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와 페미니즘 여성의 역사가톨릭여성모델미켈라데조르지 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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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못초니는 이탈리아 페미니즘의 대명사로서, 1866년에 여성 해방을 위한 이상적인 여성상에 귀족 여성들의 계보를 접목시켰다. 원래 이상적인 여성이란 발상은 왕정복고 하에서 가톨릭 교회측이 여성의 귀감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나온 것으로, 이를테면 앙투아네트의 고상한 대담성 이라든가 앙굴름 공작 부인의 용기 또는 베리 공의 부인 마리아 카롤리나가 지닌 정력적인 활기 등이 여성의 우월한 인격을 입증하는 근거로 제시되곤 했다.
벤추라 신부 또한 여성의 도덕적 우월성에 대해 절대적인 확신을 갖고 있었다. 당시 프랑스의 부르봉 왕가의 여러 왕들이 일고의 가치도 없는 남성들의 실상을 적나라하게 드러내 보임으로써 도덕적인 면에서 남성들은 완전히 밑바닥 상태에 있음이 노출되었다.
이러한 연유로 해서 벤추라 신부와 못초니는 여성은 고결한 존재라는 동일한 결론에 이르렀다. 벤추라 신부는 프랑스 혁명기에 여성 교육 문제를 둘러싼 논쟁에서 탄생한 교육자로서의 어머니 상을 이상적인 여성상으로 제시하고 있다. 혁명 당시 이 새로운 어머니들의 임무는 누구보다도 먼저 아이들에게 그리고 남편들에게 사회적이며 개인적인 덕목들을 꺠우치고 가르치는 데 있었다.
여성들은 인간의 마음에 와 닿는 감정적인 요소들을 무기로 이용하여 공적인 생활에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 드 메스트르는 다음과 같은 논리로 여성들의 영향력을 꺾으려 했다. 선을 위해서였든 악을 위해서였든 당신네들이 미친 영향력은 실로 대단했다. 그렇기는 하나 넓은 의미의 가족이라 할 수 있는 사회의 핵심을 결코 벗어나서는 안되며 정도의 차는 있으되 여성들이 권위를 행사할 수 있는 대상은 아이들이나 친구 또는 하인들 뿐이다.
2) 마침내 신이 성을 바꾸다.
전투적이었든 소극적이었든 교회에 등을 돌리고 교권에 반기를 드는 일은 전적으로 남성들에게서만 볼 수 있는 현상이었다. 남성들의 신앙은 정치적 입장 으로 모습을 달리하게 되었다. 이에 비해 여성들의 신앙은 절대적인 정신 상태 라는 특성을 고스란히 간직했다. 그 결과 19세기 가톨릭 신앙은 여성형으로 표현되었다. 특히 종교상의 선행을 실천하는 여성들의 숫자가 날로 늘어가고 성직에까지 진출했던 현상은 그러한 변화를 예증해 주고 있다. 19세기 중반 미슐레는 마침내 신은 성을 바꾸었다 고까지 공언했다.
여성들은 남성들에 비해 훨씬 열렬하게 또한 규칙적으로 종교상의 의무들을 실천하고 있었다. 종교상의 의무들을 헌신적으로 실천하는 여신도들의 숫자가 남성들에 비해 현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점, 예배에 정기적으로 참석했던 쪽도 여성이라는 성이 압도적이었다.
2. 가톨릭 여성의 정체성 찾기.
1) 성에 따른 국민의 심성
가톨릭 교회는 그때까지 영국 국교회 소속의 영국 여성들에게도 인정해 왔던 도덕적 권위를 단지 가톨릭이 아니라는 이유만으로 박탈해버린다. 프랑스의 사제 곰므는 가족 내에서 여성이 행사하는 권위가 종교적 신조에 따라 어떻게 수호되고 또 실추되는지는 대비시켜 논하면서 이렇게 단언했다. 영국 여성은...... 이제 더 이상 감탄을 불러일으키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의 성에 합당한 존경을 받을 이유도 없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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