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6장 통합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통합모델 : 개관
A.모델의 사회적 구조
B.교수자의 역할
C.통합모델 : 이론적 관점
Ⅱ.통합모델의 목표
A.조직된 지식체 : 사실, 개념, 그리고 일반화 사이의 관계
B.비판적 사고 개발
Ⅲ.통합 모델 수업 계획하기
A.주제 정하기
B.목표를 설정하기
C.자료 설명을 준비하기
Ⅳ.통합 모델을 사용하는 수업 실행
A.1단계: 묘사하고, 비교하고, 패턴을 찾아라.
B.2단계 : 유사점과 차이점 설명하기
C.3단계: 다른 상황에 대한 결과를 가정하라
D.4단계: 광범위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일반화
Ⅴ.통합모델을 가지고 학습자의 동기를 증가시키는 것
Ⅵ.통합적 모형의 변용
A.어린 학생들에게 통합적 모형 사용
B.효능감 증가: 준비 시간 줄이기
C.보다 학습자 중심적인 통합 모델 설계
Ⅶ.통합 모델 활동 평가
A.내용 결과물 평가
B,비판적 사고 측정
- 본문내용
-
통합 모델 (The Integrative model)은 학생들로 하여금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면서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에 대한 깊은 이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고안된 귀납적인 전략이다. 이 모델은 인식습득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통합 모델은 귀납 모델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두 모델의 주요한 차이점은 각각 다루고 있는 주제이다. 귀납모델은 특정 개념, 일반화, 원리 그리고 학구적인 (인문과의) 규칙을 교수하기 위해 설계되었다면, 통합모델은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의 조합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통합 모델의 역사적 근원은 Hilda Taba의 연구 업적에서 그 논거를 둔다. 그리고 우리는 그녀의 공헌을 받아들였다. 이번 장을 완벽히 학습했을 때 당신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알 수 있어야 한다.
◆ Following Goals
1.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organized bodies of informat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organized bodies of information)에 대한 주제를 증명한다.
3. 통합 모델을 사용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4. 통합 모델을 각기 다른 연령층과 다른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우리의 논의를 시작하며, 두 선생님을 지켜보자. 각각의 선생님은 통합 모델을 사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를 이해함과 동시에 높은 수준의 비판적 사고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Kim Soo교사는 4학년 학생들에게 양서류와 관련된 과학수업을 한다. 학급은 양서류와 관련된 읽을거리를 읽었으며 Kim선생님은 다양한 종류의 양서류를 보여주기 위해 CD를 이용하였다. 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은 그룹을 짜서 다양한 개구리와 두꺼비와 그것들이 먹는 식량에 대한 그림을 찾았다. 그들은 그 그림들을 수업시간에 준비했으며 Kim선생님은 그것들을 표로 조직화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Kim선생님은 표에 몇 가지 정보를 더했다.(표 6-1)
Kim선생님은 그녀가 그것을 후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 세분화 하고 학생들의 그것에 있는 정보의 분석을 지도하는 것을 준비했다.
Kim선생님은 characteristic을 가르키며, " 먼저 이 도표의 위에 있는 단어를 살펴보자. 이것은 큰 구분의 한 종류인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니?”라고 물었다.
Andrea : “.... 그건........ 그것들이 어떻게 보이느냐 하는지의 구분 같아요...... ”하고 부정확하게 대답했다.
Kim선생님 : “그래. 이것은 그들을 설명하는 방법이지. 그들이 어떻게 보이는지, 그들의 색은 뭔지, 그들이 집짓고 사는 방법..을 말이야”
Kim선생님은 학생들로 하여금 habitat 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계속해간다.
Kim선생님: “이번에는 먹이에 대해 시작해볼까? 자 표를 잘 살펴보자. 여기서 두꺼비는 무엇을 먹지? Serena는 무엇을 발견 했니?”
Serena : “지렁이를 먹어요” 라고 응답했다.
Kim선생님 : “Dominique 가 대답해볼까?”
Dominique : “거미를 먹어요” 라고 대답했다.
David : “베짱이도 먹어요”라며 손들고 대답했다.
Kim선생님 : “모두 아주 잘했어. 이번에는 개구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개구리는 뭘 먹니? ”
Judy : “곤충을 먹어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