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 복합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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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STEM 과 STEAM
01. 미국의 STEM 교육
02. 미국의 STEM과 우리나라의 STEAM 비교
03. STEAM의 취지와 진행상황
04. STEAM의 한계 및 개선방안
05. STEAM수업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2) 문/이과 통합
01. 고등학교 문/이과 폐지
02. 2017학년도 수능 문/이과 통합
03. 미국의 교육 과정
04. 프랑스의 통합교육
(3) 우리조의 제언
본문내용
1. 미국의 STEM교육
1-1. 과학 중심의 STEM교육
정의
과학, 기술, 공학, 수학의 통합을 의미
1957년 Sputnik Shock->수학, 과학 교과의 강화
1983년 ‘위기에 처한 국가’보고 이후 이루어진 교육투자 중 하나가 바로 STEM 교육
미국 NCLB 교육정책 하에서 기술, 공학 교육의 주목 & 오바마 대통령의 수학, 과학에서 낮은 성취를 보이는 학생을 위한 교육으로 STEM교육을 언급하면서 관심의 확대
목적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학생들로 하여금 갖추게 하여 그들을 STEM 혁신가로 기르는 것

STEM 혁신가란?
-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학생들로 하여금 갖추게 하여 그들을 STEM 혁신가로 기르는 것
-STEM 전문가들의 선두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과학 및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괄목할 만한 성공과 발전을 이루는 창조자를 의미
-공학자라도 수학, 과학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갖춘 사람이고, 화학자라고 하더라도 과학, 기술, 수학 분야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갖춘 사람

참고문헌
김지수(2012). "미국 STEM 교육의 최신 동향과 딜레마"에 대한 토론. 한국실과교 육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83-287. 한국실과교육학회.
이경자.김경자(2012). 통합교육과정 접근으로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의 의미 와 실천 가능성 탐색. 초등교육연구, 55-81. 한국초등교육학회.
이춘식(2012). 미국 STEM 교육의 최신 동향과 딜레마.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01- 122. 한국실과교육학회.
임유나(2012). 통합 교육과정에 근거한 융합인재교육(STEAM)의 문제점과 개선 방 향. 한국초등교육학회, 53-80. 초등교육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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