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의 품격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4.11 / 2018.04.11
  • 1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녕하세요. 이 글은 말의 품격을 읽고 쓴 독후감과 서평입니다.
주로 일상생활 속에서 사용하는 언어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작품소개
3. 읽은이유
4. 주요내용요약
5. 추천독자 및 추천
6. 느낀점
본문내용
언어의 품격
1. 작가소개
이기주
글을 쓰고 책을 만들면서 살아간다. 쓸모를 다 했거나 잊혀져 가는 것에 대해 쓴다.
2. 작품소개
‘말은 그 사람을 담는 그릇이다.’
사람이 말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적은 작품이다. 우리는 흔히 말을 기술로 생각하지만, 말은 기술이 아니다. 그저 말일 뿐이다. 우리가 하는 말의 중요성과 평범성을 알려주는 책
3. 읽은이유
언어의 온도를 읽고 이기주 작가의 다른 작품을 보고 싶었다. 이 책은 SNS에서 화제가 되어 베스트셀러가 된 책으로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입소문이 나서 베스트셀러가 된 만큼 읽어볼 가치가 있다.
4. 주요내용요약
크게 4개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이(以)청(廳)득(得)심(心): 들어야 마음을 얻는다.
과(寡)언(言)무(無)환(患): 말이 적으면 근심이 없다.
언(言)위(爲)심(心)성(聲): 말은 마음의 소리다.
대(大)언(言)담(淡)담(淡): 큰 말은 힘이 있다.
이청득심에는 6개의 주제가 나온다. 존중, 경청, 공감, 반응, 협상, 겸상
과언무환에는 6개의 주제가 나온다. 침묵, 간결, 긍정, 둔감, 시선, 뒷말
언위심성에는 6개의 주제가 나온다. 인향, 언행, 본질, 표현, 관계, 소음
대언담담에는 6개의 주제가 나온다. 전환, 지적, 질문, 앞날, 연결, 광장
5. 추천독자 및 추천
★★★★
매우 쉽고 간결한 문체가 특징인 책이다. 일상 속에서 흔하게 쓰는 말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음을 준다. 말은 한 사람을 온전히 나타나는 표현행위로, 누군가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떤 것을 느끼는지, 등을 모두 파악할 수 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사람에 대해서 파악할 때 가장 먼저 보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 책을 통해 나의 말을 반성해야 할 필요가 있다.
중학생 이상의 독자에게 추천한다. 말이 많은 사람, 말이 지나치게 적은 사람, 지위가 높은 사람, 지위가 낮은 사람 모두에게 필요하다.
6. 느낀점
말은 그 사람을 드러내는 그릇이다. 사람의 기본적인 표현 수단은 말이다. 인간은 어린 시절 울음을 통해서 어른과 소통한다. 이후 성장하면서 다양한 어휘와 표현을 익히게 되고 다양한 언어를 통해 사고한다.
교육이 시작되면 말의 중요성은 점점 커진다. 말을 하면서 배움을 익히게 된다. 이야기에서 다양한 은유를 발견하고, 교훈을 얻는다. 부모의 말을 통해서 삶의 필수적인 행동과 지혜를 배운다. 형제와의 대화를 통해 사회성을 기르고 또래 아이들과 대화하는 법을 알게 된다. 우리는 사실상 말과 뗄래야 뗄 수 없는 관계이다.
사람이 성장하면서 말은 글이 된다. 글은 말을 기록한 종이에 불과하다. 그러나 한 사람의 생각과 정신을 온전히 나타내는 중요한 단서가 된다. 사람이 평소에 말하고 생각하는 바를 그대로 글에 담아낸다. 글 속에는 한 사람의 인성, 행동, 성격, 생활상, 지역 등 모든 것이 드러난다.
우리는 말과 글을 통해서 타인과 소통하고 사회를 형성하기 때문에 말을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말을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함부로 남용한다. 특히 최근에는 사람들이 서로 무관심하고 개인주의가 발전하게 되면서 타인의 관심을 받으려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런 관심을 받기 위해 말은 점점 과격해지고 자극적이게 된다. 혐오, 지적, 욕설 등 말의 오남용이 점차 늘고 있다.
참고문헌
말의 품격 말과 사람과 품격에 대한 생각들
이기주 지음 | 황소북스 | 2017년 05월 29일 출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언어] 광고텍스트 중심으로 고찰-LG그룹 광고 Think New LG
  • 언어자체에 주목하지 않았지만 수신자의 입장에서 광고를 보고 분석하면 광고 속 언어가 지니는 사회적 기능을 알 수 있다. LG가 Think New LG로써 남성백조들을 등장시킨 광고를 내건 이유는 수신자 고려 측면으로 볼 수 있다. 최근 LG그룹이 계열사를 분리하면서 LG에서 분리된 GS가 초기에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에게 확실한 인식을 심어주었다. 이로 인해 LG가 GS로 바뀐 것이 아니냐는 말이 나올 정도였다. 특히 전자와 화학분야를 중점적으로 운

