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수능시험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수능 시험의 문제점

(1)난이도 문제(1999~2002학년도까지)

(2) 수능 문제에 관한 문제점

(3) 학생들의 능력에 비해 턱없이 긴 시험 시간

(4)교육 당국의 일관성 없는 정책

2. 대책

(1)수능 출제방식의 변화

(2)수능 문제의 끊임없는 개발

(3)수능 시험 기간 조정

(4) 먼 미래를 내다보는 일관된 교육정책


Ⅲ.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올해 말에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슈가 되었던 사건 중 하나가 바로 수능시험과 관련된 문제들일 것이다. 세계적으로도 유명한 우리나라의 교육열과 맞물려 세간의 관심을 집중시켰는데 작게는 학생 개개인의 인생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에서, 크게는 나라의 인재 양성과 국가 경쟁력 향상과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점에서 주요 입시 전형요소인 수능 시험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나 역시 수능 시험을 99학년도부터 시작해 연달아 3번을 치른 우울한(?) 과거가 있어서 그런지 이번 사건을 관심있게 지켜보게 되었다. 그리고 나의 동생 또한 올해 수능시험을 치렀기 때문에 남의 일처럼 보이지 않았다. 그래서 3년동안 수능시험을 쳐보면서 수능 시험의 문제점에 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 기회를 통해 그것에 관해 쓰게 되었다. 99학년도부터 올해 수능시험까지(1999부터 2002학년도까지) 되짚어 보면서 수능시험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개선 방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수능 시험의 문제점
(1)난이도 문제
난이도 문제는 내가 수능 시험을 보기 전부터 항상 말이 많았던 부분이다.
99학년도 수능 시험당일인 1998년 11월 19일 수능 출제위원장 김대행 교수는 상위 50% 이상 수험생들의 평균점수가 모든 영역에서 1백점 만점에 60~70점이 되도록 출제했으며 이에 따라 수리탐구Ⅰ영역과 수리탐구Ⅱ영역의 과학탐구 평균점수가 지난해보다
참고문헌
1.99, 2000, 2001, 2002학년도 수능 기출 문제

2.남기심 외, "'99신입생이 보는 대학과 사회", 계간 <진리와 자유> 봄, 1999, pp.126~133.

3.동아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 문화일보
(1999년부터 2001년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개혁]교육개혁의 필수요소, 의의, 교육개혁의 기대효과, 동향, 교육개혁의 추진이념,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문제점, 공고화 방안
  • 교육학자들의 독점물이 되어서는 안되며, 대신 국회가 추천하고 대통령이 승인하는 방식으로 교육학자는 물론 인문사화과학/지연과학 분야의 학자들, 학부모단체와 시민사회단체의 대표들을 망라하는 다양한 인사들로 구성된 대통령 직속 독립위원회로 대체해야 하며, 토론과 협의를 통해(시민사회의 의견을 수렴하며) 장기정책을 수립해야 한다. 이럴 경우라야 사회발전의 장기적 토대를 구축하고 공공성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이 시행될 수 있다. 이

  • [교육학개론] 사교육 경감대책
  • 수능 강의나 타 입시학원과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에 질문하는 공간이 있지만, 질문을 해서 곧 바로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볼 수 없다는 문제점도 있습니다. 그리도 학생에게 의지력이 없다면 인터넷 방송이나 TV시청은 어려운일이 될 것입니다.저는 입학제도의 개선에서 현교육정책에 대한 대안을 제시해 보았습니다.수학능력시험의 비율을 낮춰라.현행 대학입시제도에서 수학능력시험이 차지하는 비율이 너무 높다고 생각합니

  •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원격교육의 현황과 교육방송(EBS) 수학능력시험강의의 효과
  • 시험이 시행된 터라 당초 목적한 사교육방지와 공교육 정상화란 교육방송의 목적의 결과가 어떻게 되었는지에 대한 선행연구자료는 더욱 부족했다. 따라서 교육방송강의 시행 후 언론의 보도자료를 통하여 수능방송강의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고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해결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2. 우리나라의 원격교육의 현황과 문제점1) 교육정보화 원격교육기관의 질확보 체제 김재웅, 강태중, 한숭희, 엄태동, 2000, 평생교육학연구, 제6권 제1

  • [교육사회]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의 개선방향
  • 이선숙(2001). 대안학교와 학생들의 생활이야기 서울 : 교육과학사이종태(1998).대안교육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교육연구 5권 1호이종태(2001).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서울 : 민들레이주연(2004). 한국의 대안학교형 특성화고등학교의 수학교육 연구. 대구 카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전종호(1999). 우리나라의 학교 붕괴 현황과 원인. 참교육 토론회 자료집. 한국교직원노동조합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학 등) 제도 도입 확대(2) 지역인재 유치정책 적극 도입○ 지역단위별 인력 양성․활용 연계체제 마련-지역발전과 연계된 특성화 분야 인력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집중 지원(1조 5천억원, ’04~’08년)○ 지방출신자의 공직임용 확대방안 도입-공공기관의 ‘지역인재채용목표제’ 및 ‘지역인재추천채용제’ 도입(3) 능력중심 인사관리시스템 정착○정부부처 평가에 능력․성과주의 인사관리제도 개선 노력을 반영하고 우수부처에 대해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