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의 대립구도 속에 화해의 매개자로서의 인물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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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립구도 속에 화해의 매개자들
1. 성공하지 못한 화해의 매개자 지섭
2. 수동적 매개자 신애
3. 그 외의 매개자들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70년대 소설은 주로 도시의 근대화와 산업화로 인한 전통사회의 붕괴와 인간소외 그리고 그 도시화에 편입되지 못한 소시민들의 아픔을 다루고 있는 글들이 주류를 이루었다. 윤정규의 「모반」․「장렬한 화염」, 황석영의 「객지」․「삼포 가는 길」․「야근」, 윤홍길의 「아홉 컬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창백한 중년」, 송원희의 「비틀거리는 중간」 조세희의 ꡔ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ꡕ등을 들 수가 있다. 그 중에서도 조세희의 작품은 한국 노동소설의 출발점이자 정점으로 70년대 한국문학사에 큰 반향을 일으킨 작품으로 손꼽힌다.
ꡔ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ꡕ은 자본가와 노동자의 근원적인 화해 불가능성이라는 문제를 은강그룹의 자본가와 난장이 일가를 중심으로 도시 빈민의 궁핍한 생활과 자본주의 모순 속에서 노동자의 현실적 패배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는지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는 소설이다
그러나 이 작품에서 자본가와 노동자라는 극 대립적인 인물들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그 대립구도에서 그들을 중간자(혹은 매개자) 역할로서의 인물도 등장하고 있다. 비록 작품 내에서 그들이 차지하는 무게가 크지 않다 하여도 말이다.
참고문헌
김윤식. 우리 소설과의 만남. 서울:민음사,1986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분과. 1970년대 문학연구.서울: 소명출판,2000
상허학회. 새로 쓰는 한국 작가론. 서울: 백년글사랑,2002
김병익. 「역사에의 분노 혹은 각성의 눈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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