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교수-통합의 발전적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30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1). 수업 전략-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2). 학습 전략-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3). 학습 전략-수업 전략을 연결하는 모형
4). 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2. 단기적 효과에서 제기 될 수 있는 교수-학습 실패의 피드백을 고려하는 통합 모형
3. 각 과정과 단계사이의 상호 연관과 피드백을 설명하는 교수-학습 통합 모형
4. 종합적 해결능력 획득의 실패에 대한 피드백
5. 결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교수-학습의 통합 모형은 정보처리 과정과 수업체제 및 수업환경, 그리고 과제특성이 서로 밀접하게 내직되어 있고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즉 어떤 과정들을 거쳐 교수-학습이 일어나고 궁극적으로 어떻게 학습자로 하여금 종합적 문제 해결력을 기르도록 할 수 있는가에 대해 비교적 명쾌하고, 간결하게 제시하고 있는 모형이라 할 수있다.
이러한 교수-학습의 통합 모형을 좀 더 발전시키기 위해 조원들이 함께 연구한 결과, 각 요인간의 관계를 좀 더 긴밀하게 연결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과, 각 단계의 장애에 대한 피드백이 부족하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이제 각 요인을 연결하고, 단기적 효과와 장기적 효과에서 장애를 일으킨 경우에 피드백이 일어나는 것을 반영한 교수-학습 통합 발전 모형에 대해 탐색해 보고자 한다.
1. 수업 전략-교사 관련 요인-교육과정 개발 요인-학습자 관련 요인을 연결하는 모형
수업 전략은 교사 관련 요인, 교육 과정 개발 요인, 학습자 관련 요인을 모두 고려하여 세워야 한다.
첫째, 교사의 자질이나 특성, 훈련 정도에 따라 수업 전략은 달라져야 한다.
교사의 능력, 근무 기간, 연수 정도, 성격 등에 따라 같은 학급을 지도하더라도 각기 다른 다양한 수업 전략을 세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교사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수업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학생들의 종합적 문제 해결력을 증진시키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일일활동계획안(요리활동)
- PPT- 영국의 역사
- [학습지도안] 중학교 영어 수업지도안
- 상담심리학_영화 블랙스완을 감상한 다음, 상담자로서의 관점에서 주인공의 심리상태에 대해 분석하여 문제 행동의 원인을 찾고 그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하세요
- 느릅나무 밑의 욕망 - 등장인물 분석
- 밀리언 달러 베이비 - 줄거리, 인물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아동학대의 원인을 설명하고, 대처방안과 예방에 관하여 아동복지와 교육적 차원에서 논하시오
- 수학적 활동과 수학화 사례 조사
- 만2세 6월 1-4주 주간 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