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고전시가연구사]북한의 고전문학사 - 원시시대부터 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북한의 고전문학사를 원시시대부터 신라시대까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원시문학
1) 우리나라 원시사회와 문학예술의 발생
2) 원시가요
3) 신화
Ⅲ. 고대문학
1) 노예소유자 사회의 형성과 고대 문화의 발전
2) 고대서정시
3) 고대건국신화
Ⅵ. 삼국시기문학(1∼7C전반기)
1) 봉건사회의 형성과 삼국시기 문학
2)인민가요
3) 향가 발생과 서정시문학의 발전
4)설화
Ⅴ. 발해 및 후기신라문학(7C∼9C)
1) 통일 신라와 발해국가 설립이후 봉건 관계의 발전 및 문학의 발전
2)향가와 한자서정시
3) 설화와 예술적산문(우화, 수이전체문학)
Ⅵ. 결론
- 본문내용
- 앞에서 북한의 문학사를 고대에서 통일신라에 이르기까지 살펴보았다. 북한에서는 문학을 사회·경제의 기반위에 성립된 상층 구조로 이해하면서 모든 시대의 문학을 해석, 평가, 서열화하고 있다. 문학은 모든 시대에 있어서 계급과 대립과 갈등으로 나타나는 여러 현상을 충실하게 반영함으로써, 투쟁이라는 해결 방식에 얼마만큼 기여하고 있는가에 따라서 평가되어야 한다는 태도가 북한의 문학사 기술에 기조가 되는 것이다. 북한의 문학사는 특히 사회 현실을 반영하는 문학의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물론 사회 현실이란 계급간의 대립으로 나타나고 있는 사회 현상을 말하는 것으로, 예컨대 지배틍의 착취상, 피지배츠으이 빈궁, 피지배층의 지배층에 대한 반항과 폭풍 등의 투쟁 양상을 충실하게 반영하는 문학을 문학사에서 가치 있는 것으로 서열화하여 평가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조선문학사』, 임헌영, 김일성종합대학편, 천지
2. 『조선고전문학사』, 허문섭, 료녕민족출판사
3. 『조선문학사 - 고대·중세편』, 사회과학원 문학연구소, 과학, 백과출판사
4. 『북한의 고전문학』, 설성경,유영대, 고려원
5. 『조선문학개관』, 정홍교, 사회과학출판사
6. 『조선문학사1』, 김춘택, 김일성종합대학출판사, 평양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