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그리스도인교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5.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이란 무엇인가? 1
2. 그리스도인이란 무엇인가? 1
3. 그리스도인 교사 1
4. 교육은 생활과의 문제이다. 1
(1) 예수님은 계속적으로 가르쳤다. 2
5. 교회학교에서의 그리스도인 교사 2
6. 참 그리스도인 교사의 본질적인 특징 2
(1) 지도자로서의 특징 2
(2) 배우는 자로서의 특징 2
(3) 성장하는 인격으로서의 특징 3
7. 인격의 원천 3
8. 좋은교육적인격의 구성요소 4
(1) 그리스도인 교사에게 가장 필요한 신체적인 특징과 형태 4
(2) 교육의 성공을 위해 중요한 정신적인 요소 4
(3) 교육적 인격에 영향을 미치는 기질 및 성향의 요소 4
(4) 능률적인 그리스도인 교사에게 필요한 사회적 행위 5
(5) 그리스도인 교사가 지녀야만하는 성격 또는 도덕적생활 5
(6) 그리스도인 교사가 소유해야만 하는 영적 생활의 자질 6
9. 어떻게 인격이 개선될 것인가? 6
본문내용
신약성경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받은 복음의 교사들이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들을 가르치라”는 말씀은 우리 주님께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에게 내린 항구적인 명령이다. 그리고 더 확대된 명령은 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도록 가르침을 받은 사람은 계속적인 교육을 받아 주께서 명하신 모든 일들을 지킬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위대하고 도전적이며 항구적인 과정으로써 그리스도 교회의 모든 교인들이 그 능력에 따라 필요로 하는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복음을 가르치되 하나님이 가르쳐 주시는 방법을 찾아 그 방법들을 기꺼이 사용하여 복음을 가르쳐야 하는 의무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1.교육이란 무엇인가?
- “참 교사가 되지 않고서도 ‘교사’라고 불리어질 수 있는 것은 명백한 사실이다. 교육 당국에 의하여 교사직에 임명되었다고 해서 그 자신이 교사가 는 것은 아니다. 서류에 의해 ‘교사’를 만드는 것이 사실상 교사를 만드는 것도 아니다,” H, C, Trumbull. Teaching and Teachers (Philadelphia: John D. Wattles and Co.,1897), p. 7.

-트럼블(Trumbull)
교사라고 불리는 것과 교사가 만드는 것은 너무나 별개의 것이라는 사실이다.
“학습자에 의해 이루어지는 배움이 없이는 교사에 의한 가르침도 결코 있을 수 없다.” “학습자의 배움과 교사의 가르침은 동시에 성립하는 것이다.” 이러한 진술에 따르자면, 교사란 학생들이 그에게서, 그를 통하여, 그와 함께 배우는 사람이라는 결론이 도출된다.
특히 그에게서, 그를 통하여, 그와 함께라는 세 가지 문구가 가장 좋은 표현이라 하겠다. 왜냐하면, 나중에 고찰하게 되겠지만 참다운 교사는 그의 학생들과 함께 항상 배우는 태도를 가지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So So.
  • zamanbo***
    (2005.11.17 21:42:3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한국 사회와 교육의 과제 - 기독교 교육 - 삶의 해방과 의식화 교육 - 문화교육학의 구조
  •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의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해야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로그램은 교세 확장의 안목에서 벗어나야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 행정에 대한 저항을 해야합니다. 커리큘럼의 개혁 문제는 커리큘럼이 한국의 사회,정치적 이슈들, 즉 민주화, 인간화, 평화와 통일에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지, 오직 교과서에 의존하는 커리큘럼을 분석하여 물어야 합니다. 이러한 개혁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드는 개발을 하는 것과 교과서를 통하여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하여 교사들의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하는 것입니다. ④ 한국의 기독교 학교는 한국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 신학의 문화적 접근 - 서평
  • 교육에 따른 기독교교육의 자율성, 재정의 문제, 학교 구성원간의 갈등, 동문회의 세력 형성과 압력이다. 기독교 학교는 이러한 위기로부터 극복해야하며,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적 문제점을 살펴보며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방향성에 재조준이 필요하다. 첫째로, 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는, 재정의 뒷받침이다. 셋째로는,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개론 - 현존하는 교육 - 대안적 교육
  • 교육에 대하여 개혁을 하기위해서는 교사 자신이 커리큘럼을 만드는 개발의 노력이 필요하며 교과서를 통하여 사회를 통제하려는 제도에 대해 교사들이 민주적으로 연대하여 행동하는 것이 필요하다.한국의 기독교 학교는 두 가지의 위기를 맞고 있다. 한 가지는 외부의 문제인데 사립학교법 개정의 문제이고 다른 한 가지는 내부에서 발생하는 문제이다. 외부의 문제인 사립학교법 개정안은 학교의 건학 이념을 상실되게 하며 추천된 이사들이 학교

  • 기독교교육개론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신학과 교육
  • 기독교 학교는 한국 사회의 교육적 과제를 안고 함께 변화를 모색하여야한다. 2장 현존하는 기독교 교육의 모습은 한국의 기독교교육도 변화하는 교육문화와 제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새 시대의 새로운 기독교교육이 되려면 현재 기독교교육의 구조를 돌아보아야한다. 기독교 교육의 구조와 특징으로는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기독교교육은 대학입시제도 저축식 교육과 업적주의사고의 영향을 받았다. 학교 중심의 교사 주도형 교육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