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상황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상황학습의 의의
Ⅱ. 상황학습의 이론적 배경
Ⅲ. 상황학습의 제작원리
Ⅳ. 상황학습의 적용 원리 및 사례
Ⅴ. 상황학습의 한계점
본문내용
1) 상황학습의 이론적 배경
전통적인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하지 못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을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의 하나가 상황학습 이론이다. 상황 학습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사고는 그 사고가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제한되므로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안에서 가르쳐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맥락과 독립된 지식은 그 자체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배우고 난 후에도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기 어렵다. 따라서 상황학습이론은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될 때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맥락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이론이야말로 상황학습을 지지하는 이론일 것이다. 그 예로 일상인지이론, 구성주의, 실제성과 맥락, 전이에 대한 이론이 있다.

(1) 일상인지이론
형식적인 학습환경에서의 학습능률보다 비형식적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능률이 높다. 즉 효율적이고 기회적인 해결법과 같은 실제적인 전략을 적용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형식적인 학습상황(예를 들면 학교에서의 학습상황)과 일상 환경에서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한다. 형식적 학습에서는 추상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전략이 강조된다. 즉 학생들은 다양한 문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확고하다고 간주되는 문제해결 절차들을 배운다. 하지만 일상적인 환경에서는 효율적 또는 기회적인 해결법과 같은 실제적인 전략을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Rogoff, 1984).
다시 말하면 형식적인 학습환경은 비맥락화되고 상징적인 지식을 강조하지만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은 구체적인 도구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사고와 지식을 구체적인 상황에 연결시킨다는 것이다. 맥락은 이러한 형식적 학습환경과 일상생활에서의 격차를 메워주는 역할을 메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맥락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보통입니다.
  • song3***
    (2008.05.26 14:54:50)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레포트
  • 방법으로든지 그 정보에 대한 행동을 가해야 한다. 학교 교육은 학생에게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인지 발달의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한 가지 상황에서 학습한 원리를 새로운 상황으로 적용하는 능력이다. 교사는 학생에게 최근에 배운 원리를 다른 상황에 적용하도록 끊임없이 요구해야 한다. 비고츠키이론은 아동의 교육적 배경 사회적 배경을 중심으로 하였다. 아동의 근접발달 영역을 강조하고, 교사와 아동보다 우수한 또래의

  • 교육학 총정리 part4
  • 교육과정의 부정적 측면3. 맥그리거의 XY이론4.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재생산이론5. 분산적 지도성6. 발전교육론7. 창의력 신장을 위한 PMI법과 체크리스트법8. 드리븐의 규범교육9.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10. 타일러 목표진술의 원칙11. 앵커드 수업모형12. 인지적 도제이론13. 목표기반시나리오14. 발견학습모형15. 상황학습이론16. 상보적교수법17. 기대가치이론18. 평가에 있어서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19.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

  • [교육심리] 구성주의 정황학습
  • 구성주의 정황학습교육심리 ꊱ 구성주의❶구성주의 이론의 개념❷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원리 요약❸주요 수업의 원리ꊲ 정황학습❶비고스키의 사회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육이론:정황교수이론❷적용사례❸참여학습이론❹정황학습이론의 관점에서 교사❺정황학습 교실 창조를 위한 방법ꊳ 정황학습의 장단점❶장점❷단점ꊴ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비교구성주의Constructivism인지적 발달 이론Genetic Epistemology TheoryJ. Piaget사

  • [학습지도] 행동주의 접근과 학습지도
  • 행동주의 접근과 학습지도Ⅰ. 서론학습이란 경험이나 관찰의 결과로 유기체에게 일어나는 비교적 영속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학습은 성숙에 의한 행동변화나 단순한 반사행동과 구별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내적인 정신과정보다는 관찰가능한 행동의 변화를 강조하는 것이다. 교육이 인간의 행동을 어떤 모습으로 주형을 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이나 위세를 강하게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아동중심 교육을 주장하

  • 교육학 총정리 Part6
  • 교육학 총정리 Part61. 중핵교육과정2. 콜맨의 교육자본3. 과학적 관리론4.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5.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6. 블록타임제7. 생활지도의 개념과 원리8. 타일러의 목표진술의 원칙9. 상호제지이론10.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1.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12.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13. 발견학습14. 상황학습이론15. 상보적 교수법16.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이론17. 학교조직의 특성18. 집중이수제19. 파이너의 재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