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문제해결력 - 시대별 창의적 공학발명 사례(고대,중세,근대,현대,미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2 / 2018.04.1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적문제해결력 과제로 시대별 발명역사와 사례, 이를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 PREVIEW
․ 공학에서의 창의의 발현이란 ?

․ CONTENTS - 시대별 <고대, 중세, 근대, 현대, 미래>

․ 고대의 창의적 발명품
- 바퀴
- 달력
․ 중세의 창의적 발명품
- 종이
- 나침반
․ 근대의 창의적 발명품
- 증기기관과 증기기관차
- 방적기와 방직기
- 볼타 전지
․ 현대의 창의적 발명품
- 증기기관차 -> 자동차
- 정보 통신수단의 발달
․ 미래의 창의적 발명품
- 하늘을 나는 자동차
- 가상세계 구현
본문내용
․ 공학에서의 창의의 발현이란?
그 시대에 한정적이라 볼 수 있다. 다른 말로 창의적 기술로 인한 부산물은 시간이 지나면 그 것은 더 이상 창의적이라기 보단, 그 기술을 이용하는 사람들에 한하여 당연한 듯 스며들어 있게 되기에 창의적이라 칭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창의적 공학 사례를 시대별로 나누어 각 시대별 사람들의 가치관과 그에 따라 발생한 창의적 공학 사례를 초점으로 맞추어 알아보았다.

․ 고대의 창의적 발명품
- 고대시대의 특징
고대시대에는 농경사회이므로 날짜를 계산하거나 무거운 짐을 옮기는 도구가 필요하였다.


굴림대를 이용
① 바퀴
바퀴는 무거운 짐을 옮기기 위해 만들어졌다. 바퀴가 등장하기 전에 인간은 짐을 옮기기 위해 나무썰매를 썼다. 후에 소, 양, 염소, 나귀 등을 사육할 수 있게 되면서 나무썰매를 끄는 데 가축이 이용되기 시작했다. 이집트에서는 굴림대를 이용해 무거운 대리석들을 옮김으로서 피라미드를 만들 수 있었다.

바퀴는 고대문명의 발상지인 메소포타미아에서 처음 그 모습을 드러냈다고 알려졌다.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을 끼고 있는 메소포타미아에서 바퀴는 그릇을 빚는 도자기 물레로 처음 쓰였다고 한다.
기원전 5천년 경, 원판 형태의 바퀴가 등장하여 짐을 옮기기 시작했다.

바퀴의 발전
수메르족의 우르 왕조에서는 물건을 운반하기 위한 이륜 수레 이외에도 신분이 높은 사람들이 탈 수 있는 4륜 수레도 만들었다.
수메르인들은 나무 바퀴를 전쟁용 수레인 전차에도 이용했다. 전차가 발달을 하면서 바퀴 기술의 발달도 촉진되었다. 기원전 2천년 경, 4~6개의 바퀴살로 이루어진 바퀴살바퀴가 등장했다.
그 후, 바퀴 문명이 더욱 발전하여 물레바퀴, 톱니바퀴, 도르레 등에 사용되었고 오늘날엔 기어, 벨트 등에 영향을 미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회과 교육 중등 교과서 비교
  • 고대문명의 형성․아시아 사회의 발전과 변화․지역과 사회탐구8․유럽 세계의 형성․서양 근대사회의 발전과변화․아시아 사회의 변화와 근대적 성장․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현대 세계의 전개․현대 세계의 전개․현대 사회와 민주 시민․개인과 사회의 발전․사회 생활과 법 규범9․현대 사회의 변화와 대응․자원 개발과 공업 발달․인구 성장과 도시 발달․지구촌 사회와 한국․민주 정치와 시민 참여․민주 시민과 경제 생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창의적 문 제 해결력과 성격 특성 평가.3) 러시아의 사례러시아 (구 소련)의 노보시비르스크 대학 부설 수학. 물리 학교는 다음과 같은 절차 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1단계 : 잡지를 통해 해결해야 할 수학 문제를 제시하면, 전국에서 학생들이 해답 을 보내고, 그 중에서 일부 학생(12,000명 가량)을 선발한다.․ 2단계 : 1단계에서 선발된 학생들에게 필답 고사를 부과하고, 그 중의 일부 학생 (700-800명)을 선발한다(1단계 학생의 상위 6-7%).․ 3단계 : 노보

  • [교육의 이해] 교육의 기초
  • 공학을 시도- 켈러, 글레이저, 플러네이건, 에트킨슨 등의 학자들도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역시 행동주의에 인지이론을 가미하여 발전한 것으로 교사는 학생의 행동의 모법이 되어야 학생들이 이를 모방하고 본받는다는 것을 시사(3) 문제점 - 환경결정론적 입장 : 인간이 환경적 조건에 의해 조형되는 것을 가정2) 인지이론(1) 인지이론의 발달- 쾰러의 통찰설 :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점진적 연합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

  • [수학교육학과] 수학의 정체성과 수학교육을 통한 삶의 양식과 앎의 질서
  • 문제에 지나치게 집착한 나머지 ‘이성의 학문’으로 구실을 다하지 못해 그 발전과정에 한계가 있었다. 한국의 전통수리사상 역시 신비사상에 머무른 것이었고 한자의 사용으로 수학을 배울 때 큰 장애가 되었다. 수학이외의 철학적 의미, 중국고전중심의 학문관으로 순수 수학발전의 저해를 받았다. 2) 근대 (서양)중세 유럽의 과학, 기술의 세계가 눈에 띄게 변화하기 시작하면서 학자와 장인의 영역의 엄격한 구분에서 무너지기 시작했다. 학자들

  • [국어작문] 현대 한국사회 지식인
  • 현대 일부 비판적 지식인들은 1960년에서부터 이어진 개발 독재와 근대화 패러다임의 문제점을 지적하기고 있기는 하였으나, 정부의 권력에 대해 대부분의 지식인들이 침묵을 지키거나 묵종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그 이유는 무엇보다도 독재 권력의 무자비한 탄압과 통제였으며 지식인이 제시하는 대안적 비판은 방법론적, 이론적 한계와 대중적인 기반의 취약성으로 말미암아 주류학계에 이렇다 할 충격을 주지는 못했던 것이다. 현실에 대한 근본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