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6장 통합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통합모델 : 개관
A.모델의 사회적 구조
B.교수자의 역할
C.통합모델 : 이론적 관점

Ⅱ.통합모델의 목표
A.조직된 지식체 : 사실, 개념, 그리고 일반화 사이의 관계
B.비판적 사고 개발

Ⅲ.통합 모델 수업 계획하기
A.주제 정하기
B.목표를 설정하기
C.자료 설명을 준비하기

Ⅳ.통합 모델을 사용하는 수업 실행
A.1단계: 묘사하고, 비교하고, 패턴을 찾아라.
B.2단계 : 유사점과 차이점 설명하기
C.3단계: 다른 상황에 대한 결과를 가정하라
D.4단계: 광범위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일반화

Ⅴ.통합모델을 가지고 학습자의 동기를 증가시키는 것

Ⅵ.통합적 모형의 변용
A.어린 학생들에게 통합적 모형 사용
B.효능감 증가: 준비 시간 줄이기
C.보다 학습자 중심적인 통합 모델 설계

Ⅶ.통합 모델 활동 평가
A.내용 결과물 평가
B,비판적 사고 측정
본문내용
통합 모델 (The Integrative model)은 학생들로 하여금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향상시키면서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에 대한 깊은 이해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 고안된 귀납적인 전략이다. 이 모델은 인식습득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통합 모델은 귀납 모델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다. 두 모델의 주요한 차이점은 각각 다루고 있는 주제이다. 귀납모델은 특정 개념, 일반화, 원리 그리고 학구적인 (인문과의) 규칙을 교수하기 위해 설계되었다면, 통합모델은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의 조합을 가르치기 위해 고안된 것이다.
통합 모델의 역사적 근원은 Hilda Taba의 연구 업적에서 그 논거를 둔다. 그리고 우리는 그녀의 공헌을 받아들였다. 이번 장을 완벽히 학습했을 때 당신은 다음과 같은 목표를 알 수 있어야 한다.

◆ Following Goals
1.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organized bodies of information)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organized bodies of information)에 대한 주제를 증명한다.
3. 통합 모델을 사용하여 수업을 계획하고 수행한다.
4. 통합 모델을 각기 다른 연령층과 다른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우리의 논의를 시작하며, 두 선생님을 지켜보자. 각각의 선생님은 통합 모델을 사용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조직화된 정보의 실체를 이해함과 동시에 높은 수준의 비판적 사고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 Kim Soo교사는 4학년 학생들에게 양서류와 관련된 과학수업을 한다. 학급은 양서류와 관련된 읽을거리를 읽었으며 Kim선생님은 다양한 종류의 양서류를 보여주기 위해 CD를 이용하였다. 수업이 진행되면서 학생은 그룹을 짜서 다양한 개구리와 두꺼비와 그것들이 먹는 식량에 대한 그림을 찾았다. 그들은 그 그림들을 수업시간에 준비했으며 Kim선생님은 그것들을 표로 조직화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Kim선생님은 표에 몇 가지 정보를 더했다.(표 6-1)
Kim선생님은 그녀가 그것을 후에 다시 사용하기 위해 세분화 하고 학생들의 그것에 있는 정보의 분석을 지도하는 것을 준비했다.

Kim선생님은 characteristic을 가르키며, " 먼저 이 도표의 위에 있는 단어를 살펴보자. 이것은 큰 구분의 한 종류인데 이것이 무엇을 의미한다고 생각하니?”라고 물었다.
Andrea : “.... 그건........ 그것들이 어떻게 보이느냐 하는지의 구분 같아요...... ”하고 부정확하게 대답했다.
Kim선생님 : “그래. 이것은 그들을 설명하는 방법이지. 그들이 어떻게 보이는지, 그들의 색은 뭔지, 그들이 집짓고 사는 방법..을 말이야”

Kim선생님은 학생들로 하여금 habitat 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이런 방식으로 계속해간다.
Kim선생님: “이번에는 먹이에 대해 시작해볼까? 자 표를 잘 살펴보자. 여기서 두꺼비는 무엇을 먹지? Serena는 무엇을 발견 했니?”
Serena : “지렁이를 먹어요” 라고 응답했다.
Kim선생님 : “Dominique 가 대답해볼까?”
Dominique : “거미를 먹어요” 라고 대답했다.
David : “베짱이도 먹어요”라며 손들고 대답했다.
Kim선생님 : “모두 아주 잘했어. 이번에는 개구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개구리는 뭘 먹니? ”
Judy : “곤충을 먹어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교교육] 남북한 교육제도의 비교
  • 교육의 자주성이 보장되어야 하는 근거로,첫째, 교육은 교육자와 피교육자간의 인격적 접촉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므로 법의 테두리 안에서 교육자 스스로가 방향을 잡지 못하고 타의에 의한 교육활동이 이루어질 경우 인격적 통합이 어려워지기 때문이다.둘째, 교육은 무한한 지식의 개발을 전제로 하여 교육활동이 전개되는 것이므로 학문 연구의 자유가 보장되지 않고서는 심오한 학문의 연구는 물론, 충분한 교육활동도 이루어지기 힘든 처지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에서 사서중심의 교육으로 변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1) 주리론(퇴계이황) - 거경, 수기, 경 ╱ 이 :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기 : 7정(희, 노, 애, 구, 애, 오, 욕)2) 주기론(율곡이이) - 궁리, 치인, 성6. 조선시대 학자들1) 권근 : ‘권학사목’ - 소학의 중요성, ‘향학사목’ - 사학과 공학의 차별을 없애자‘입학도설’ - 시각교육2) 퇴계이황 - 이기이원론(이와 기는 분명 구분된다), 주리론(이는 귀

  • [고려대] 기술 혁식 레포트(기술경영과 철학)
  • 모델의 창출과 국제화3. 삼성항공의 카메라사업 부문 해외직접투자와 기술학습1) Rollei사의 인수와 기술학습2) Union사의 인수와 기술학습 4. 삼성항공 카메라사업 기술혁신능력 구축과 성공요인1) 인력교류를 통한 효과적인 기술흡수2) 적절한 기술제휴선 확보3) 핵심 기술역량의 구축4) 범세계적 마케팅 전략5) 상대 기업의 신뢰 획득5. 결론 및 시사점Ⅴ. 성공적 기술혁신이 기대되는 사례의 현황과 그 전망 -(환경공학)1. Technological innovation of Water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Ⅴ. 시각장애아동의 교육1.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1) 정의2) 분류2. 시각장애인의 출현율1) 특수교육 요구 아동 출현율2) 연령별 출현율3. 시각장애의 원인 및 예방1) 눈의 구조2) 시각장애의 원인4. 시각장애아동의 발달 및 특성1) 시각 : 학습된 과정2) 시각장애아동의 인지 발달과 특성5. 시각장애아동 교육1) 교과지도2) 잔존시력의 활용3) 점자4) 감각훈련5) 보행훈련6) 일상생활훈련6. 시각장애 공학1) 맹인을 위한 공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과정 영역별실제의 예1) 언어영역2) 사회영역 3) 예체능영역제 5장 시각장애통합교육의 필요성1. 통합교육의 필요성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1)사회 통합을 위한 교육2)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3) 시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운영 예 3.교육전달 모형1) 시각장애아 교육전달 모형2)교육전달모형4.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개선방향1) 개선방향2) 교육전달 모형의 설치 제 6장 시각장애교육을 위한 협력적 지원1. 시각장애유아를 위한 지원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