  • [문화와 심리] 사이버와 문화
  • 언어문화, 댓글문화, 휴대폰 문화를 알아봤다. 사이버 상의 언어문화는 젊은 세대들의 언어 습관을 변화시켜 새로운 언어를 창조했으며 이를 사회적 문제로 다루게 하였으며 그 극복 방안을 생각하게 만들어 주었다. 댓글문화는 우리가 지금까지 속 시원히 하지 못한 말들을 사이버라는 장에서 풀 수 있게 출발하여 악성 문화, 놀이 문화로까지 발전하여 새로운 법을 제정하게 만드는 여파를 보여주었다. 휴대폰은 개인간 통신의 편의성을 위하여 출발

  • [국제마케팅] 브랜드 확장 전략으로 호텔산업의 다각화를 추진하는 메리어트 호텔
  • 레포트를 마치며처음 JW메리어트 호텔의 조사를 시작하면서 자료수집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아직 생긴지 3년밖에 안되었기에 호텔에 대한 자료들이 상당히 부족했다. 또한 호텔 실무진들과의 인터뷰 성사가 잘 되지 않아 도중에 다른 호텔을 할려고도 했었다.그러나 다시 한 번 시도를 해보기로 했다. 호텔 답사를 가서 각 파트별 실무진들과의 인터뷰가 성사되고 우리가 자료로만 조사했던 이론적 배경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경영상태와 상황들

  • [항공사, 경영론, 마케팅,] 아시아나항공 성공전략
  • 레포트를 마치며그룹 5대 핵심 경영 방침윤리경영 => 신뢰경영, 사회적 책임경영합리경영 => 보편타당한 원직과 철학, 합리적인 노사문화인재경영 => 우수인재 확보, 우수인재의 유지/육성전략경영 => 기업의 목적/비전/목표가 분명한 그룹, 업계1등의 기업가치 창출기술경영 => 최고의 품질력 보유, 앞선기술, 선도기술 보유아시아나 항공의 중장기 경영비전을 살펴보면, 중장기 < 영업경쟁력 강화>,

  • [호텔마케팅] 서울메리어트호텔과 신라호텔의 호텔vip마케팅
  • 레포트들을 한 주에 하나씩 각 부처에서 작성하게 된다고하니 실로 엄청난 정성이 아닐 수 없다.방문단 전체일정 계획의 예VIP를 상대로 하는 호텔서비스 중에 꽤 자주있는 것 중에 하나가 방문단을 맞는 것이라고 한다. 이러한 경우 그들의 전체전인 일정계획을 세우게 되는데 이것 또한 표로 아주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었다. 일시와 이벤트는 기본이고 각 파트에는 주관과 배석, 지원이 각각 할당되어있었고 문장으로 꼼꼼하게 표현된 준비사항과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