 배우고자 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교육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인간과교육 공통.hwp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 평생교육의 개념 및 본질1) 평생교육의 개념2) 평생교육의 본질2. 평생교육이 나타나게 된 배경3. 외국의 평생교육 현황1) 핀란드의 평생교육2) 미국의 평생교육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발달과정을 밝힐 빛을 던져 줄 것이라고 여겨지는 아이들의 사고를 탐구하기로 결심하였고, 이는 아동의 정신세계의 독특성과 사고의 질적 변화를 전제로 하는 그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었다.이 시기에 Piaget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아동의 판단과 추론』, 『아동의 세상 개념』, 『아동의 물리적 인과성 개념』, 『아동의 도덕 판단』을 출간하였다. 1925년 이후 Piaget는 자기 자식 3명 -그의 자녀 자클린, 뤼시앤, 로랑은 심리학

  • 교육심리학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을 들고, 네 가지 강화계획에 대해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피아제(Piaget)와 같이, 콜버그(L. Kohlberg)는 아동의 인지구조 변화에 따라 도덕적 사고가 단계적 이동을 한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콜버그는 인간의 인지단계가 도덕적 문제에 대해 추론하기 위한 필수조건이기는 하지만, 도덕적 사고의 다음 단계로 올라갔다는 것을 보증하는 것은 아니라고 믿는다.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은 피아제보다 더 광범위하다고 볼 수 있다.1. 콜버그의 생애콜버그는 피

  •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연구 PPT]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개념과 발달단계분석및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교육현장 적용사례및 한계점과 시사점 PPT
  •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피아제 인물소개(1) 피아제 인물소개(2)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원리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핵심과 가정(1) 인지발달이론의 핵심(2) 인지발달이론의 주요가정4.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기본개념5. 피아제 인지발달 단계분석6. 피아제 vs 비고츠키 이론비교분석7. 피아제 이론이 교육에 미친영향8. 피아제의 이론 교육현장 적용9. 피아제 이론에 대한 비판점10. 시사점CONTENTS1. 피아제 인물소개Jean Piaget(1896-

  • 심리발달의 원리와 인지발달이론
  • 심리발달의 원리와 인지발달이론목 차1. 심리발달의 원리1) 성숙과 학습2)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 과정3) 개인차(individual difference)의 원리4)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의 원리 5) 일정한 방향과 순서의 원리6) 유전과 환경의 복잡한 상호작용7) 발달단계에 따른 생애 분류2. 인지발달 이론1) Vygotsky와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차이점2) Piaget 이론의 기본개념3) Piaget의 인지과정4) Piaget 이론의 인지발달단계5) Vygotsky의 기본 개념6) Vygotsky의 핵심 개념7) V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