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교수-통합의 발전적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1). 수업 전략-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2). 학습 전략-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3). 학습 전략-수업 전략을 연결하는 모형
4). 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2. 단기적 효과에서 제기 될 수 있는 교수-학습 실패의 피드백을 고려하는 통합 모형
3. 각 과정과 단계사이의 상호 연관과 피드백을 설명하는 교수-학습 통합 모형
4. 종합적 해결능력 획득의 실패에 대한 피드백
5. 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교수-학습의 통합 모형은 정보처리 과정과 수업체제 및 수업환경, 그리고 과제특성이 서로 밀접하게 내직되어 있고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어떤 과정들을 거쳐 교수-학습이 일어나고 궁극적으로 어떻게 학습자로 하여금 종합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할 수 있는가에 대해 비교적 명쾌하고, 간결하게 제시하고 있는 모형이라 할 수있다.
이러한 교수-학습의 통합 모형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 조원들이 함께 연구한 결과, 각 요인간의 관계를 좀 더 긴밀하게 연결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과, 각 단계의 장애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이제 각 요인을 연결하고, 단기적 효과와 장기적 효과에서 장애를 일으킨 경우에 피드백이 일어나는 것을 반영한 교수-학습 통합 발전 모형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1. 수업 전략-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수업 전략은 교사 관련 요인, 교육 과정 개발 요인, 학습자 관련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세워야 한다.
첫째, 교사의 자질이나 특성, 훈련 정도에 따라 수업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교사의 능력, 근무 기간, 연수 정도, 성격 등에 따라 같은 학급을 지도하더라도 각기 다른 다양한 수업 전략을 세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종합적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통사회교육] 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설계
  • 통합적 내용 구성이 갖는 의미와 통합모형들을 이론적 측면에서 고찰하고, 실제로 어떠한 주제들이 통합적 구성의 성격을 가지는지 보여주는데 역점을 두었다. 제 3부에서는 사회과 교육의 교수-학습 설계 부분에서는 구성주의 철학에 바탕을 두고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주는데 강조점을 두면서 학습자 스스로 필요한 정보를 찾아, 취사선택하여 분류, 조직, 분석해보고 새로운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함양을 강조하는 학습자

  • [교수설계및 개발] 창의적문제 해결을위한 창의적인 교수전략
  • 학습자 개별적으로 도달한 각 모순해결 과정유형에 해당되는 필요한 자료를 교과 외 자료에서 제공한다.수업활동의 개발 사고력 : 이론, 개발과 수업, 김영채, 1998본 교수 활동의 가장 큰 특징인 교수자의 역할 중 학습자 개개인에 대한 피드백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이다. TRIZ 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본적인 상황을 예를 들어 각 학습자에게 완전히 인지시킨 뒤, 실습위주로 개인별로 연구과업을 수행해 갈 때 개별적인 피드백으로서 학습자 개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통합교육1)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유아교육론)다음은 유아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래 문제를 잘 읽고 답안을 작성하시오 유아교사의 역할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역할을 1가지 선택하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기술 등
  • 교수 기술 및 상호작용 방법에 대한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한다. 이러한 발전 계획을 통해, 유아교사 로서 필요한 개인적 및 전문적 자질을 강화할 것이다. 지속적인 학습과 개인적 노력을 통해 나의 교육 실습을 개선하고, 유아들에게 더 나은 학습 환경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2. 다양한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하고, 이와 관련되어 실생활에서 접목할 수 있는 사례를 2가지 이상 들어 설명하시오(10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