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상황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6.03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상황학습의 의의
Ⅱ. 상황학습의 이론적 배경
Ⅲ. 상황학습의 제작원리
Ⅳ. 상황학습의 적용 원리 및 사례
Ⅴ. 상황학습의 한계점
- 본문내용
-
1) 상황학습의 이론적 배경
전통적인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학습자들에게 유의미하지 못하고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한 지식을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 적용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는 사실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적 방법의 하나가 상황학습 이론이다. 상황 학습 이론은 기본적으로 인간의 사고는 그 사고가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제한되므로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안에서 가르쳐져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맥락과 독립된 지식은 그 자체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렵고, 또한 배우고 난 후에도 언제, 어떻게 적용하는지 알기 어렵다. 따라서 상황학습이론은 지식이나 기능은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 제공될 때 효과적으로 학습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맥락의 중요성을 언급하는 이론이야말로 상황학습을 지지하는 이론일 것이다. 그 예로 일상인지이론, 구성주의, 실제성과 맥락, 전이에 대한 이론이 있다.
(1) 일상인지이론
형식적인 학습환경에서의 학습능률보다 비형식적 학습 환경에서의 학습능률이 높다. 즉 효율적이고 기회적인 해결법과 같은 실제적인 전략을 적용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형식적인 학습상황(예를 들면 학교에서의 학습상황)과 일상 환경에서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행동한다. 형식적 학습에서는 추상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전략이 강조된다. 즉 학생들은 다양한 문제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충분히 확고하다고 간주되는 문제해결 절차들을 배운다. 하지만 일상적인 환경에서는 효율적 또는 기회적인 해결법과 같은 실제적인 전략을 적용하는 경향이 있다(Rogoff, 1984).
다시 말하면 형식적인 학습환경은 비맥락화되고 상징적인 지식을 강조하지만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사람들은 구체적인 도구들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사고와 지식을 구체적인 상황에 연결시킨다는 것이다. 맥락은 이러한 형식적 학습환경과 일상생활에서의 격차를 메워주는 역할을 메워주는 역할을 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맥락의 중요성이 강조된다.
자료평가
- 보통입니다.
- song3***
(2008.05.26 14:54: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