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한말유학 사상과 개화 사상의 이해와 반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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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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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작하는 글
2. 한국 근대의 시작과 그 시대상황
1]근대의 시작
2] 근대사의 시대 상황
3. 한국 근대 사상의 두 가지 조류
1] 의리(義理)사상
2] 개화사상
4.마치는 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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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작하는 글
국제화라는 말만큼이나 많이 들어왔던 이야기를 다시 한번 해본다면, 떡 대신에 햄버거를 좋아하고 한복보다는 청바지를 즐겨 입고, 판소리보다는 롹큰롤을 좋아하고, 사투리보다 영어 쓰는 사람이 달라 보이고....그런데 생활의 일부만 그러한 것이 아니다. 철학과의 경우에도 우리학교의 상황은 남의 나라 철학은 그 처음 시작하는 희랍에서부터 시시콜콜하게 무슨 무슨 사조까지 전공 필수로 묶어서 수많은 커리큘럼을 통해서 배우지만, 우리의 홍익 인간사상이라든가 율곡, 퇴계의 사상은 별도의 과목이 없다. 그러한 것은 따로 특별히 배울 것이 없는 것으로 치부하여버리는 경향이 농후하다. 이러한 오늘날의 현실을 꼬집는 듯한 말이 있다. “우리 것은 좋은 것이여...”
정말 우리의 것은 좋은 것일까? 그렇게 좋은 우리의 것을 왜 버리고 비싼 돈들여가며 굳이 남의 것을 쓰고 있는 것일까? 우리는 언제까지 남의 생각을 빌려와서 나의 고민인 양 대신 아파하는 과장된 연극을 해야만 하는 것일까? 미국이나 유럽의 학자들이 이미 생각해놓은 것을 쫓아가기 급급한 학계의 현실은 그렇게 똑똑한 학자들이 우리의 것이 좋은 것인 줄을 모르기 때문일까? 이러한 학문의 식민성을 지적하는 많은 사람들의 목소리가 어느 때 보다도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 것이 오늘날의 상황이다.
그러면 과연 우리의 것은 무엇일까? 이렇게 꼬리에 꼬리를 무는 의문은 비단 철학을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이 시대를 사는 모든 사람들이 서양음악을 들으면서, 햄버거를 먹으면서, 외국사람을 만나면서, 한번쯤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우리 것, 우리의 본모습을 말이다. 그렇다고 의무감에 의해 나는 한국인이니까 판소리만 듣고, 김치 아니면 안 먹고, 커피를 안 마시는 것도 어딘가 모르게 억지가 있고 시대에 어울리지 않는 모습인 것 같다. ‘우리 것’만을 강조할 수도 또 ‘남의 것’만을 추구할 수도 없는 것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처한 상황인 것 같다.
여기서는 한국의 근대의 사상에 관해서 알아보겠다. 그 시대에도 오늘날의 우리와 똑같은 고민을 했었을 것이다. 지금까지 상투 틀고 부모님을 섬기는 것이 최고의 미덕이고 양반이 행세를 하는 시대였는데 느닷없이 천주를 섬기고 지도를 사용하고 전화, 기차를 만들기를 강요하니 이것이 날벼락이 아니고 무엇이랴? 부쉬맨이 따로 없다. 바로 어제의 우리의 모습인 것이다. 지금처럼 청바지가 익숙하지 않았던 시대였다는 것을 알아야만 하겠다.
서구사회의 근대의 시작인 산업혁명이나 시민혁명은 토리당이니 휘그당이니 그 족보에 있어서 훤하지만 정작 우리의 근대의 시작은 언제이며 그 사상은 어떤 것인지를 알지 못하는 것이 슬프지만 우리의 현실인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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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역사와 현실 한국 역사 연구회 1993.
장동표 [1860년대 반침략,반봉건운동의 의의]
이윤상 [한국근대사에서 개항의 역사적 위치]
도면희 [근대=자본주의사회 기점으로서의 갑오개혁]
3. 이현순.[1870년대의 개화사상과 그 주도계층] 한국사상.한국사상연구회.1989.
4. 이현순 <한국근대사의 재발견> 탐구당 1981.
5. 송영배 [유학사의 역사적 이해와 반성] 철학연구 1990.
6. 류인희 [한국 유학계 이래선 안된다] 철학과 현실.1993 가을.
7. 한흥수 <근대한국민족주의연구> 연세대학 출판부.1986..
8. 윤사순 [한국유학에 대한 철학적 이해의 문제:그 회고와 전망] 철학.1993
9. 한국정신문화 연구소 대사전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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