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지식과 자아 -루소와 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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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들어가며...(Preview of the two philosopher)
우리가 지난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계몽운동은 현존하는 지적인 전통방식에 대한 도전으로써 뿐만이 아니라 지식을 얻는 대안적인 방법에 대한 관심으로써도 특징지어졌다. 이러한 발달은 동시대의 학급에 대한 실질적인 함축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데카르트, 베이컨과 그리고 로크의 철학적 공헌에 기초하여 교사들은 학생들이 이전에 있던 지식을 쌓음으로써, 연역적인 추론을 함으로써, 그리고 경험론을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지식을 얻도록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제 5장에서는 지식의 본질과 우리가 학습하는 방식에 대해 관심이 있고, 형식상의 철학이 단지 지적인 호기심을 반영하기보다는 인간의 욕구에 기초하고 있어야 한다고 믿고 있는 두 명의 철학자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 두 철학자가 바로 ‘루소’와 ‘칸트’이다.
베이컨과 같이 루소는 사회적인 상황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믿었다. 베이컨은 과학을 이러한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메카니즘으로 보았다. 루소에게 있어서는, 그 열쇠가 인간의 선의지와 본질적 세상과의 실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얻어지는 지식의 결합에 기초하는 개개인의 도덕성 안에 있다고 보았다. 그는 이러한 지식을 갖추고 있는 성숙한 개개인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가정했다. 루소의 이러한 이론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 때문에, 칸트는 그를 도덕 세계의 뉴턴으로 보았다. 게다가, 인간의 본질에 대한 루소의 성과는 칸트의 주요한 입장중의 하나 즉, 우리는 사람들이 외관상 어떻게 보이는가에 크게 관여하지 말고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가에 관여해야 한다는 생각에 기초를 제공해 주었다.
칸트의 삶은 18세기의 상당 부분에 걸쳐있다. 그리고 그는 계몽운동의 가장 저명한 철학자 중의 한 명으로 종종 언급이 된다. 부분적으로, 그는 그의 앞에 다가왔던 많은 것들을 종합할려고 시도했던 사실로 볼 수 있다. 칸트의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성에 관한 가정, 데카르트의 이성론, 로크의 경험론을 포함한다.
참고문헌
자연주의 교육사상, 주영흠 지음. 학지사, 2003.
쉽게 읽는 칸트 – 정언명령, 랄프 루드비히 저, 이충진 역. 이학사, 1999.
스무권의 철학. 나이절 워버턴 지음. 지와 사랑, 2000.
청소년을 위한 서양철학사. 박해용 지음. 두리미디어, 2003.
현대교육 철학, 오인탁 지음. 서광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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