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 루터의 생애, 루터의 역할, 루터의 교육사상, 루터와 농민전쟁, 이슬람에 대한 루터의 입장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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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루터의 생애

Ⅲ. 루터의 역할

Ⅳ. 루터의 교육사상

Ⅴ. 루터와 농민전쟁

Ⅵ. 이슬람에 대한 루터의 입장
1. 루터의 초기 입장(1518-1528/29)
2. 루터의 후기 입장(1529-1546)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6세기에는 루터의 개혁사상을 순수히 전후관계에 비추어 연구하려는 시도가 좌절되었었는데, 그 이유는 종교개혁자들과 로마 카톨릭 적대자들 사이의 대립으로 인한 것이었다. 즉 로마 카톨릭 학자들은 전체 프로테스탄트를 붕괴시킬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루터를 공격하여 그가 정신착란이나 건전치 못한 성격의 소유자였다는 것을 밝히는 것이라고 생각하였고 반면에 루터파들은 교황제도와 함께 로마 카톨릭 신학의 전 구조를 맹렬히 공격하면서 루터 이전의 것들과 철저히 대립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연구 태도는 20세기 초부터 변화하기 시작하였는데 그 이유는 루터와 중세 후기의 선배들 사이에 깊은 연관성이 있음이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계속된 연구로 오늘날에는 루터의 인격, 신학적 발전, 입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중세 후기가 새로운 전망을 제공한다는 것이 학자들의 일반적인 견해가 되었다. 이러한 배경 연구는 루터 연구에 있어서 점차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 루터의 개혁사상에 영향을 준 중세 후기의 사상은 중세 후기 스콜라주의 신학과 신비주의, 그리고 북구 르네상스 인문주의임이 밝혀졌다.
중세 로마 카톨릭 교회의 공식적인 신학이었던 스콜라신학은 중세 전체를 지배하였던 사상으로서 피터 롬바르드의 교의학이나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의학에서 그 절정을 이룬다. 이러한 스콜라주의는 A. D. 1100년경에 시작되어 종교개혁에 이르러 종결된다. 11-12세기에 이르러서는 당시의 제도적이며 형식적인 종교생활에 대한 반동으로 인간의 구원에 대한 내적 확신을 추구하는 노력들이 대두되었다. 이러한 노력들은 두 가지 대조적인 방향으로 전개되었는데 곧 종교적 주관주의를 부르짖는 신비적 경건운동과 합리주의적 객관주의를 주장하는 스콜라 신학이 그것이었다. 인간의 구원에 대한 내적 확신에 대해 신비적 경험주의는 영적 체험이라고 보았고, 스콜라주의에서는 합리적 이해라고 보았다. 이러한 스콜라 신학에서는 모든 교리의 타당성을 증명할 수 있다고 보았고 이를 위하여 사물의 관념과 실제의 관계에 대하여 두 가지 상반된 인식체계를 세웠는데 그것은 실재론과 유명론이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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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의수 외 3명 -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1
올리비엥 크리스티 - 종교개혁
이희수·이원삼 외 - 이슬람, 청아출판사, 2001
전재옥 - 기독교와 이슬람-이슬람의 강점과 약점, 기독교 사상, 2002
파울 - 마르틴 루터의 신학, 알트하우스, 성광문화사, 1994
프리덴탈·리차드 - 마르틴 루터의 생애 상·하, 삼성문화재단, 1979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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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문 자료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 lemon***
    (2009.12.08 15:23: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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