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유아교육의 모태 `몬테소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마리아 몬테소리의 생애
2.어린이 집 소개
본론
1.몬테소리 교육이란
2.몬테소리 교육의 목적(정상화)
3.몬테소리 교육관
-민감기
-흡수기
4.몬테소리 신념체계
5.이상적인 교육의 조건
6.교육내용
7.교육방법
8.몬테소리의 3단계 교수법
9.교수시 기본규칙
결론
1.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비판
2.우리나라 몬테소리 교육의 현황
- 본문내용
-
이탈리아의 여성교육학자
"몬테소리(Maria Montessori)"(1870∼1952)
유아 교육에 관심이 많았던 몬테소리는 어린이의 권리를 존중하고, 어린이가 스스로 자발적인 활동을 하도록 환경을 조성한 상태에서의 자유로운 교육을 강조하였습니다.
특히, 어린이의 독립심과 지적 발달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준비된 환경'이 필요하다고 보고, 감각 교육을 강조한 구체적인 교구를 연구 개발하기도 하였습니다.
1907년에는 '어린이의 집(Casa dei Bambini)'을 열어 어린이들에게 몬테소리 법에 의한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그리고 1929년에는 국제몬테소리 협회가 설립되어 이탈리아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 지부와 학교를 설립, 유아 교육의 흐름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저서로는 <The Secret of childhood>, <The Absorbent Mind>, <Dr. Montessori's Own Handbook>, <The Discovery of Child> 등이 있습니다.
- 참고문헌
-
몬테소리 학교 운영 지침서, 윤석희 역, 교육아카데미, 1997
몬테소리의 자유개념과 자유작업의 원리 조 성 자 역 중앙출판사 1996
마리아 몬테소리, 송미령 역, 보육사, 1996
몬테소리의 교육학, 조성자 역, 중앙출판사, 1996
몬테소리 교육에 대한 현대적 접근, 조선희 역, 학문사, 1994
몬테소리의 유아교육(사상과 이론), 오금희 저, 문음사, 1993
몬테소리 교육과 방법 실천, 박영실 역, 동문사,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미소설] Amy Tan 생애와 작품분석
- 연금술이란, 세계의 연금술
- [독일소설] 미하엘 엔데의 `긴 여행의 목표(Einer langen Reise Ziel)` 작품분석
- 청소년 대인관계의 유형(청소년기 또래관계, 부모-자녀관계, 교사와의 관계, 청소년 대인관계의 지도방법)
- 유아놀이지도활동계획안 자연과학놀이나무의 나이테 관찰하기
- 만5세 아동 문학 활동계획안-나무와 함께 살아가고 있어요
- 콘스탄티누스 대제의 업적 콘스탄티누스 대제 소개 콘스탄티누스 대제 업적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돼지책 - 행복한 가족 만들기
- 영유아를 위한 건강 및 영양 교육 계획안
- 유아음악과 동작 수업계획안 신체활동 역할 영역 나와 가족 가족에 대한 소중함 알 기아 빠 엄마 사랑해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