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6 / 2020.04.0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유아기의발달특성(3~5세) ,유아기발달특징,유아기신체발달,유아기인지발달,유아기언어발달,유아기사회성발달,유아기자아개념발달
- 유아기의발달특성(3~5세) ,유아기발달특징,유아기신체발달,유아기인지발달,유아기언어발달,유아기사회성발달,유아기자아개념발달
- 유아기발달(신체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심리사회적발달, 유아기인지발달, 유아기성장발달,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유아발달4] 유아기의 신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한 유아기의 인지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기의 신체발달(유아기발달, 유아발달, 유아기신체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유아인지발달)
- 하고 싶은 말
- 핵심개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 목차
-
유아기 발달
I. 신체적 발달
II. 심리적 발달
1. 인지발달
2. 정서발달
3. 언어발달
III. 사회적 발달
1. 자아개념과 주도성
2. 성역할 인식
3. 놀이의 발달
IV.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인지발달
유아기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4단계 중에서 두 번째인 전조작기(preoperational thought)에 해당한다. 이 시기의 인지적 특성으로는 구체적인 사고, 비가역적 사고, 자아중심성, 비논리적 추론, 상징적 사고, 물활론적인 사고 등을 들 수 있다. 전조작기는 다시 4세 이전의 전 개념적 사고기와 그 이후의 직관적 사고기로 나누어진다.
전 개념적 사고기에는 조작적 사고, 즉 과거에 일어났던 사건을 내면화시켜서 논리적인 연결을 짓는 인지적 작업이 거의 일어나지 않고 언어가 개념으로서의 기능을 다하지 못한다. 예를 들어 '개'를 지칭할 때 다른 네 발 달린 동물과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다. 한편 4세 이후의 직관적 사고기에는 조작적 사고가 어느 정도 가능해지지만 사물에 대한 판단이 어느 한 가지 속성에 의존하는 직관적 판단이 이루어진다. 이는 보존개념이 결여되는 점에서 잘 나타난다. 즉, 사물의 본질적 특성이 변화하지 않아도 외관의 변화로 본질까지 변했다고 믿는 비가역적 사고를 하게 된다. 유아기에는 추상적인 개념을 거의 이해하지 못하며 현실과 상상의 차이도 깨닫지 못한다. 따라서 영아기 때에는 실제 사건에 의존하여 행동하였지만 유아기가 되면 과거의 일을 상상 속에서 모방하고 재현할 수 있게 된다.
영아와 유아의 가장 큰 인지적 차이는 상징화에 있다. 5-6세가 되면 현실의 제약을 넘어선 상상도 할 수 있게 된다. 유아기에는 사고와 언어가 통합되기 시작하여 아동은 모든 사물에 이름이 있음을 알게 되고 물건에 생명이 있는 것으로 상상하기도 한다. 인형이나 봉제완구에 애정을 보내고 집착하는 시기이기도 하다. 그러나 상상력은 있지만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조리 있게 표현하기에는 아직 미흡한 부분이 있어서 마음속의 강한 느낌을 언어를 통해서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림이나 놀이치료를 통해서 문제아동의 내적 세계를 이해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4B)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영아기 및 유아기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0k
- 유아기발달(유아기개념, 학령전기발달, 유아신체및운동발달, 인지발달, 유아기언어발달, 사회성및정서발달, 성역할발달)
- 유아발달4A)유아기의 언어발달의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사례를들고 유아기의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설명하시오0K
- 연령별 발달영역별 영유아기 발달특성(영아기발달특징,유아기발달특징포함)
- [유아기발달] 유아기 지적발달 - 유아기 지각발달, 기억발달, 개념발달, 사고발달, 언어발달, 놀이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에 대한 개념정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인적자원관리 - 우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하여 기업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인적자원의 정의를 정리 -인적자원 확보란 -기업이 기울여야 하는 노력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은
- 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세요
-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 [일본문화] 일본의 천황
- 이천 도자기축제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