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교제의 개념과 기능, 이성교제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1.18 / 2018.01.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이성교제

I. 이성교제의 개념

II. 이성교제의 기능

III. 이성교제의 장점과 단점
1. 이성교제의 단점
2. 이성교제의 단점
본문내용
이성교제

가족형성의 준비단계는 이성교제에서 시작하므로 현대사회에서의 이성교제는 필수적인 과정으로 인식된다.

I. 이성교제의 개념

이성교제는 데이팅(dating)의 또 다른 용어로서 남녀가 서로에게 관심을 보이면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이는 개인의 자연스런 발달과업이다. 오늘날의 이성교제는 결혼에 대한 전제조건 없이 사춘기의 이성에 대한 관심이 시작되면서부터 이루어진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당사자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우에는 결혼 전의 이성교제가 자연스런 사회생활의 적응과정으로 인식된다.

II. 이성교제의 기능

남녀 간의 이성교제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다.
첫째, 사회적 자아를 확인해 준다. 이성교제를 통해 개인은 끊임없이 나에 대해 생각한다. 개인은 상대방이 말과 행동으로 긍정적인 피드백을 보내면 자신에 대해 좋은 감정을 느끼고 긍정적으로 인지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이성교제는 상대방이 나를 어떻게 인식하는가에 따라 나 자신의 자아개념을 확인하게 해준다.
둘째, 오락의 기능이 있다. 이성교제는 일상의 과제에서 벗어나 신선한 즐거움을 준다.
셋째, 동료애 ․ 친밀감․ 성의 기능이 있다. 이성교제를 통해 개인은 사랑받고 있고, 필요한 존재이며, 보호받고 있다는 느낌을 가질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성적인 만족감을 주기도 한다.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장학행정
  • 개념상 자기 모순을 가지고 있다는 점 등으로 회의적으로 보는 시각도 상당히 존재하고 있다. ◈장학 담당장의 역할장학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나가는 하나의 과정으로 볼 수도 있고, 수업의 개선이라는 일차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학교집단의 역할을 범주화하는 명칭이라고 볼 수도 있다. 장학을 하나의 과정으로 보든 역할로 보든, 중요한 점은 장학현장에는 그 일차적 기능인 수업의 개선을 위해 특정한 역할을 부여받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수많

  • 청소년기 정신건강(성격과 대인관계, 전공과 진로, 이성교제와 친밀감, 음주와 생활습관, 군생활의 적응) 보고서
  • 교제와 친밀감1. 개념(사전적 정의)2. 관련 이론1) Anna Freud - 정신 분석적 이론2) H. Stack Sullivan - 대인 관계적 이론3) George Levinger - 대인 관계적 이론4) Erikson - 친밀감 3. 청년기의 신체 발달과 이성교제와의 관련성4. 이성교제시 관계의 발전요인 및 저해요인 5. 이성교제의 순기능 6. 이성교제의 역기능7. 이성교제 관련 현황 8. 이성교제 문제점의 대안Ⅳ. 음주와 생활습관1. 청소년기 음주와 생활습관1) 청소년기의 특징2. 청소년기 음주의 유해성3

  • [청소년심리상담] 청소년 이성교제
  • - 목차 - Ⅰ. 서론1. 연구 동기 및 목적 2. 연구 방법II. 이론적 기초1. 청소년 이성교제 개념2. 청소년 이성교제의 기능(필요성)3. 청소년의 이성교제와 관련된 사회적 특징4. 청소년 이성교제의 현황III. 연구1. “이성교제”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떠오르는 생각은?2. 왜 이성교제를 하나요?3. 스킨십 허용범위Ⅳ. 결과 및 논의 1.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기독교점 관점2. 올바른 이성교제를 위하여 사회에서는?3. 이성교제에 대한 지도법Ⅴ. 결

  • [교육사회학] 남녀공학에서의 교사의 역할
  • 기능을 명시한 「여성발전기본법」 또한 국가가 학교교육을 통하여 남녀평등이념을 확산시켜야 하는 의무를 규정하였습니다. 이 법은 1995년 12월 의결되어 1996년 7월부터 시행되었는데, 이 법에서는 학교교육의 역할중 하나가 여성의 교육 기회를 보다 확대하고 남녀평등이념을 널리 고취하는 것임을 명시하고 있다. 여성발전기본법 제20조(학교교육)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학교교육에 있어서 남녀평등이념을 고취하고 여성의 교육기회를 확대하여

  • 청소년을 위한 교회 교육지침에 관한 연구
  • 기능이 박탈되는 경우일지라도 예배에만 여전히 살아 있는 것이다. R. C. Miller, op.cit, p300예배는 깨달음에로 이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대화이며, 또한 크리스찬의 삶 속에서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예배를 통해서 하나님과 실재적인 만남을 체험하게 되며, 하나님께 감사하며 자기를 반성하고 결단하는 반응을 일으키게 한다. 정웅섭, 기독교 교육 개설, (서울: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83), pp.350~351예배는 하나의 학습방법이라기 보다 그 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