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뱅크 스트리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 설명(핵심 내용 표로 정리,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
- (A+ 레포트, 유아교육과정)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생각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2021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기말시험] 1.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측면에서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과제물)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에 대해 논하시오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에 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식품영양)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유아교육과정 |
공통 |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3)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4) 디스타 프로그램 5)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6)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유아교육과정 공통]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목 차>
Ⅰ. 뱅크 스트리트 교육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및 방법
5. 교사의 역할
Ⅱ.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의 개념
2. 이론적 배경
3. 교육목적
4. 교육내용 및 방법
5. 교사의 역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뱅크 스트리트 교육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의 개념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은 1916년에 뉴욕시에서 창설된 교육실험국에서 시작되었다. 이때의 책임자는 Lucy sprague Mitchell 이였다. 교육실험국에서는 의사, 심리학자, 통계학자, 사회사업가, 보건상담가, 교사, 과학자 등으로 구성된 연구진이 있어 유아의 학습방법이나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상호작용 패턴에 관한 여러 연구에 종사하였다.
1917년 부터는 연구의 목적으로 실험학교가 설립되었고, 이 실험학교에서는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을 아동들에게 제공하였다. 1930년 까지는 교사를 위한 비형식적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던 교육실험국은 1930년에는 교사를 위한 협력학교를 조직하였다. 1943년에 뉴욕시의 교육위원회는 뱅크 스트리트 69번지에 위치한 기관인 Bank Street School을 초청하여 뉴욕시의 공립학교 교육과정 개정에 참여하였다. 아울러 뱅크 스트리트 와 뉴욕교육시 교육위원회의 협력하에 아동발달 지식과 교육과정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 시작되었고 이 시기부터 발달적 상호작용 방법의 보급이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1916년과 1950년 사이에 교육실험국의 기본 프로그램이 유아원,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대학원 프로그램, 욘구, 출판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방향으로 확대되었다. 그리고 교육실험국의 명칭이 1950년부터 뱅크 스트리트 사범대학으로 변경되었다. 1956년에는 Harriet Johnson 의 Jonson 유아원이 Bank Street School 롤 통합되었다. 이에 따라 뱅크 스트리트는 유아원에서 8학년까지 이르는 아동을 위한 실험학교로서 운영되었다. 1958년에는 국립정신위생연구소가 아동의 종합적 건강, 심리 서비스를 위한 학교의 역할을 분석해 보기위해 Bank Street 에 5년간 연구비를 지급했다. 1959년 Bank Street 는 Pollly Miller 탁아소의 교육프로그램을 후원하게 되었다. 따라서 부모가 모두 직업을 가진 경제적으로 불우한 가정의 유아를 이해하고 보호하며,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되었다. 이후, Bank Street 탁아상담 서비스 프로그램은 탁아소의 설립, 기금조성, 행정 등에 관한 상담을 포함하는 확대된 기능을 가지게 되었다.
1950년대 후반의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에서는 정서적 발달이 강조되었고 지적 발달보다 상세하게 다루어졌다. 그러나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국가적으로 저소득층 유아의 지적발달을 위한 프로그램이 추구되었던 시기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규, 2000, 유아교육과정. 동문사.
김옥경 외, 2007, 유아교육개론, 태영 출판사
이순형, 2005, 영유아 보육 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이기숙, 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신화식, 2004, 영유아교육 프로그램, 교문사
김은희, 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적용과 변, 창지사
김혜경, 유희정, 2004,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
이순형 외, 2007, 영유아 보육∙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학지사
김은희, 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적용, 창지사
Joanne Hendrick 저 / 이연섭 역, 1999, 레지오 접근법의 첫걸음, 정민사
김영호, 1999,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캐롤린 에드워드 저 / 김희진, 오문자 역자, 2000,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생활체육지도 1 미디어와사회 - 과제명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와 [나의 미디어 경험사] (2문제 모두에 답해야 함 각 15점 합계 총 30점) (1) [침묵의 나선 이론]을 현대 사회에 적용하기- 강의와 교과서에서 다룬 [침묵의 나선 이론]의 핵심 내용을 간략히
- 노인교육론3)이상적인 노인의 모습 또는 노년기 삶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노인교육론] 각 멀티미디어 강의의 마지막에 제공되는 [영화 속 시니어월드] 영상은 12개의 노인 관련 영화를 다루었습니다. 이 중 한 영화를 선택하고 강의 1-5장 (1부 노인은 누구인가)의 내용과 연결하여 이 질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해주십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사회문제론14 의료기술의 꾸준한 발전과 건강지식의 보급에도 불구하고 사회의 건강불평등 문제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대안을 제시하시오0
- 간호윤리와법 2021 기말 1. 비밀유지의 의무를 소홀히 하여 발생한 간호과실의 임상적 사례 2. 면허(licence)의 개념 3. 의료분쟁해결제도의 유형 5. 간호에서 윤리적 의사결정의 중요성 6. 간호실무에서 위임과 관련된 윤리적 딜레마
- 무역3 학년 무역보험론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무역보험론 3학년) 1. 해상보험계약에 대해 기술하시오 (15점) 2. 고지의무와 담보에 대해 설명하시오 (15점)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스포츠미디어커뮤니케이션, 공통) 스포츠 내셔널리즘을 설명하고 근대 올림픽경기대회를 중심으로 스포츠 내셔널리즘의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을 논의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