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유아교육의 모태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2.어린이 집 소개

본론
1.몬테소리 교육이란
2.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정상화)
3.몬테소리 교육관
-민감기
-흡수기
4.몬테소리 신념체계
5.이상적인 교육의 조건
6.교육내용
7.교육방법
8.몬테소리의 3단계 교수법
9.교수시 기본규칙

결론
1.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비판
2.우리나라 몬테소리 교육의 현황

본문내용
이탈리아의 여성교육학자
"몬테소리(Maria Montessori)"(1870∼1952)
유아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어린이가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하도록 환경을 조성한 상태에서의 자유로운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독립심과 지적 발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환경'이 필요하다고 보고, 감각 교육을 강조한 구체적인 교구를 연구 개발하기도 하였습니다.
1907년에는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어린이들에게 몬테소리 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1929년에는 국제몬테소리 협회가 설립되어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지부와 학교를 설립, 유아 교육의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저서로는 <The Secret of childhood>, <The Absorbent Mind>, <Dr. Montessori's Own Handbook>, <The Discovery of Child> 등이 있습니다.
참고문헌
몬테소리 학교 운영 지침서, 윤석희 역, 교육아카데미, 1997
몬테소리의 자유개념과 자유작업의 원리 조 성 자 역 중앙출판사 1996
마리아 몬테소리, 송미령 역, 보육사, 1996
몬테소리의 교육학, 조성자 역, 중앙출판사, 1996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조선희 역, 학문사, 1994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과 이론), 오금희 저, 문음사, 1993
몬테소리 교육과 방법 실천, 박영실 역, 동문사, 198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몬테소리 프로그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하시오.1. 몬테소리 프로그램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1. 몬테소리 프로그램1) 개념Maria Montessori (1870∼1952)는 이태리의 의사 및 교육자로 일하면서 유아교육연구에 헌신하던 인물로 Seguin과 Itard의 영향을 받았다. 그리하여 그는 정신적 지체아를 의학적인 관점에서보다는 교육적인 관점에서 돌보아 주기 시작하였다. 정신적지체아에 대한 교육학적인 치료의 성공은 Montessori

  • 유아교과교육의 역사) 서양의 교과교육과 교수법과 동양의 교수학습
  • 교육내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핵심교과와 교수원리발도르프 학교의 초 ․ 중 ․ 고등 학교에서는 목공, 농경, 직조, 시 암송, 연극, 오이트리미 등 매우 독창적인 교과목과 특히, 예술교과를 강조하여 가르치고, 발도르프 유치원에서는 구연동화, 요리, 젖은 수채화, 밀랍조형, 오이트리미, 산책과긴 자유놀이 등이 핵심교과로 가르쳐진다. 핵심 교수원리로는 유아들의 자유로운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본 원리로 강조하며, 감각과 직관의 원리 그

  • [보육과정] 보육모델[프로그램]과 보육과정 요약 정리
  • 교육과정의 평가와 아동의 요구 측정을 위한 교수ㆍ학습도구로 아동관찰기록이 정기적으로 이루어진다. 3. 발도르프 프로그램1) 배경 19세기 중엽 유럽의 자유학교운동의 흐름 속에서, 루돌프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학에 기초하여 시작하여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개혁 교육 또는 대안교육의 모델이 되고 있다.2) 교육 및 원리 ① 모방과 본보기 교육 : 7세 이전의 영유아는 모방을 통해 배우므로 부모나 모태와 같은 교육환경을 형성하여 본보기가

  •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해서
  • 목차Ⅰ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1. 교육목표 및 원리12. 교육내용 및 활동13. 교사의 역할24. 프로그램의 사례-25. 한국 현장에서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적용의 문제-2Ⅱ 몬테소리 프로그램1. 교육목표-32. 교육내용 및 활동-3

  • [교육] 진보주의와 향존주의
  • 모태이다. -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들은 공동체생활에 필요한 제반 민주적 생활양식을 직접 체험하고 배울 수 있어야 한다.⑥ 민주주의만이 참된 성장에 필요한 사상과 인간성의 자유로운 상호 작용을 허용하고 격려한다.- 민주주의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은 풍부한 의사소통과 평등한 참여에 있다. - 의사소통과 참여만이 진정으로 인간적인 교섭과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4. 대표적 철학자듀이1) 사상과 유아교육학교교육의 3가지 원리로서 상호 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